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본? 성은요?' '그냥 잠본이야. 그를 아는 사람들은 포털 잠본이라고도 부르지만.' '포털... 잠본.'
by 잠본이 2006 이글루스 TOP 100 2007 이글루스 TOP 100 2008 이글루스 TOP 100 2009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 100 2011 이글루스 TOP 100
메모장
카테고리
태그
포토로그
라이프로그
rss

skin by 이글루스
멋진과학 제13회



■ 강의 13 - 조인전대 제트맨
1991년 2월 15일~1992년 2월 14일 방영
차원전단[次元戰團] 바이람의 지구침략을 저지하기 위해, 스카이포스가 조직한 슈퍼 전대. 멤버는 전원, 우연히 버드닉 웨이브를 신체에 쬐인 레드호크(텐도 류[天堂 龍]), 블랙콘돌(유우키 가이[結城 凱]), 옐로 아울(오오이시 라이타[大石雷太]), 화이트스완(로쿠메이칸 카오리[鹿鳴館 香]), 블루스왈로(하야사카 아코[早坂アコ])의 5인. 텐도 류 이외에는 모두 민간인이기 때문에, 소집에는 곤란을 겪었다. 지휘자는 전대 최초의 여성장관인 오다기리 아야[小田切 綾] 장관이다.
제트핸드캐논을 적에게 일제사격하는 버드봄버가 최초의 필살기. 제14화 <사랑의 필살포>에서부터 파이어 바주카가 등장했다. 또한 제33화에서 통상무장이 빅 스매셔로 바뀌어, 스매쉬봄버라는 필살기도 등장했다.
1호로봇은 제6화부터 등장하는 제트호크(머리, 동체), 제트콘돌(오른다리), 제트아울(오른팔), 제트스완(왼다리), 제트스왈로(왼팔)이 합체변형하는 제트이카로스. 필살기는 버드닉 세이버[バ―ドニックセイバ―]. 또한 이 5기가 합체변형하여 이카로스하켄이라는 전투기 형태를 이루기도 한다. 하켄 상태에서의 필살기는 제트피닉스[ジェットフェニックス]. 2호로봇은 제23화에서 리[裏;안쪽]차원세계 디멘시아의 전사로부터 선물받는 제트가루다. 버드가루다 형태에서 변형한다. 필살기는 가루다 클로[ガル―ダクロ―]. 제24화에서 제트이카로스와 합체변형하여 그레이트 이카로스(필살기는 버드메이저[バ―ドメ―ザ―])가 된다. 또한 이카로스하켄과 버드가루다가 합체한 하이퍼하켄(제32화 등장. 필살기는 하이퍼 G 어택[ハイパ―Gアタック])도 된다. 3호로봇은 AI 탑재형의 테트라보이. 변형하여 필살무기 테트라버스터가 된다.



● 최강의 침략자 바이람
<조인전대 제트맨>이군요. 트렌디 전대[*1]라고도 불리는 바로 그녀석입니다.
제트맨의 적은 차원전단 바이람[*2]입니다. 이들은 특정한 수령을 모시지 않고, 간부 4인이 경합하는 형식으로 제트맨과 싸웠습니다. 사실, 엄밀히 말하면 조직도 아니지요. 왜냐면, 구성원이 4인밖에 없었으니까요. 그 아래에 난데없이, 의식을 가지고 있다고는 볼 수 없는 전투원에다가, 더더욱 의식을 가지고 있다고는 생각되지 않는 차원수밖에 없었으니까요.
아무래도, 간부 한사람 한사람의 전투력이 이상하리만치 강했기 때문에 그 결과로서, 조직을 꾸밀 필요가 아예 없었던 게 아닐까 하고 생각됩니다. 4인 중 1명인 마리아는 주인공 레드의 연인이 세뇌된 것이고, 1명은 안드로이드이니까, 엄밀히 말하면 2명밖에 없죠. 게다가 1명은 어린애[*3]였으니까요. 도대체 무슨 구성이 이 모양이란 말인가?
―그들은 한명 한명이 너무 강한 나머지, '동료'라는 것을 필요로 하지 않게 되어버렸습니다. 그러나, 동료를 필요로 하지 않게 된 바로 그 때에, 이미 그들의 '멸망'이 시작되었던 것일지도 모릅니다.



