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본? 성은요?' '그냥 잠본이야. 그를 아는 사람들은 포털 잠본이라고도 부르지만.' '포털... 잠본.'
by 잠본이 2006 이글루스 TOP 100 2007 이글루스 TOP 100 2008 이글루스 TOP 100 2009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 100 2011 이글루스 TOP 100
메모장
카테고리
태그
포토로그
라이프로그
rss

skin by 이글루스
멋진과학 제11회



■ 강의 11 - 고속전대 터보렌쟈
1989년 2월 25일~1990년 2월 23일 방영
자연파괴가 진행되어 봉인이 약해졌기 때문에 부활한 폭마백족[*暴魔百族]과 싸우기 위해, 다자이[大宰]박사와 요정 시론[シ―ロン]의 협력에 의해 탄생된 슈퍼 전대.
멤버는 레드터보(호노오 리키[炎力]), 블랙터보(야마가타 다이치[山形大地]), 블루터보(하마 요헤이[浜 洋平]), 옐로터보(히노 슌스케[日野俊介]), 핑크터보(모리카와 하루나[森川はるな])의 5인. 전원이 요정을 볼 수 있는 순수한 마음의 소유자. 게다가 5인은 도쿄도립 무사시노[武藏野]학원고교 3학년 A반(담임선생은 야마구치 미사[山口美佐])에서 학업에 매진하고 있는 고교생이다.
필살기는 5인의 터보레이저로 에너지구[球]를 만들어, 적을 직격하는 터보레이저 플라즈마 슈트. 제14화에서 야미마루에게 이 기술이 깨진 뒤로는 V터보 바주카를 사용. 또한, 레드터보의 GT크래쉬 같은 개인기로도 적을 섬멸하는 것이 가능해진 것은 이 전대부터의 일이다.
1호로봇인 터보로보는 터보GT(머리, 가슴), 터보트럭(팔, 동체, 대퇴부), 터보지프(왼다리), 터보버기(오른다리), 터보왜건(허리)가 합체변형하여 완성된다. 필살기는 고속검 터보크래쉬[高速劍タ―ボクラッシュ]. 제29화부터 등장하는 2호로봇 터보러거는 거대전투기 터보파이터가 변형하며, 필살기는 스크류 러거 킥[スクリュ―ラガ―キック]. 또한 이 2대 로봇이 합체변형한 슈퍼 터보로보(필살기는 슈퍼 미라쥬 빔[ス―パ―ミラ―ジュビ―ム]), 거기에다 거대기지 터보빌더와 슈퍼 터보로보가 합체한 슈퍼 터보빌더(필살기는 슈퍼 터보빌더 빔[ス―パ―タ―ボビルダ―ビ―ム])가 있다.



