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본? 성은요?' '그냥 잠본이야. 그를 아는 사람들은 포털 잠본이라고도 부르지만.' '포털... 잠본.'
by 잠본이 2006 이글루스 TOP 100 2007 이글루스 TOP 100 2008 이글루스 TOP 100 2009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 100 2011 이글루스 TOP 100
메모장
카테고리
태그
포토로그
라이프로그
rss

skin by 이글루스
멋진과학 제9회



■ 강의 9 - 광전대[光戰隊] 마스크맨
1987년 2월 28일~1988년 2월 20일 방영
지상세계에 공격을 가해온 지저제국 츄브와 싸우기 위해 조직된 슈퍼전대. 레드마스크(타케루[タケル]), 블랙마스크(켄타[ケンタ]), 블루마스크(아키라[アキラ]), 옐로마스크(하루카[ハルカ]), 핑크마스크(모모코[モモコ])의 5인. 보통은 스가타[姿] 레이싱 팀에서 근무하며, 장관은 스가타 산쥬로[姿三十郞]. 필살무기는 쇼트봄버. 제29화부터 신병기 제트캐논을 사용. 전대의 상부조직 및 지원조직에 대한 명확한 묘사는 없지만, 신병기 개발진, 갤럭시로보의 개발 등등 조직의 존재는 확실한 듯 하다.
거대로보는 마스키파이터(머리, 흉부), 마스키드릴(동체부), 마스키탱크(다리), 마스키제트(왼팔), 마스키자이로(오른팔)이 합체변형하여 완성되는 그레이트 파이브. 필살기는 광전자 라이저[光電子ライザ―]를 이용한 파이널 오라 버스트[ファイナルオ―ラバ―スト]. 2호로봇은 제21화에서 등장하며 야마가타[山形]박사가 개발한, 마음을 지닌 갤럭시로보. 트럭 형태의 랜드갤럭시에서 인간 형태로 변형. 필살기는 오라 파워를 집중시킨 수도[手刀]의 철권 오라갤럭시(마무리 포즈는 합장[合掌]).



● 의문의 조직 마스크맨
다음은 <광전대 마스크맨>입니다.
이번에도 다시 적은 지저인이군요. 지저제국 츄브라는 이름입니다.
4년전의 <과학전대 다이나맨> 때에 지저제국 쟈싱카와 싸웠습니다만, 그때의 조사에 의해 이미 츄브의 존재는 거의 확정되어 있었을 것입니다. 상당히 심혈을 기울인 조사가 진행되어, 준비를 갖추고 있었던 조직이 마스크맨입니다. 본편에서 묘사되었듯이, 로봇의 개발경쟁을 하는 등의 사정으로 미루어 보아 틀림없습니다.
그런데 이 마스크맨이라는 자들은, 도무지 정체를 알 수 없는 이들이기도 합니다. 반민반관 조직인가 싶은 생각도 들지만, <광전대>가 대체 무엇인가 하는 점에 대한 설명은 전혀 나오지 않아서, 납득이 가질 않습니다. 일설에는 평화수비대가 상부조직이라는 설정도 있다고 하더군요.
하지만, 본편 중에 X1마스크[*1]라는 프로토타입이 등장합니다. 기억하시는 분도 있으리라 생각되지만, 그린의 컬러링을 하고 있죠. 이 사람은 수년전에 선발된 마스크맨 1호였지만, X1마스크가 된 사람이 연인을 살해당하는 바람에, 모습을 감추었다는 얘기가 나옵니다. 그 마스크가 배틀피버와 굉장히 닮았죠[그림 1]. 배틀프랑스와 함께 세워놓고 보면, 완전 쌍둥이입니다. 그 관계로 미루어 보아, 광전대라고 자칭하고 있지만 그 뒤편에는 국방성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지저인의 침략이라는 것은 우주인처럼 명백한 외적이 아니기 때문에, 규모가 큰 편인 지구평화수비대같은 조직은 쉽게 움직일 수 없습니다. 지역분쟁과 비슷한 것이라고 판단되니까요. 그 때문에, 각 지역에서 개별적으로 대응해 달라는 식으로 처리된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어째서 확실하게 국방성이라고 밝히지 않느냐 하면, 어쩌면 배틀피버의 때에 외국 여러나라로부터 비판을 받았기 때문이 아닐까 하고 추측됩니다.



