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본? 성은요?' '그냥 잠본이야. 그를 아는 사람들은 포털 잠본이라고도 부르지만.' '포털... 잠본.'
by 잠본이 2006 이글루스 TOP 100 2007 이글루스 TOP 100 2008 이글루스 TOP 100 2009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 100 2011 이글루스 TOP 100
메모장
카테고리
태그
포토로그
라이프로그
rss

skin by 이글루스
멋진과학 제18회



■ 강의 18 - 격주전대 카렌쟈
1996년 3월 1일~1997년 2월 7일 방영
눈독들인 행성을 침략하여 불바다로 만들어버리는 우주폭주족 보족크의 마수로부터 지구를 지키기 위해, 해저드성인의 생존자 답푸[ダップ]가 카센터 페가서스의 종업원, 진나이 쿄스케[陣內恭介](레드레이서), 도몬 나오키[土門直樹](블루레이서), 우에스기 미노루[上杉實](그린레이서), 시노하라 나츠미[志乃原菜摘](옐로레이서), 야가미 요코[八神洋子](핑크레이서)의 5인을 강제로 카렌쟈로 만들어 버렸다. 필살기는 포뮬러 노바와 기가부스터.
1호로봇은 RV로보. 레드비클(머리, 가슴), 블루비클(복부, 대퇴부), 그린비클(오른다리), 옐로비클(왼다리), 핑크비클(팔)이 합체변형하여 완성된다. 필살기는 RV소드 격주베기[RVソ―ド激走斬り]. 2호로보는 VRV마스터가 카렌쟈에게 선물한 VRV로보. V파이어(머리, 가슴), V폴리스(복부, 대퇴부), V덤프(오른다리), V도저(왼다리), V레스큐(팔)가 합체변형하여 완성. 필살기는 빅토리 트위스터.
VRV로보가 되는 VRV머신은 초거대 트레일러 비크트레일러에 의해 운반된다. 비크트레일러는 도쿄 돔으로부터 발진.