● 차의 정령 터보렌쟈
자아, 본서에 있어서 최대의 난관이라 할 만한 <고속전대 터보렌쟈>입니다.
슈퍼전대 시리즈를 SF로서 앞뒤를 짜맞추려는 생각은 훨씬 오래 전부터 해왔었습니다만, 이 터보렌쟈가 자꾸만 걸리는 바람에 어떻게 해도 잘 들어맞지를 않는 겁니다. 아무리 생각해봐도 전장 20미터급의 자동차[그림 1] 따위를 만들 이유는 어디에도 없다는 생각이 들지 않으십니까. 앞 유리창만 해도 높이 3미터, 폭 10미터 정도라는 계산이 나오니까요. 뭐, 한탄만 하고 있어도 어쩔 수 없으니까, 이야기를 계속해 보죠.
터보렌쟈의 적은 폭마백족[*1]이라고 합니다. 말하자면 요괴나 정령의 부류에 속하죠. 그것이 지구의 자연파괴에 의해 봉인이 약해져서, 다시 지상으로 튀어나왔다는 얘깁니다. '자연파괴가 진행되어 봉인이 약해진 마당에 저렇게 커다란 차를 끌고 다니면 안되지 않나?'라는 생각이 들지 않으십니까? 적이 요정인 때인 만큼, 굳이 전대의 모티브를 차로 정할 필요도 없을텐데... 그렇죠? [*2]
그러나 훗날, 필자는 여기에 완전히 다른 측면이 있다는 사실을 알아차리게 되었습니다. 이 작품은 정령들끼리 벌이는 정령전쟁을 묘사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어느 날, 저는 <마니토우>라는 영화[*3]를 보게 되었습니다. "바로 이거다!"하고 그제서야 모든 걸 깨닫게 된 것입니다. 여기에는 컴퓨터의 정령이란 존재가 나옵니다. 여기까지 말하면 아실 분은 이미 아시겠지요.
터보렌쟈에서는 차의 정령이 소환되어 나옵니다. 이 전장 12미터의 차는, 즉 과학자에 의해 그런 형태로 만들어진 인공물이 아니고, 차의 정령을 소환한 단계에서 멋대로 그런 거대한 폼을 취하게 된 것입니다. 정령 자신이 선택한 모습이라는 뜻이죠.
1호기 터보로보가 차의 정령이듯이, 2호기 터보러거는 항공기의 정령이 깃들어 있습니다. 둥그스름한 모양이 된 것은 분명 스페이스 셔틀의 영향이 상당히 컸기 때문에 그런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물론 터보렌쟈의 수트에도 차의 정령이 소환되어 있습니다[그림 2]. 그 장치는 시론이라는 요정이 전수해준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본편 중에서도 시론의 협력을 얻어, 터보렌쟈의 수트를 개발했다는 얘기가 나오니까, 기초기술은 S.U.P.로부터 제공받고, 정령을 소환하는 부분을 요정의 도움을 받아 완성했다는 의미겠지요.
여기서 다자이 박사는 요정을 볼 수 있는 안경을 가지고 있습니다만, 도대체 어떻게 해서 이런 걸 만들게 되었을까요? 실은 이 다자이 박사란 사람이, 예전에 갤럭시로보의 제작을 도와준 것이라고, 저는 추측하고 있습니다. '오라'를 지닌 로봇, 갤럭시로보를 만들고 있었을 때에 그는 우연히, 기계의 '마음'을 볼 수 있었던 게 아닐까? 라는 생각이죠. 그런데 차의 마음을 들여다보려고 만든 안경을 써 봤더니 엉뚱하게도 요정을 봐 버린 것입니다!
그 덕분에 그는 이 정령끼리의 전쟁에 말려들게 되고 말았던 것입니다.[*4]



● 기적의 합체 - 슈퍼 터보로보
이 터보로보와 터보러거는 동일한 설계자가 만들었지만, 처음으로 2체합체해서 슈퍼 터보로보가 되었을 때는 '기적이 일어났어!'라는 말까지 듣습니다. 어쩐지 그렇게 설계한 기억이 없다는 뜻인 걸까요.
합체하게끔 설계한 기억이 없는 물건이, 아무리 정령의 힘이라고 해도, 그렇게 얼렁뚱땅 합체할 수 있는 것일까? 그런데 웬일인지, 차의 정령과 항공기의 정령은 사이가 나쁜 것 같단 말입니다[그림 4]. 가장 많은 수가 쏟아져 나와서 항상 인간의 곁에 머무는 차와, 하이테크놀로지로 만들어져서 자기 쪽이 우수하다고 주장하는 항공기는, 이상할 정도로 상성이 잘 안 맞죠. 설계는 하긴 했지만 합체해 주지를 않았던 것입니다.
그러나 터보러거의 위기에, 저도 모르게 손을 뻗는 터보로보. 차의 정령과 항공기의 정령 사이에 이 순간 처음으로, 우정이 싹틈으로써 합체가 가능하게 된 것입니다[그림 5].
과아연, 이걸 기적이라 하지 않는다면 대체 무엇을 기적이라 부른단 말입니까!