● 지구에서 융합한 2개의 성계기술
자아, 이것이 그레이트 파이브라는 마스크맨의 로봇[그림 2]입니다. 의 방침 중에 새로 입수한 기술은 일단 실제로 사용해 본다는 것이 있었죠. 어떤 침략자가 쳐들어올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플래쉬성인의 세로합체와 덴지성인의 가로합체가 융합하여 종횡합체[縱橫合體]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5기합체가 되었습니다. 5기합체가 된 것도 이 2개의 성계기술이 합쳐졌기 때문이지요. 전혀 다른 별의 기술이 지구라는 행성에서 하나로 맺어졌다는, 장대한 메카의 대하드라마인 것입니다.
그런데 이 그레이트 파이브가 말이죠, 최초는 3기합체였을 거라 생각됩니다[그림 3]. 그때부터 이름은 그레이트Ⅴ였지요. 선발칸로보, 고글로보, 다이나로보, 체인지로보에 이어, 지구산 합체메카 5번기[五番機]이기 때문입니다. 분명, 동체부는 마스키드릴과 마스키제트와 마스키자이로가 하나로 되어있는 전차형태였을 거라 생각됩니다.
거기에 비행용 메카 마스키파이터와 하늘을 나는 탱크인 마스키탱크의 3기라는 구성입니다. 그런데 플래쉬성인의 등장에 의해 갑자기 세로합체의 기술도 입수되었기 때문에, '한번 시험해 보자'라는 뜻에서, 동체부가 셋으로 분리되어, 5기합체로 개조되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얼굴도 필시 대[對]지저인용이라는 점을 감안하여, 당초는 완성시에 다이나로보와 같이 고글페이스를 장치하고, 이름도 <마스크로보>라는 코드네임이 주어질 예정이었겠지만, 5기합체가 되었기 때문에 최초의 가칭[假稱]으로 돌아간 것이라 여겨집니다.
각설하고, 여기서는 로봇의 개발경쟁을 벌여서, 그 결과 선택된 것이 그레이트 파이브입니다만, 또 한대의 후보는 갤럭시로보라는 녀석이었습니다. 어째서 하필 그레이트 파이브 쪽이 채택되었는가 하면, 그 동체부가 드릴전차로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적은 지저로부터 온다는 것이 판명되었으므로, 그 공격에 맞서싸울 능력을 지닌 그레이트 파이브 쪽이 채용된 것이겠지요.
그레이트 파이브의 필살기는 <파이널 오라 버스트>. 오라 파워를 검에 모아 적을 벤다는 기술입니다. 이것은 설명할 필요도 없고, 쉬워서 좋군요. 이름 그대로의 기술이니까요.



● 오라를 지닌 로봇 갤럭시로보
그리고 이것이 갤럭시로보[그림 4]입니다. 이놈은 알고보면 참 무서운 놈입니다. 로봇인 주제에 오라를 지니고 있으니까요. 이놈을 설계한 야마가타 박사[*2]는 광전대의 스가타 장관과 동기였던 모양입니다만, 개발경쟁에서 패하고, 그럼에도 꿈을 버리지 못해서 스스로 완성시킨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그뒤 시운전에 들어갔을 때, 폭주하여 야산에 묻혀버릴 뻔한 것을, 마스크맨이 캐내어 사용하게 된 것입니다.
그러나, 50미터나 되는 거대로봇이란 말입니다. '어떤 특허권을 갖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역시 개인이 혼자서 이런걸 만들 수는 없겠지'라고 생각됩니다. S.U.P.는 그레이트Ⅴ를 제작중이었으니 여기까지 손대지는 못했을 테고요. 분명 어딘가의 민간기업이 자금을 대줬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그 기업이 대체 무슨 생각으로 돈을 내줬는지는 저로서도 잘 모르겠습니다만, 뭔가 좋지 않은 꿍꿍이가 있지 않았을까 하고 상상하는 게 자연스럽겠지요. 어쩌다가 로봇이 폭주하여 행방불명이 되었기 때문에, 더이상 어쩔 도리가 없게 되었으므로 기업 측에서도 내버려두게 된 게 아닐까 하고 생각됩니다. 뭐, 개발자인 야마가타 박사에게는 안된 일이지만, 결과적으로 지구의 평화를 위해서는 운좋은 사고였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겠네요.
이놈은 거대 트레일러로 변신합니다만, 그 이상의 복잡한 변형은 하지 않습니다. 이것을 설계한 야마가타 박사에게 중요했던 것은 AI(인공지능). 스스로의 의지와 오라를 지닌 로봇을 만드는 것이었기 때문에, 전투로봇으로서의 범용성이나 변형기구 같은 것은 뭐가 어찌되어도 상관없었던 것이라고 여겨집니다[*3].
갤럭시로보의 필살기는 철권 오라갤럭시[*4]. 이것도 엄청난 기술입니다. "철권 오라갤럭시!"라고 외치면, 손바닥이 통상의 2배 정도로 커져, 춉을 날린다는 것이죠. 게다가 적을 쓰러뜨린 후에는 넙죽 절까지 한다니까요, 이녀석은. 뭐라 해도 오라를 지니고 있으니까 말이죠.