● 불길한 이름을 지닌 제트이카로스
제트맨에게는 스카이포스라는 상부조직이 있습니다. 대기권 밖에 스테이션을 지니고 있어, 은행강도든 뭐든간에 별 사소한 사건에까지 해결하려고 나서는 모양입니다. 지구평화수비대의 일부이겠지만, 폭넓게 민간의 사건 따위도 취급하고 있는 듯합니다. 제트맨은 어째 공군집합소[空軍寄り]로군요.
각설하고, 이들이 지닌 로봇, 제트이카로스[그림 1-C]. 이녀석은, 사상최강의 머신으로 태어날 예정이었습니다. 보시는 대로 종·횡분할 합체입니다. 플래쉬성계 기술과 덴지성계 기술, 그리고 지구기술의 모든것이 한데 모인 집합체지요.
각 합체머신 단체[單體]로 날 때에는, 플래쉬 정류 보드를 사용해서 날고, 합체해서 이카로스하켄이 되면 완전히 삼각형을 이루어, 덴지추진시스템을 사용하여 믿을 수 없을 정도의 초고속으로 비행합니다. 이 형태를 한 채 마하 15의 속도로 적에게 몸통박치기를 가하는, 제트피닉스라는 기술도 지니고 있습니다. 거기에다 로봇 형태도 된다고 하는 3단변형메카로, 상당히 완성도도 높고, 전황에 맞추어 형태를 바꾸는 등, 이제까지 지구인이 만들어 온 메카의 정점이라 불러도 과언이 아닐 그런 존재입니다.
그러나, 이 사상최강이 될 터인 머신의 고난을 그 누가 예상이나 했겠습니까? 그에게 주어진 이름은, 이카로스...... 그렇습니다. 이것은 태양에 도전했다가, 지상으로 추락했다는 신화의 주인공 이름입니다. 사실, 조인전대는 너무나도 강한 적 바이람의 앞에 수도 없이 패배의 쓴잔을 마시는 결과를 맞게 됩니다.



● 길가다 주운 메카 제트가루다
등장 순서로 보면, 제트가루다[그림 2]가 제트맨의 2호 메카에 해당합니다만, 이것은 이차원인이 만든 걸 제트맨에게 선물한 것으로, 지구인의 노력은 일체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바이람에게 침략당한 리차원 디멘시아의 인간들이 복수를 하기 위해 만든 메카로, 그들은 이걸 타고 지구에 찾아왔던 것입니다.
보시는 대로, 속은 텅 비었습니다[그림 3]. 이것은 필시 외장의 강도에 자신이 있었기 때문에, 미사일 등의 소모용 무장을 내부에 적재하기 위해 그렇게 한 것이 아닐까요. 그런 보급가능한 물자는 지구의 표[表;바깥]차원 쪽에서 조달할 생각으로, 공동[空洞;텅 빈 공간]으로 해 두었던 것입니다. 그곳에 이 제트이카로스의 동체를 수납함에 따라, 2체합체 로봇인 그레이트 이카로스로 변형하게 되었다는 얘기죠. 본래 그런 구조였던 덕분에, 약간 개조를 가하는 것만으로도 이런 합체가 가능하게 되었던 것입니다[그림 4].
게다가 이녀석은 비행시의 형태로도 합체하여, 하이퍼하켄이라는 터무니없는 물건이 탄생합니다. 이놈은 광속을 돌파해서 이차원까지 돌입할 수 있다는, 엄청난 성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제트가루다는 이차원제라서 여기에 사용된 기술을 이해하기는 어려웠습니다. 왜냐면 이걸 타고 온 이차원의 디멘시아인이 바로 그 다음 회에서 죽어버렸기 때문에, 상세한 것은 알지 못한 채 현재에 이르게 된 것으로, 이 기술은 지구인의 손으로는 재현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는 말은, 이차원의 출입만은 아직 지구인 혼자의 힘으로는 불가능하다는 얘기가 되겠죠.



