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본? 성은요?' '그냥 잠본이야. 그를 아는 사람들은 포털 잠본이라고도 부르지만.' '포털... 잠본.'
by 잠본이 2006 이글루스 TOP 100 2007 이글루스 TOP 100 2008 이글루스 TOP 100 2009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 100 2011 이글루스 TOP 100
메모장
카테고리
태그
포토로그
라이프로그
rss

skin by 이글루스
멋진과학 제12회




■ 강의 12 - 지구전대 파이브맨
1990년 3월 2일~1991년 2월 8일 방영
1970년, 행성 시든의 재생을 행하고 있던 호시카와[星川] 박사 일가는, 은제군[銀帝軍] 조온의 습격을 받아 생이별하고 만다. 20년 후, 지구침략에 들어간 조온에 맞선 지구전대의 멤버는, 서포트로봇 아더G6[ア―サ―G6]에 의해 지구로 탈출했던 호시카와 박사의 아이들이었다.
파이브맨은 파이브레드(장남 호시카와 가쿠[星川 學]), 파이브블루(차남 호시카와 켄[星川 健]), 파이브블랙(삼남이자 막내인, 호시카와 후미야[星川文矢]), 파이브핑크(장녀 호시카와 카즈미[星川數美]), 파이브옐로(차녀로, 후미야의 쌍둥이인 호시카와 레미[星川レミ])로 구성되어 있다. 보통은 뉴타운 소학교의 교사로 일하고 있다. 필살기는 각자의 개인기를 합체시킨 브라더 어택. 제12화부터는 아더G6가 변형하는 어스 캐논을 사용. 슈퍼 파이브 볼이라는 볼 형태의 폭탄도 있다.
1호로봇은 스카이알파(머리, 가슴), 캐리어베타(동체, 다리), 랜드감마(팔)가 합체변형하는 파이브로보(필살기는 초차원 소드[超次元ソ―ド]). 2호로봇은 제19화에서 등장하는 스타파이브(필살기는 행 빔 엔드[ハングビ―ムエンド]). 스타파이브는 거대전투기 스타캐리어로 변형한다. 제20화에서 파이브로보와의 합체변형이 가능하다는 사실이 판명되어, '합체! 슈퍼 브라더 조인트!'의 구호와 함께 슈퍼 파이브로보가 된다. 필살기는 슈퍼 벡터펀치[ス―パ―ベクトルパンチ]이다. 또한 슈퍼 파이브로보는 본거지인 마그마베이스와 합체함으로써, 맥스마그마가 된다. 필살기는 다이아몬드 맥스[ダイアモンドマックス].