● 은하광역쿠루[クル]문화권과 차량형 메카의 이유
얼핏 보면, 머신이 전부 차량 모양을 하고 있는 카렌쟈는, 전에 나왔던 <터보렌쟈>와 깊은 관계가 있는 것처럼 여겨집니다. 그러나, 이 두 전대 사이에는 별로 특별한 관련은 없는 모양입니다.
왜냐하면, <격주전대 카렌쟈>의 기술은, '은하광역쿠루문화권'(플래쉬맨 참조)라는 구역으로부터 왔기 때문입니다. 은하광역이라고 부르는 것은, 최저 3개 이상의 행성이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이 본편 중에서 확인되기 때문이죠.
이 문화권의 특징은, 승용물은 뭐가 어떻든간에 전부 다 차[車]의 형태를 띠는 것이 가장 좋다는 문화형태를 지니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럼, 어째서 그렇게 되었느냐 하면, 지구로 말하자면 대항해시대 - 행성 표면에서 슬금슬금 세력범위를 넓혀가던 시대 - 에, 쿠루문화권이 발생한 별들은 모두 바다의 비율이 그다지 크지 않았기 때문에, '대항해'가 아니라 '육상 대이동'의 시대가 되어버렸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그림 1]. 지구인이 우주선을 만들 때, 별 필요도 없으면서 항상 아래위의 구분을 짓고 함교를 붙이고 배의 형태를 본뜨는 것과도 같이, 그들에게는 승용물이라 하면 곧 차의 형태를 띠게 되는 것입니다. 문화적인 각인[刷りこみ]이라고 할 수 있죠.
한편, 그 사람 놀리는 듯한 외견만 봐서는 도저히 상상도 못할 정도로 전투력이 높은 모양입니다. 고즈마의 침입도, 메도우의 침략도 아무것도 받지 않았으니까요. 쿠루문화권의 한 행성에 지나지 않는 폴리스성[星]의 일개 경관이 거대로봇 사이렌더[그림3-A]를 개인적으로 소지하고 다니는 것만 봐도, 상당히 강력한 방어태세를 갖췄다는 점은 상상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그 쿠루문화권 중의 한곳인 해저드성은 보족크[*1]의 습격을 받아 멸망해 버렸습니다만, 이 보족크는 쿠루문화권의 내부에서 생겨난 조직입니다. 내부조직이었기 때문에 간단히 해저드성을 싹쓸이하는 일이 가능했던 거죠. 다른 문화권에서 왔었다면 아마 불가능한 일이었을 겁니다.
그런데 이 보족크 말인데요, 겉모양이 가지각색이라서 모두 다 별개의 종족 출신인 것처럼 보이지만, 아마도 그들은 모두 다 같은 한 행성, 혹은 두어 행성으로부터 왔을 겁니다. 외견이 제각기 달라보이는 것은, 실은 '겉멋[オシャレ]'입니다. 현대의 젊은이들이 머리털을 세우고 귀걸이를 달듯이, 그들은 멋부리기의 수단을 유전자 개조의 레벨까지 확장해서, 아예 외견을 완전히 뜯어고친 겁니다. 폭주족이라면 무리도 아니겠죠[그림 2].
에그조스라는 보족크의 최종 보스는 굉장히 덩치가 큰 녀석으로, 은하 규모에 걸쳐 퍼져 있습니다만, 이친구는 필시 정신생명체의 일종일 겁니다.
어쨌거나, 해저드성인인 답푸가 탈출하여 지구에 와서 카렌쟈를 조직합니다. 이쪽의 로봇(RV로보)도 역시 일발생성입니다[그림3-B]. 갑자기 어디선가 나타납니다. 이것은 우주풍수[宇宙風水], 별이 움직일 때의 에너지를 사용하는 것이군요. 수레자리[クルマ座], 차의 형태를 갖춘 5개의 성좌로부터 에너지를 받아서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필시 답푸가 갖고 있는 펜단트 안에 설계도가 들어있겠지요. 게다가 로봇을 만드는 데에는 심퍼시Sympathy, 즉 공진작용[共振作用]을 일으키는 인간이 없으면 안되나 봅니다. 카렌쟈 멤버 5인의 꿈속에 나온 차의 형태와 RV로보의 디자인이 일치하니까요. 같은 물건을 낳을 수 있는 감성, 공진작용을 갖고 있는 인간이 아니면 그것을 만들어낼 수 없기 때문에, 지구에 와서 카렌쟈를 조직하게 된 겁니다.



● VRV마스터의 커스텀 메카 - VRV로보
카렌쟈는 당분간 RV로보로 싸웁니다만, 그것만으로는 벅차게 되었을 때, 의문의 VRV마스터라는 자가 VRV로보를 가지고 와 줍니다. 이 VRV마스터란 사람은 실은 해저드성인 답푸 소년의 부친입니다만, 그는 아마도, 해저드성이 괴멸할 때, 어딘가 다른 별로 도망가서, 쿠루문화권 안에서 카렌쟈가 사용할 수 있는 메카를 물색하려고 여기저기 돌아다녔으리라 추측됩니다.
이 VRV로보, <절대승리다! VRV로보>라고까지 말합니다만, 이녀석은 본래 전투용이 아니었어요. 5체의 로봇으로 분리했을 때에도, 소방차다 불도저다 덤프트럭이다 하는, 오히려 '작업용 차량'계열로서[그림 4], 행성 개발용으로 만들어진 거라고 보는게 더 낫지 않을까요. 특별한 고정무장도 없는 것 같고. 필살기는 비크트레일러에서 사출되는 대형의 2연장 포대이니까, 로봇 자체에는 필살무기가 없습니다.
출력은 RV로보보다 상당히 높습니다만, 이것은 필시 VRV마스터가 엔진을 튜닝했기 때문이겠지요. 뭐, 그 덕분에 카렌쟈도 그럭저럭 보족크에 이길 수 있었더라는 얘깁니다(애초에, 작품 분위기 자체가 붕 떠 있었던 덕택에, 그다지 고전하고 있었다는 인상은 별로 없었습니다만...).
그런데, RV로보와, VRV로보는 서로의 수족을 교환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기나긴 역사를 지닌 쿠루문화권 속에서, 로봇의 규격통일이 진행되었기 때문이겠지요.



