'잠본? 성은요?' '그냥 잠본이야. 그를 아는 사람들은 포털 잠본이라고도 부르지만.' '포털... 잠본.'
by 잠본이 2006 이글루스 TOP 100 2007 이글루스 TOP 100 2008 이글루스 TOP 100 2009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 100 2011 이글루스 TOP 100
메모장
카테고리
태그
포토로그
라이프로그
rss

skin by 이글루스
트랜스포머 분투기 제0회



《 변형합체 초진화론 · 트랜스포머에서 비스트워즈까지 》
- 著: 田中秀明[타나카 히데아키](SAF) -
- 譯: 잠본이 (ZAMBONY@hitel.net) 2003/10/30 -
- 出典: 「변형·합체로봇 완전공략서」 (풋워크 출판, 1999) -




■ 프롤로그 - 맹수전쟁 발발!
1999년 현재, 가장 뜨겁게 불타는 변형로봇완구는 뭐냐고 묻는다면, 나는 망설임 없이 주식회사 타카라[タカラ]의 『트랜스포머 · 비스트워즈』 시리즈라고 대답할 것이다. 그런 뜻에서, 여기서는 비스트워즈(이하 BW)에 대해 말해보고자 한다.
그럼 BW란 대체 무엇인가. 완구매장에 가보면 어디나 잔뜩 쌓여 있어서 설마 모르는 사람은 없으리라 생각하지만, 그래도 혹시 모르는 사람을 위해서 설명을 해보자.
1997년 7월 17일, 일본판 BW의 상품이 발매되었다. 그날은 평일이었는데도, 일부러 유명 백화점의 완구매장에 출장 나가서 '대결 세트'를 한가득 사고는 "이거 크게 뜰지도 모르겠는걸"하고 매장의 점원에게 귀뜸까지 해주는 대단한 사람[*주1]도 있었던 모양이다.
타카라에서도 「일본 미발매 캐릭터 이구나[イグナ―] 선물잔치」 라던가 「100%CG 애니메이션의 TV방영에 앞선 비디오 선물잔치」 등의 캠페인을 적극적으로 전개하였다. ...그러나, 아직 TV에서 방송이 안되었던 때에 완구만 덜렁 나와있다보니 매출은 그다지 높지 않았고, 아이들의 반응도, 당초에는 "이게 뭐야?"라는 정도밖에 되지 않았던 모양이다.
하지만 타카라에게는 승산이 있었다. '살아있는 동물로부터 로봇으로 변신!'이라는 공전절후의 컨셉을 내세운 이번 BW의 발매에 있어서, 통상 하는 것보다도 훨씬 장기간동안 시장조사를 해보고는[*주2] 확실한 반응을 얻었던 것이다. 덤으로 10월부터 방영개시된 세계최초의[*역1] 100% CG TV애니메이션도 힘을 실어주었다.
그리하여, TV시리즈 『비스트워즈 · 초생명체 트랜스포머』가 마침내 방영개시. "이게 뭐야"하고 시큰둥했던 아이들도, "아하, 이런 거였구나"하고 납득. 곧바로 완구를 찾아서, 구입하여 가지고 놀고, 친구들에게 빌려주기도 하고, 빌린 친구들도 매장으로 달려가서... 라는 도식이 점차 가속화되어, "여기서도 콘보이는 안 판대. 이게 벌써 몇 번째야."라며 아쉬운 발길을 돌리는 자녀동반 부모의 모습을 목격한 사람도 많을 것이다. 정월은 이미 지나갔는데도 BW코너는 어딜 가도 품절. 어쩔수없이 비디오를 늘어놓거나, 트랜스포머 G2[*주3]의 재고를 대신 전시하는 가게도 있었을 정도였다.
이 품귀현상의 뒷배경에는 완구점이나 문구점에서, 초기의 매출이 별로였기 때문에 거의 추가주문을 하지 않았다는 점도 있었던 것 같지만, 좌우간에, 입하하기만 하면 곧바로 다 팔려나간다는 기현상은 그럭저럭 추가 생산이 주문을 따라잡을 수 있게 된 초봄까지 계속되어, 다방면의 주목을 받았었다. 그 덕분에 이 시기에 발매되었던 대결 세트[*주4] 중 몇가지는 나도 미처 구입하지 못했다.
그렇다면 도대체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난 것일까? 단순히 TV시리즈가 재미있었기 때문만은 아닌 것 같고, 대결 세트를 한아름 사들고 가는 괴상한 어른이 애들에게 목격되었기 때문도 아니다. 역시 완구 그 자체가 잘 만들어졌기 때문인 것이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한번 완구를 직접 가지고 놀아보자. "비이클 모드로 변하지 않으니까 싫어.", "고릴라로 변하는 콘보이는 왠지 이상해."라고만 말하지 말고, 일단 그 사이버트론 총사령관인 콘보이를 한번 손에 잡아볼 것을 권한다. 변형은 고릴라에서 인간형 로봇이니 그다지 어려운 것은 아니지만, 무기는 전부 내장되고, 레버 조작으로 드러밍[*주5]도 되는가 하면, 해머나 칼을 휘두르고, 미사일을 발사하며, 얼굴도 두가지 타입으로 바꿀수 있는 등, 그야말로 기믹[*역2]의 덩어리. 게다가 전신가동으로 어떤 포즈라도 자유롭게 취할 수 있다.[*역3] "생물로 변신하는 로봇 따윈 질색이야."라고 말하는 예전부터의 트랜스포머 팬도 순식간에 사로잡아버리는 놀라운 완구인 것이다.
완구의 매상 때문에 즐거워진 타카라, 그러나 CG애니 시리즈는 반년분(26화)밖에 없다. 그래서 급거, 일본 독자[獨自]의 셀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된 후속 TV시리즈가 만들어져 1998년 4월부터 방영되었다. 그것이 『비스트워즈 Ⅱ(세컨드) · 초생명체 트랜스포머』다. 여기에 이르러서는 더이상 설명이 필요없으리라.[*역4]
전년도에 발매되지 못했던 비스트 전사가 셀렉트되던 중에, 양 진영 리더인 라이오콘보이와 갈바트론이라는 일본 독자의 캐릭터가 신규로 상품화, 발매되었다. 또한 G2 때에 개발이 진행되었으나 미발매로 끝났던 오토롤러즈의 '오토젯터'와 '오토런처'가 발매되어, 일본 독자의 전개는 해외로부터도 주목을 받게 된 것이었다.
연말에 극장판 『비스트워즈 스페셜』이 개봉. 그 중에서는 CG판의 제34화에 해당하는 「트랜스메탈스」가 일본 최초로 공개되고, 영화관에서는 해외판 완구도 발매되었다.
그런데 여기까지 읽었다면 "으잉, 일본판? 해외판?"이라던가, "콘보이는 원래 고릴라[*주6] 아니었나?" "예전부터의?" "G2?"등등 여러가지 의문부호가 머릿속에 떠오르는 사람도 많이 있으리라 보는데, 아마도 그러한 당신은 BW를 계기로 트랜스포머에 입문한 사람일 것이다. 뭐, 확실히 대상연령층인 현재의 어린이들이라면 그러는 것도 당연하겠지. 그렇다면, 온고지신. 지금을 말하기 위해서, 옛날부터의 트랜스포머 시리즈의 역사를 한번 쫘악 풀어서 이야기해보기로 하자.