● 호시카와 박사 친자[親子]의 기구한 운명
다음은, <지구전대 파이브맨>이군요.
이것은... 엄청나군요. 프로그램 서두에 난데없이 1970년이라고 나옵니다. 1970년에 바깥 우주의 시든이라는 다른 행성에서 개발사업을 행하고 있는 가족이 나온단 말입니다. 그들이 은제군 조온이란 패거리들에게 습격을 당해서, 부모는 남고 아이들만 지구로 도망쳐 오죠. 이야기는 거기에서부터 시작됩니다.
'1970년대에 이미 우주개발에 종사하고 있는 지구인 가족이 있다!' 이것은 도대체 어찌된 상황인 것일까요?
......본편 중에서는 이야기되지 않고 있습니다만, 분명 어떤 형태로든지 우주인의 관여가 있을 거란 점은 틀림없을 겁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플래쉬성인입니다.
개조실험제국 메스는 실험을 하기 위해 지구인 아이들을 납치했습니다(이 5인이 성장한 것이 앞에 나왔던 플래쉬맨이지요). 메스는 이와 같은 짓을 그 이전에도 되풀이하지 않았을까요. 즉, 이 호시카와 가족도 원래는 메스에게 유괴된 것입니다. 메스에게 유괴된 그들은, 플래쉬성인에게 구조되었습니다. 그후, 플래쉬성인의 기술을 재빨리 배워 익힌 천재과학자 호시카와 박사가, 직접 플래쉬성계 기술의 메카를 만들어서(물론 기본설계만 했다는 얘기고, 실제 제작은 선의의 우주인 플래쉬성인이 해줬겠죠), 플래쉬성을 떠난 것이라 생각됩니다.
게다가 우주전란시대를 맞아 여기저기의 별들이 황폐해진 것을 목격하고, 호시카와 박사는 지구에 돌아가는 대신에, 황폐화된 별들의 재생사업에 힘쓸 것을 결의했다고 하는 것이, <파이브맨> 본편 시작 전의 큰 줄거리라고 여겨집니다.
그런데, 호시카와 가족을 습격했던 은제군 조온[*1]이라는 자들은, 은하전함 바르가이야만 단독으로 행동하고 있는 조직입니다. 전함을 1척밖에 가지고 있지 않다는 얘기죠[*2]. 다만, 지금까지 999개의 별을 멸망시켰다는 경력이 있는 걸로 보아, 실력은 상당한 모양입니다. 1000개를 멸망시키면 이들의 황제 '메도'라는 자가 초생명체로 진화할 수 있다고 하는, 대강 그런 설정이지요. 그전에 나왔던 대성단 고즈마의 성왕 버즈 등과, 초생명체로서 가까운 종족이라고 생각됩니다.
이자들은 배 한척으로 별을 하나씩 하나씩 깨부수기 때문에, 그다지 눈에 띄는 움직임은 보여주지 않습니다. 고즈마처럼 면[面]공세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점[点]과 점을 선으로 이어가듯이 별 사이를 옮겨다니기 때문에, 존재의 확인이 늦어져버린 적이라는 겁니다.
이 은제군 조온에게 습격당하여 도주한 지구인 아이들은 이 사태를 널리 알리고자 했으나, 지구 사람들은 도무지 믿어주지를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친척인 호시박사에게 상담했습니다. 일전의 <라이브맨>에 등장한 바로 그사람 말이죠. 앞에서도 말했듯이, 두 박사는 실은 친척 사이였던 것입니다. 호시박사는 "잠깐 잠깐. 이 시점에서 이런 거대한 모함과 우주에서 만들어갖고 온 로봇을 공개했다가는, 지구인들이 무슨 짓을 할지 알 수 없고, 너희들같은 아이들이 하는 말을 쉽게 믿어주지도 않을거야. 뭐, 일단은 진정하고 상황을 지켜보도록 하지 않겠느냐?"라고 충고를 해 주어서, 그들은 독자적으로 준비를 진행해왔던 것입니다. 저는 이 판단이 옳았다고 생각합니다. 에고스가 쳐들어오는 것도 그로부터 9년후. 싸울 상대(외적)를 갖지 못한 지구인에게 그런 첨단기술을 넘겨줬더라면, 그것이 동포에게 총부리를 겨누는 원인이 되리라는 것은 불보듯 뻔합니다. 허나, 그런 연유로, 이들 형제는 도와주는 사람도 없이 싸울 준비를 하느라 20년이라는 길고 쓰라린 세월을 보내게 되었던 것입니다.