● 신기축[新機軸]을 쌓아올린 2호로보 테트라보이
참고로 이제까지의 기술진보에 의해, 제트이카로스로 합체하는 5기의 머신은 전부 다 하늘을 날게 되었습니다. 이제까지의 전대에서는 1, 2기가 지상용이었습니다만, 모두 다 날게 된 결과 모함은 필요없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공모형의 운반용 메카는 등장하지 않게 됩니다. 그만큼, 남아도는 예산을 사용하여 그들은 2호메카의 제작에 착수하게 되는 것입니다.
조인전대가 만든 2호메카가 테트라보이[그림 5]입니다. 이놈은 어깨에 올려놓고 쏘는 바주카포로 변형하는 새로운 타입의 변형머신이죠. 지금까지의 로봇이 비행형태나 공격형태 같은 걸로 변했던 것에 대해, 그 로봇 단독으로는 사용할 수 없는 형태로 변형을 합니다. 단독으로는 소형의 고속 공격형 로봇으로는 쓸 수 있지만, 필살기를 먹이기 위해서는 제트이카로스나 제트가루다와 합체하지 않으면 안됩니다[그림 6].
그럼 어째서 이런 방식을 취했는가 하면, 이것은 처음으로 정식 개발된 AI 탑재형 거대로봇이기 때문입니다. 전례로서 갤럭시로보가 있긴 하지만, 슈퍼전대에서는, 이제까지 AI 탑재의 자동제어로봇을 만드는 일에 별로 적극적이지 않았던 것이죠.
어째서 그렇게까지 만날 인간을 태우지 않으면 안되는가 하면, 폭주라도 했을 때 억제할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AI가 만약에 제멋대로 폭주한다면?'라는 불안 요소가 남아있죠. 실제로 갤럭시로보는 폭주했었고요. 즉 1호로봇과의 협력 없이는 단독으로 필살기를 쓰지 못한다는 콘트롤에 의해, 처음으로 AI형 로봇의 도입을 단행할 수 있었던 것이로군요.
만에 하나, 폭주하더라도 1호로봇이 진압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적측에 탈취당하여 사용될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1호로봇 쪽이 2호로봇보다 강하지 않으면 채택하지 않는다는 얘깁니다.



● 그 싸움의 종언[終焉]
세미마루, 고그, 라겜...... 차례로 나타나는 강적에, 제트맨은 엄청난 고전을 거듭합니다. 최종결전에서도 승리는 거두었고, 지구는 지켜졌지만, 3대의 로봇 중에, 가루다와 테트라보이는 대파[大破]하고, 이카로스도 한쪽 팔을 잃었다는, 참담한 대가를 치러야 했습니다.
이 결과가, 지구수뇌부의 방위구상에 커다란 영향을 주게 됩니다. 닥쳐오는 1999년의 '마왕'과의 싸움에서, 커다란 위기를 맞이하게 되어버리는 것입니다.



<주1> 트렌디 전대
당시 융성했던 <트렌디 드라마>와 같이, 혹은 그 이상으로 캐릭터간의 러브 스토리가 이야기의 중심이 되었기 때문에 이렇게 불린다. 류, 카오리, 가이의 삼각관계(가이는 카오리를 좋아하고, 카오리는 류를 좋아하지만, 류는 행방불명된 연인 리에를 잊지 못한다)가 중심적으로 묘사되었다.