<주1> 폭마백족의 구성
폭마대제 라곤 - 폭마백족을 통치한다. 제39화에서 야미마루의 책략에 빠져 터보렌쟈에게 패배하지만, 제46화에서 네오라곤으로서 부활.
폭마박사 레에다 - 최고간부. 제30화에서 사망.
히메[姬]폭마 쟈밍 - 여성간부.
쿠라야미[暗闇]폭마 진바 - 폭마백족의 전사.
캇토비[かっとび]폭마 즈루텐 - 간부. 캇토비즈루텐이라는 차 형태로 변신. 잡기로서 최면가스를 방출하는 능력도 있다. 차례로 쓰러져간 간부들 중에서, 유일하게 최후까지 등장했다.
폭마수 - '**보마'로 호칭되는 폭마백족의 괴인. 치명상을 입으면 자동적으로 거대화한다.
우 & 라 - 우라병사의 대장. 붉은 피부를 하고 있다.
우라병 - 전투원.
○ 제3세력
야미마루 - 폭마와 인간의 혼혈인 떠돌이폭마[流れ暴魔]. 제14화에서 나가레보시 히카루[流星光]라는 가명으로 무사시노 학원고교에 전학해 온다. 터보렌쟈와 라곤을 쓰러뜨리는 것을 사명으로 삼고 있으며, 라곤을 쓰러뜨린 후에는 스스로 폭마백족의 우두머리가 된다.
키리카 - 제31화부터 등장하는 떠돌이폭마. 인간계에서는 츠키카게 사요코[月影小夜子]라는 이름으로 통한다. 야미마루와 함께 행동한다.



<주2> 설정상으로는 버젓이 무공해 엔진으로 움직이고 있으니 걱정 마시길!



<주3> <마니토우>(1978).
감독/ 윌리엄 거들러, 주연/ 수전 스트라스버그, 토니 커티스.
사악한 인디언 주술사 미스카마카스가 현대에 되살아나, 초목의 정령을 한패거리로 삼아, 지상을 정복하려 한다. 이에 대항하기 위해 컴퓨터의 정령을 불러내어 맞서 싸운다는 이야기. 주술사가 살았던 시대에 존재하지 않았던 물건의 정령에는 그의 지배력이 미치지 않는다, 라는 스토리 배경이 있어서, 모든 것에는 저마다의 정령이 깃들어 있고, 컴퓨터의 정령도 당연히 존재하지만, 주술사는 그것을 통제할 수 없다. 그런 이유에서 컴퓨터의 정령을 아군으로 삼아 싸운다는 내용의 오컬트 영화.



<주4> 10대전대 대집합!! 부탁한다! 터보렌쟈
<터보렌쟈>의 제1화는 슈퍼전대 10주년을 기념하는 특별방송 <10대전대 대집합!! 부탁한다! 터보렌쟈>였다. 터보렌쟈가 폭마백족과 전투를 벌이던 중에, 돌연히 '도와줄까?'하고 역대 슈퍼전대 총 53인이 등장. 각 슈퍼전대의 활약을 다이제스트로 보여준다는 구성이었다. 선배들의 질문에 대한 터보렌쟈의 답변은 '우리들만으로도 문제없어'라는 것이었다. 분명, 나중에 터보렌쟈는 그때 선배들의 제의를 거절하는게 아니었는데...라는 후회로 골머리를 앓았을 것임에 틀림없다.




→백금기사님의 작품 소개
by 잠본이 | 2003/10/24 13:04 | 레인보우 샤베트 | 트랙백 | 핑백(1)
트랙백 주소 : http://zambony.egloos.com/tb/80191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Linked at 잠보니스틱스 : 멋진과학으로 .. at 2008/07/03 22:38

... 대전대 고글파이브 05. 과학전대 다이나맨 06. 초전자 바이오맨 07. 전격전대 체인지맨 08. 초신성 플래쉬맨 09. 광전대 마스크맨 10. 초수전대 라이브맨 11. 고속전대 터보렌쟈 12. 지구전대 파이브맨 13. 조인전대 제트맨 14. 공룡전대 쥬렌쟈 15. 오성전대 다이렌쟈 16. 닌자전대 카쿠렌쟈 17. 초력전대 오렌쟈 17.5. ... more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이전 다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