● 파이브로보로부터 알 수 있는 파이브맨의 백그라운드
파이브맨이 지니고 있는 메카, 파이브로보를 이루는 합체 머신은 3대밖에 없습니다만, 왜인지 파이브머신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각각의 머신 형태 3가지, 그밖에 파이브 트레일러라고 불리는 트레일러 형태 하나, 거기에다 로봇 형태 하나, 이 전부를 합친 5가지 형태를 지칭하기 위해 파이브머신[그림 1]이라고 불리는 듯합니다.
이 파이브로보 자체가 호시카와 박사가 플래쉬성인에게 구조되었다는 증거, 플래쉬성계 기술의 산물이라고 생각됩니다. 어째서 파이브로보가 플래쉬성계 기술이 되는가 하면, 팔의 조인트로 합체하는 세로분할 합체의 흔적이 보인다는 점과, 가슴 언저리가 수상스럽고, [플래쉬킹과] 상당히 닮은 형상을 하고 있다는 점, 이 두 가지 이유 때문입니다. 플래쉬성의 메카라면 플래쉬크리스탈이 박혀 있겠지만, 크리스탈이 사용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냥 V자형을 하고 있습니다. 어째서 크리스탈을 사용하지 않았는가 하면, 호시카와 박사는 애초에 행성개발용 로봇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전투용만큼의 출력은 필요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전장 36미터라는, 다소 작은 크기인 것도, 개발용이기 때문이겠죠.
또한 앞에서도 약간 얘기했지만, 호시카와 박사와 호시박사가 친척이었기 때문에, 파이브로보와 라이브로보의 얼굴 디자인은 엄청나게 닮았습니다. '필시 어릴 적에 두 박사가 함께 놀다가 디자인한 로봇의 형상이 그대로 남은 것이겠구나'라고 생각하면, 절로 마음이 따스해지는 느낌입니다만[그림 2].
이 로봇은 행성개발용의 메카입니다. 원래 무장은 갖춰져 있지 않았죠. 실제로 랜드감마[그림 1-B] 상부의 포탑 등은, 나중에 덧붙여진 인상이 강해서, 호시카와 형제는 조온이 쳐들어올 때를 대비해서 약간씩 무장을 늘려가고 있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한 해답이겠지요.
그들은 분명, 코스모 아카데미아에 갈 예정이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코스모 아카데미아는 볼트의 공격으로 엉망이 되어버렸습니다. 그래서 할 수 없이 보통 소학교의 선생으로 취직한 것이 아닐까요.
파이브로보의 필살기는 <초차원 소드>. 특징으로서는 전송되어 올 때에 이차원공간을 통해 오는 모양으로, 결국 이차원의 왜곡을 일으킨 그대로 현장에 나타나, 그 비틀린 공간을 사용해서 적을 베어버리는 기술이라고 생각됩니다. 차원의 왜곡 자체에 부딪힌다면 아무리 강한 적이라도 어쩔 도리가 없겠죠. 이걸로 벨 수 없는 물체는 아마도 이 세상에는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 최초로 설계된 합체로보 스타파이브
그리고, 2호로봇은 스타파이브입니다[그림 3]. 우주에서 습격당한 호시카와 박사의 아이들은 지구로 도주했지만, 양친[*3]은 행방불명이 되었습니다. 그 양친은, 한때는 은하의 노예상인에게 붙잡혔으나 간신히 도망쳐서, 살아있었습니다. P1이라는 행성에서 지구에 돌아가기 위해 또 하나의 거대로봇을 두사람이서 뚝딱뚝딱 만들고 있었던 것이지요. 뭐, 화면에는 나오지 않습니다만, 분명 옆에서 우주인도 거들어 주었겠지요. 이것은 공중용의 메카로, 같은 설계자가 1호로봇과 합체할 수 있게끔 설계한 최초의 케이스입니다[그림 4]. 즉, 이제까지 2체합체했던 로봇들은 전부 우연이나 기적에 의해 합체했던 것에 비해, 처음으로 설계 단계에서 합체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것이지요[*4].
그런데, 호시카와 박사를 도와준 것은, 대체 누구였을까요? 저는 분명 플래쉬맨 5인이 개입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 증거로서, 2체합체시의 슈퍼 파이브로보의 가슴에는 명백하게 플래쉬크리스탈이라고 여겨지는 부품이 있습니다. 박사가 플래쉬성이 아닌 P1행성에서 메카의 제작에 몰두했던 것은, 반 플래쉬 반응을 우려했기 때문이라고 추측됩니다.



● 기지로봇 맥스마그마
파이브맨의 기지가 되는 것이 맥스마그마[그림 5]. 본편 중에서는 호시카와 박사가 만든 것이라고 설명되지만, 이렇게 거대한 것을 혼자 만들었을 리는 없으니까, 역시 실제의 제작에는 이성인의 힘을 빌렸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런 형상으로 우주공간을 맹렬히 전진하는 우주기지라는 컨셉이니, 놀랍죠. 사방팔방에 포탑처럼 생긴 물체가 튀어나와 있습니다만, 전투용 머신이었다는 설명은 없는 걸로 보아, 이것들은 필시 우주공간에서 방향을 전환하기 위한 버니어 스러스터의 일종이겠지요(물론 이후에 파이브맨의 멤버에 의해서 개조되어 실제로 포탑으로써 사용하게 되긴 합니다만...).
또한 맥스마그마는 전체 파츠의 배치를 바꾸어 로봇형태(와 비슷한 것)으로 변형합니다만, 여기에다 인간을 닮은 얼굴을 달고, 주먹 비슷한 파츠를 부착하여 이와 같은 모습으로 개조한 것도, 분명 자식들 5인이 한 일일테고, 본래 이것은 단순히 내부용적을 늘리기 위한 포메이션이었던 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즉 형태를 바꿈으로써 내부공간을 넓혀, 그곳을 머신의 제조공장으로 사용하려고 했던 건 아닐까 하는 거죠. 그 이외의 때에는, 기지는 되도록 겉모습이 크지 않은 쪽이 효율적이니까요. 파츠를 바꿔끼움으로써 훨씬 용적이 작아진 형태 쪽이 통상의 형태였다는 얘깁니다.
일견[一見], 초거대급으로 보이지만, 설정전장은 로봇형태시 77미터로, 보통의 거대로봇보다 약간 큰 정도일 뿐입니다.