● 리사이클 모함 터보란져
마스크맨의 모함인 터보란져[*5]라는 메카가 또한 대단하여, 자동차같은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아니, 그렇다고 해도 차는 아닙니다. 이것이 전장 150미터 정도란 말입니다. 우연히 형태가 닮았을 뿐이지요. 저의 개인적 추측에 의하면, 다이나맨 때 사용했던 다이쥬피터의 외장을 곡면으로 갈아치운 것 뿐이라고 여겨집니다. 캐터필러 부분 등은 특히 그때 그대로 재사용하고 있죠. 왜냐 하면 너무 거대해서, 제작비가 엄청 들기 때문일 겁니다.
이 시점부터는 로봇의 규격을 통일하는 데 성공한 듯, 2호로봇인 갤럭시로보도 먼저 있던 그레이트 파이브도 양쪽 모두 모함에 간단히 격납할 수 있게 되었지요. 고글시저의 실패를 잊지 않고 있다가 설계에 반영했다는 얘깁니다.



● 지저왕 제바의 야망과 죽음
적인 츄브의 수령은 지저왕 제바[*6]라고 합니다만, 그 정체는 리사르도구라[リサ―ルドグラ―]라는 지저수였습니다. 예전에 모친을 살해당한 리사르도구라가, 지저제왕의 행세를 하며 지저국을 다스리고 있었던 것입니다.
다소 이상한 설정이라고 생각했던 건, 여기의 대왕님이신 리사르도구라가 자신의 백성에 대하여 애정이 없는 듯이 보였기 때문입니다. 만약 그렇다고 한다면 그는 복수를 위해서 지상침공을 시작했던 것은 아닐까요? 지상침공의 전쟁을 일으킴으로써 지저국민도 그만큼 고통을 받을테니, 그것이야말로 그의 진정한 목적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제바(리사르도구라)의 죽음에 의해, 츄브의 지상침공도 끝났습니다. 본래 호전적이지는 않았던 지저국 주민들은, 다시 자기들이 살던 지저로 돌아갔습니다. 그들은 아직, 이 지구의 깊은 밑바닥에 살고 있는 것입니다.
언젠가는 함께 손을 맞잡은 지구의 동포로서, 이번에야말로 지저와 지상에 평화로운 관계가 맺어질 날이 찾아오기를, 진심으로 기원하는 바입니다.



<주1> X1마스크
제39화 <부활! 의문의 X1마스크>에 등장한 마스크맨의 프로토타입. 흰 보디에 녹색의 라인이 들어간 강화복. 고글타입의 마스크가 아니라는 점이 만들어진 연대를 짐작케 한다(?).



<주2> 블랙옥스에게 의지를 갖게 하려 했던 후랑켄[不亂拳]박사(철인 28호)나, 도나우α1에 마음을 갖게 만든 하인리히 박사(마징가 Z) 등과 같은 계열의 인물일 것이다.



<주3> 갤럭시로보의 살인의혹
본문중에도 설명된 것처럼, 슈퍼전대 최초의 AI 탑재로봇은 갤럭시로보이지만, 제21화 <안개계곡의 검은 그림자>에서는 등장 후에도 마스크맨을 자기의 조종자로 인정하려 들지 않는 뻔뻔함을 발휘한다. 그러던 중에 개발직후의 폭주로 야마가타 박사를 죽이고 말았다는 혐의를 뒤집어쓰게 되어, 이후의 AI 탑재로봇 계획을 지지부진하게 만드는 원인이 되었던 모양이다. 제22화 <풍운 오라의 폭풍!>에서 간신히 마스크맨의 힘을 인정하게 된다.