<주2> 차원전단 바이람의 구성
여제 쥬자 - 제17화에 등장한 바이람의 지배자. 실질적인 권력자는 아니었던 듯하며, 제18화에서 제트맨에게 쓰러졌다.
리차원백작 라디게 - 흉수[凶獸] 라디간으로부터 라겜으로 변신하는 능력을 지닌다.
마리아 - 제1화에서 바이람에게 붙잡혔던 텐도 류의 연인 아오이 리에[葵リエ]가 세뇌당한 모습.
그레이 - 로봇 간부.
트란 - 초능력을 구사하는 소년간부. 제37화에서, 어린애 취급당하는 것에 분개하여 급성장, '트란자'가 된다.
차원수 - '**지겐'이라 호칭되는 괴인. 치명상을 입으면 거대화. 후반에는 유기체와 무기체를 합성한 바이오차원수로 강화된다.
그리남병[兵] - 전투원.
○ 제3세력
마신 라몬, 고그, 무우 - 제30화부터 등장하는, 인간의 천적인 절대신.



<주3> 한명은 어린애
트란을 말함. 제37화에서 급성장하여 트란자가 되고, 제44화에서 마신[魔神]로보 베로니카를 구사하여 제트맨을 압도했으나 결국 패퇴. 제47화에서 부활하긴 했지만, 제트맨과 라디게의 공동전선 앞에 또 쓰러져, 정신붕괴까지 일으키고 만다. 참고로 이 47화의 감독은 <돌아온 울트라맨>의 <괴수조련사와 소년> 편을 연출했던 도죠 쇼헤이[東條昭平]. 라스트의 '정말로 이게 미취학 아동용 작품이야?' 싶었던 연출도 이로써 묘하게 납득이 가는 것이었다.




→백금기사님의 작품 소개
→이렇게 시작한다!
by 잠본이 | 2003/10/24 13:07 | 레인보우 샤베트 | 트랙백 | 핑백(2) | 덧글(4)
트랙백 주소 : http://zambony.egloos.com/tb/80196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Linked at 잠보니스틱스 : 멋진과학으로 .. at 2008/07/03 22:38

... 초전자 바이오맨 07. 전격전대 체인지맨 08. 초신성 플래쉬맨 09. 광전대 마스크맨 10. 초수전대 라이브맨 11. 고속전대 터보렌쟈 12. 지구전대 파이브맨 13. 조인전대 제트맨 14. 공룡전대 쥬렌쟈 15. 오성전대 다이렌쟈 16. 닌자전대 카쿠렌쟈 17. 초력전대 오렌쟈 17.5. 경이의 사령관 미우라 참모장 - 그의 정체는 과연 ... more

Linked at 잠보니스틱스 : 초수전대 라이.. at 2009/04/05 11:11

... 나오니... 이거이거 더욱 수상해진다. (드럼이 야마하 물건이라는 건 애교로 봐 줍시다) 2. 악의 귀공자 등장! 중간보스 츠키카타(일명 닥터 켄프) 역은 히로세 유타카. 제트맨이나 샹제리온 등등에도 출연하여 '악의 귀공자' 칭호를 얻었던 8~90년대의 (나름대로) 꽃미남. 1화에 나타난 그의 변신(?) 과정을 살펴보자! 이랬던 미청년(?) ... more

Commented by 박혜연 at 2008/08/19 15:29
히로세 유타카씨는 거기서 트란자로 나오는데 마지막에 정신병자가 되어 입에 침을 흘리고 비참한모습을 보니 안쓰럽군요? 이분은 전대물에서도 죄다 악역만 맡으셨고 힘도 세시니 우리나라 연예인들이 만약에 전대물에 출연해서 대결하면 이분에게 정통으로 맞아 이가 부러졌을듯...
Commented by 박혜연 at 2008/09/16 17:48
히로세 유타카씨는 역시 악의 귀공자답습니다! 잘생긴얼굴에 사악한마음씨를 유지하신 비결 정말 대단하십니다요! 하루빨리 컴백하셨으면... 컴백하시면 학교교장이나 아니면 엄격한 아버지역으로도 어울릴듯...
Commented by 박혜연 at 2008/09/16 18:25
아! 라디게역으로 나오신분도 탤런트양성회사 사장님이신데... 햐~대단하삼!
Commented by 박혜연 at 2008/11/16 23:25
타치 마사키의 실제모습을 보니 되게 못생겼다! 우우! 역쉬 트란자역의 히로세님이야말로 킹왕짱이시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이전 다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