------------------------------------------------------------------

*주1
노파심 때문에 말해두는 거지만, 필자 얘기가 절대 아닙니다.(*역자/ ...지금 그 말을 나보고 믿으라는 거냐?...)

*주2
5월경부터 큐슈 등의 일부지역에서 테스트 발매가 행해졌다.

*역자주 1
정확히는 세계에서 두번째다. 세계최초의 100% CG TV애니메이션은 캐나다 메인프레임 엔터테인먼트사 제작의 『Reboot』(국내명: 『컴퓨터용사 가디언』)이다. 『비스트워즈』의 애니메이션도 이 회사에서 제작했다.

*주3
G2에 대해서는 나중에 상세히 서술할테니 기다려 주시길.

*주4
BW의 판매형태는 단품판매와 2개 세트판매가 있어서, 세트판매 쪽이 약간 싸다. 필자는 커다란 상자가 좋다는 이유 때문에 세트 쪽을 더 즐겨 구입한다. (*역자/ 돈도 많다......-_-)

*주5
등의 레버를 조작하면 가슴을 우당탕탕 친다(물론 소리는 나지 않는다). 역시 고릴라라면 이런 맛이 있어야지.

*역자주 2
gimmick = 완구에 부속되어 있는 여러가지 자질구레한 조작 장치. 넓게 보면 변형·합체도 역시 기믹의 일종이다.

*역자주 3
일반적인 변형·합체 로봇의 완구는 인간형으로 변형했을 때 비례도 어딘가 좀 이상하고, 인간과 같은 자유로운 동작을 취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BW는 변형과 완전가동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한번에 성공시킨 보기드문 예다. (이 글 후반에 가면 알게 되겠지만, 이게 결코 하루아침에 이루어진 일이 아니다)

*역자주 4
그 이후 1999년의 일본 독자 시리즈 『비스트워즈 N(네오)』(*셀 애니메이션. 미국 미공개)와 캐나다 산[産] CG애니의 제2, 제3시즌의 일본어판인 『비스트워즈 메탈스』를 거쳐, 2000년에는 기존의 비이클 모드로 돌아온 일본 독자 시리즈 『트랜스포머 · 카 로봇』(*미국명: 『Transformers : Robots In Disguise』. 셀 애니메이션. FOX KIDS에서 방영)이 공개되었다. 이후 2년 정도의 공백기를 거친 다음, 최신 시리즈 『트랜스포머 · 마이크론 전설』(*미국명: 『Transformers : Armada』. 셀 애니메이션. 카툰네트웍에서 방영)이 2003년부터 전개 중이다. 미국측 저작권자인 하스브로에서는 극장용 실사 영화의 기획도 진행하고 있다. 참고로 미국에서는 『비스트워즈』 3시즌 이후의 얘기를 다루는 정통 속편인 CG애니메이션 『비스트머신즈』가 따로 제작되었으나 이쪽은 일본 미공개.

*주6
물론 박쥐도 아니다. (*역자/ 정식 상품화 이전에 테스트발매된 초기 비스트워즈 시리즈에서는 옵티머스 프라이멀[콘보이]이 박쥐로 변신했었다. 일본에서는 이 버전을 편의상 '콘보배트'라고 부른다.)


by 잠본이 | 2003/11/01 13:00 | 변압기 왕국 | 트랙백 | 핑백(1)
트랙백 주소 : http://zambony.egloos.com/tb/91256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Linked at 잠보니스틱스 : 트랜스포머 분.. at 2009/01/29 23:50

... 00a. 프롤로그 - 맹수전쟁 발발! 00b. 트랜스포머 역사해설 01. 잘가거라 마이크로맨 (1984~1985) 02. 초로봇생명체 증식 (1986) 03. 돌연한 종료와 각각의 부활 ... more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이전 다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