[주1] 우주폭주족 보족크의 구성
가이나모 - 보족크의 총장. 에그조스에 이용당하여 카렌쟈를 절대절명의 위기에 빠뜨린다. 그러나 일단 속고 있었다는 것을 알고 나서는, 카렌쟈와 협력하여 에그조스를 상대로 싸웠다. 머리는 나쁘지만 화통한 성격의 총장. 보족크 해산 후에는 라면집에서 근무.
존네트 - 레드레이서를 짝사랑하는 보족크의 아이돌. 존네트 금대야 지옥던지기[ゾンネット金たらい地獄落し] 등의 필살기를 보유. 실은 팬벨성 제1왕녀, 배니티미러 팬벨트였다.
제르모다 - 보족크 부관. 해산 후에는 소학교에서 면학[勉學]에 힘쓰고 있다.
그랏치 - 불룩 나온 배꼽이 추하게 생긴 작전참모. 거대화의 원리를 발견했다.
보족크 구성원 - 이른바 괴인들. 이모나가[芋長]의 토란을 먹으면 거대화. 그러나 반대로, 싸구려를 먹으면 축소되고 만다.
완파 - 전투원.
릿치하이커 교수 - 제 16화에서 가이나모가 카렌쟈 타도를 위해 고용한 악의 컨설턴트. 우주의 사악 에너지를 받아 파워업하여, 가이나모와 존네트를 추방하고 총장 자리에 앉는다. 거대로보 브레이킹으로 RV로보를 쓰러뜨리지만, VRV로보에게 패하여 사라진다.
○ 제3세력
시그널맨 - 제 12화부터 등장하는, 폴리스성으로부터 찾아온 우주경찰관. 폴리스성에 부인 시그에와 아들 시그타로를 남겨두고 지구에 단신 부임한 몸. 보족크의 가이나모와 인연이 있다. 폭주황제 에그조스의 간계로 인해, 한때는 카렌쟈를 적대시했다. (목소리: 오오츠카 요시타다 - < Z건담 >의 야잔 게이블, < G건담 >의 치보데 크로켓)
라디에타 팬벨트 - 제 25화부터 등장하여, 6번째의 카렌쟈 대원을 자처하는 마법소녀. 나조나조 화이트폭탄[なぞなぞホワイト爆彈]이란 기술을 사용. 그 정체는 존네트의 누이동생.
폭주황제 에그조스 - 대우주 하이웨이 계획을 진행중인 정신생명체. 보족크를 이용하여 방해물인 카렌쟈를 제거하려 했다.



→백금기사님의 작품 소개
by 잠본이 | 2003/10/24 13:22 | 레인보우 샤베트 | 트랙백 | 핑백(2)
트랙백 주소 : http://zambony.egloos.com/tb/80214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Linked at 잠보니스틱스 : 격주전대 카아.. at 2008/04/09 01:06

... .. '오레 VS 카쿠렌쟈'에 이어 다음해에 제작된 슈퍼전대 OV시리즈 제2탄. 이번에는 제목에서부터 확실하게 'VS물'임을 강조하고, 극중에서도 서로의 존재를 몰랐던 카렌쟈와 오렌쟈가 오해에서 비롯된 격투를 벌이는 장면이 나오는 등 전작과는 여러모로 차별화된 모습을 보여주려 노력한다. 하지만 중반에 오레드가 보족크에게 납치된 후에는 ... more

Linked at 잠보니스틱스 : 멋진과학으로 .. at 2008/07/03 22:38

... 트맨 14. 공룡전대 쥬렌쟈 15. 오성전대 다이렌쟈 16. 닌자전대 카쿠렌쟈 17. 초력전대 오렌쟈 17.5. 경이의 사령관 미우라 참모장 - 그의 정체는 과연? 18. 격주전대 카렌쟈 19. 전자[電磁]전대 메가렌쟈 20. 마무리 / 관련링크 본서에는 속편인 '더멋진 과학으로 지키렵니다!'도 있지만, 이건 사정상 아직 해석을 못하고 있으니 ... more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이전 다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