<주4> 철권 오라갤럭시
랜드갤럭시 형태로부터, 마스크맨의 "오라 로드 스퍼트!"의 구호와 함께 오라로드를 펼치며 갤럭시로보 형태로 변형한 후, 수도에 오라파워를 집중하여 춉을 날린다는 갤럭시로보의 필살기술. 그때 손이 평소의 몇배나 되는 크기로 변화한다. 마무리의 합장 포즈는 미치노쿠[みちのく]지방 프로레슬링 소속의 新崎人生 선수를 떠올리면 알기 쉽다(?).



<주5> 터보란져[タ―ボランジャ―]
그레이트 파이브의 각 메카와 갤럭시로보를 격납할 수 있는 거대 공모. 형상은 본문에 설명된 대로. 터보렌쟈[タ―ボレンジャ―] 계획의 포석일까? 확실히 다자이[太宰]박사와의 관련도 생각해볼 수 있다.



<주6> 지저제국 츄브의 구성
지제왕[地帝王] 제바 - 츄브를 다스리는 제왕. 그 정체는 지제수[地帝獸] 리사르도구라 2세였다.
지제사령[地帝司令] 바라바 - 지저최강의 대지제검[大地帝劍]을 지닌 공격대장. 제48화에서 부하인 오요부에게 버림받아 사망한다.
지제왕자[地帝王子] 이가무 - 이가무 집안 재흥을 목표로 하는 공격대장. 그 정체는, 남자로서 길러진 이아루히메의 쌍둥이 언니. (*배우는 동일인)[다음 주석 참조]
이아루히메[姬]/미오[美緖] - 레드마스크 타케루의 연인. 자기가 지저인이란 것을 숨기고 있다.
아나그마스 - 지기지기수[地奇地奇獸]. 츄브의 지혜 주머니.
지제인[地帝忍] 오요부 - 바라바 휘하의 닌자.
지제인[地帝忍] 후밍 - 이가무 휘하의 쿠노이치[여성 닌자].
에너지수[獸] 오케란파 - 치명상을 입은 지제수를 거대화시킨다.
지제수 - '**도구라' 라고 불리는 츄브의 괴수.
앙그라병[兵] - 전투원. (*アングラ = '언더그라운드'의 준말)
○ 제3세력
해적기사 키로스 - 제27화부터 등장하는, 이아루히메에게 연모의 정을 품은 기사. 이아루히메와 사랑하는 사이인 타케루를 적대시한다. <크레센트 스크류>라는 필살기를 쓴다.



[보충·지저왕자에 대하여]
작품 중에, 폭풍의 강타를 받아 지저왕자 이가무의 헬멧이 날아가고, 그 속에서 긴 흑발이 스르륵하고 튀어나와(아름다운 장면이었다), 그것을 본 마스크맨들이 "아-, 이가무 왕자는 여자였단 말인가!"라고 놀라는 장면이 있었다. 그러나 그때, "아니, 설마 그냥 장발족 형아인건 아닐까? 여자라면 보다 확실한 증거를 보여줬으면 좋겠는데, 에헤헤"라고, 방영 당시 세파에 찌든 어른이었던 필자는 저도 모르게 짓궂은 생각을 해버렸던 것이었다. [본문 삽화 참조]




→백금기사님의 작품 소개
by 잠본이 | 2003/10/24 13:01 | 레인보우 샤베트 | 트랙백 | 핑백(1) | 덧글(2)
트랙백 주소 : http://zambony.egloos.com/tb/80187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Linked at 잠보니스틱스 : 멋진과학으로 .. at 2008/07/03 22:38

... [電子]전대 덴지맨 03. 태양전대 선발칸 04. 대전대 고글파이브 05. 과학전대 다이나맨 06. 초전자 바이오맨 07. 전격전대 체인지맨 08. 초신성 플래쉬맨 09. 광전대 마스크맨 10. 초수전대 라이브맨 11. 고속전대 터보렌쟈 12. 지구전대 파이브맨 13. 조인전대 제트맨 14. 공룡전대 쥬렌쟈 15. 오성전대 다이렌쟈 16. 닌 ... more

Commented by 이가무 at 2004/05/09 23:39
카이츠 료스케.. 잊지못할거에요.. 지금 어떻게 지내실까요..
스토리만큼은 최고였던 마스크맨...
Commented by 박혜연 at 2008/12/26 14:50
이가무왕자와 이아루공주는 쌍둥이자매로 이가무왕자도 알고보면 공주였다는... 나중에 참회하고 이가무는 스님이 되었다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이전 다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