● 파이브맨 최대의 기술적 유산
이 전대의 메카 중에서 이후의 전대에게 강한 영향을 주었던 것은, 이들 거대로봇보다도 아더G6이라는 휴머노이드형 로봇입니다. 안드로이드 비슷한 녀석입니다만, 이친구가 변형해서 휴대용 바주카가 되는 겁니다. 로봇에서 바주카포로 변형한다는 컨셉은, 바로 다음의 <제트맨>이 계승합니다. <제트맨>에서는 갑자기 30미터급의 거대로봇으로 스케일업하죠. 파이브맨이 남긴 기술을 승계받은 것이 <제트맨>에 나오는 테트라버스터라는 결론에 이릅니다.



<주1> 은제군 조온의 구성
은하초수[超獸] 바르가이야 - 조온의 거점인 은하전함 바르가이야의 진짜 모습. 은제군 조온의 진정한 지배자이기도 하다. 1천개의 행성을 멸망시킴으로써 신이 되려는 목적을 지니고 있어, 그 1천번째의 행성으로서 지구를 파괴하려 했다.
은하황제 메도 - 조온을 통치하는 여제. 그 정체는 바르가이야가 만들어낸 환영[幻影]이었다.
가로아 함장 - 은하전함 바르가이야의 함장.
은하박사 도르도라 - 작전참모.
은하검사 빌리온 - 은제군 조온 최강의 전사.
은하의 엄니[牙] 자자 - 도르도라 휘하의 간부.
은하상인 돈고로스 - 우주의 상인.
고르린 - 쓰러진 은하투사를 회수하여 거대화 재생시키는 에일리언.
은하투사 - '**긴'으로 호칭되는 조온의 괴인. 후반에는 2체의 은하투사가 합체한 합체은하투사로 강화된다.
○ 제3세력
초대[初代]함장 슈발리에 - 제28화부터 등장하는, 은하전함 바르가이야의 초대함장을 맡았던 전설의 용사.
은하전대 깅가맨 - 5체의 에일리언에 의해서 구성된 악의 전대. 첫 등장시에는 조온의 부하였으나, 어느 사이엔가 슈발리에의 부하가 되어버렸다. 모 성수전대와 전혀 관계없음.
검은 고르린 - 슈발리에가 조종하는 변종. 은하투사의 재생능력은 없다.



<주2> 엄밀히 말하자면, 노래하는 함장·슈발리에가 타는 전함 등, 몇척이 더 존재하는 듯하나, 행동은 항상 바르가이야 1척만으로 행하고 있다.



<주3> 참고로 호시카와 박사와 그 사모님 미도리[綠]는 20년전에 자식들과 생이별했다. <파이브맨> 도중에, 적이 이들 부부로 변장하여 주인공들을 속이려는 이야기가 있었다. 그때 가장 맏이인 레드가 "아니야. 어머니들과 헤어진 것은 20년 전이니까, 훨씬 더 나이가 들지 않은 게 이상해."라면서 옛날 그대로의 모습으로 나왔기 때문에, "저것은 가짜다"라고 단정하는 에피소드가 있었던 것이다. 실제로 최종회에 <진짜>가 등장하게 되지만, 여전히 젊은 그대로였다. 분명 이것은 광속이동을 했기 때문에 나이를 거의 먹지 않은 것이리라. SF팬에 대해서 그런 기본적인 것은 설명할 필요도 없겠지만(^^).



<주4> 다른건 접어두고라도, 합체할 때의 "합체! 브라더 조인트!"라는 구호는 좀 딴걸로 바꿔줬으면 싶었다...랄까. 뭔가 엄하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가? 브라더의 조인트라니...




→백금기사님의 작품 소개
by 잠본이 | 2003/10/24 13:06 | 레인보우 샤베트 | 트랙백 | 핑백(1)
트랙백 주소 : http://zambony.egloos.com/tb/80194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Linked at 잠보니스틱스 : 멋진과학으로 .. at 2008/07/03 22:38

... 과학전대 다이나맨 06. 초전자 바이오맨 07. 전격전대 체인지맨 08. 초신성 플래쉬맨 09. 광전대 마스크맨 10. 초수전대 라이브맨 11. 고속전대 터보렌쟈 12. 지구전대 파이브맨 13. 조인전대 제트맨 14. 공룡전대 쥬렌쟈 15. 오성전대 다이렌쟈 16. 닌자전대 카쿠렌쟈 17. 초력전대 오렌쟈 17.5. 경이의 사령관 미우라 참 ... more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이전 다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