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본? 성은요?' '그냥 잠본이야. 그를 아는 사람들은 포털 잠본이라고도 부르지만.' '포털... 잠본.'
by 잠본이 2006 이글루스 TOP 100 2007 이글루스 TOP 100 2008 이글루스 TOP 100 2009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 100 2011 이글루스 TOP 100
메모장
카테고리
태그
포토로그
라이프로그
rss

skin by 이글루스
멋진과학 제5회



■ 강의 5 - 과학전대 다이나맨
1983년 2월 5일~1984년 1월 26일 방영
지구에 날아온 운석에 붙어있었던 미생물로부터 진화한, 유미인[有尾人] 일족의 쟈싱카제국과 싸우기 위해 유메노 큐타로[夢野久太郞] 박사가 조직한 슈퍼전대. 다이나레드(단 호쿠토[彈北斗]), 다이나블랙(호시카와 류[星川龍]), 다이나블루(시마 요스케[島洋介]), 다이나옐로(난고 코사쿠[南鄕耕作]), 다이나핑크 (타치바나 레이[立花レイ])의 5인이 멤버다.
팔의 다이나브레스를 사용하여 "다이나맨!"의 구령과 함께 강화복을 착용한다. 개인전용 무장이 이전의 전대들보다 다양하고 풍부해진 것도 다이나맨 이후의 일이다. 공통무장으로서 빔병기인 다이나롯드를 장비한다. 필살기는 5인이 스크럼을 짜서 불구슬로 변하여 몸통박치기를 감행하는 슈퍼 다이나마이트. 제36화부터 강화판인 뉴 슈퍼 다이나마이트가 된다.
거대로봇으로는 다이나마하(머리), 다이나개리(다리), 다이나모빌(팔과 동체)이 합체변형하여 완성되는 다이나로보가 있다. 필살기는 과학검 천둥번개 중력 떨어뜨리기[科學劍稻妻重力落し].



● 지상을 동경한 쟈싱카제국
<과학전대 다이나맨>으로 넘어갑시다.
우선은 적의 설명부터. 유미일족 쟈싱카제국[*1]이라는 적이 등장합니다. 지저인이라 할수 있겠으나, 이들은 본편에서도 설명된 것처럼, 사실은 지구의 원주생물은 아닙니다. 운석에 달라붙어 날아온 우주생물이죠. 꼬리를 많이 가진 자가 귀하신 몸이라는 독특한 문화형태를 지닌 일족입니다.
쟈싱카제국은 진화수라는, 지상의 생물을 보다 진화시킨 괴물을 사용하여 공격해 옵니다만, 이것은 그들에게 지상에 대한 엄청난 동경의 마음이 있어서, 이렇게 지상의 생물을 병기로 개조했던 것이라 생각됩니다. 나중에 <광전대 마스크맨>에서 판명되는 사실입니다만, 지저세계 특유의 생물인 지저수[地底獸]라는 것도 땅속에는 우글우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러 그들을 사용하지 않은 이유는, 지상침공이라는 소원이 상당히 강했기 때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 합체메카 3기의 전용화[專用化]와 다이나로보의 필살기
다이나맨은 유메노 연구소라는 데서 조직되었습니다. 여기도 민간단체죠. 작업원같은 사람은 한번도 화면에 나온 적이 없습니다만, 댐 안에 기지가 건설되어 있고, 모함까지 가지고 있는만큼, 역시 이것도 혼자서는 만들기 어려운 조직이라 생각됩니다. ...라는 것은, 이들도 역시 S.U.P.로부터 메카를 제공받았고 있었다는 거겠죠.[*2]
다이나로보의 분리형태는 이렇게 됩니다.[그림 1] 특징적인 것은, 3호기 다이나개리가 굉장히 크다는 겁니다.[그림 1-C] 다른 2기를 싣고서 달릴 수도 있을 정도니까요. 공격시에 이런 식으로 출격하는 모습은 극중에 나온 적이 없었으니까, 분명 데미지를 입었을 때의 회수용으로 이렇게 만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결국, 거대메카를 회수하기 위한 메카를 따로 만들면 돈이 드니까, 될수있는 한 스스로 뭐든 할 수 있게 만들자는 발상의 산물인 것이죠.
그런데, 각 기체의 사이즈는 대·중·소로, 대단히 극단적으로 차이가 납니다. 전용화[專用化]가 진행되었던 것이죠. 1호기 다이나마하[그림 1-A]는 정찰과 견제 외의 용도는 생각할 수 없습니다. 이정도의 기체에 실을 수 있는 공격력으로는 절대로 적에게 결정타를 먹일 수 없다는 것이 뻔하기 때문이죠.
동체부분의 다이나모빌[그림 1-B]은 중화기장비의 육전병기입니다만, 시험적으로 하늘도 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본편 중에서는 차바퀴가 갑자기 어디로 소실[消失]되었는지 보이지 않게 되어서, 사각의 형태로 하늘을 나는 장면이 자주 나옵니다. 차바퀴는 공기를 빼어 작게 만들어서 내부에 수납되어 있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강한 위력의 공격장치를 탑재하고 있는 메카를 완벽하게 날리는 것은 어려우니까, 필시 기술적으로는 덴지추진시스템을 사용하여 시험삼아 어거지로 날게 만든 것이겠지만, 그다지 효과가 없었거나, 고생한 만큼 성과를 거두지 못한 것이겠지요. 그뒤 두번 다시 이런 패턴의 메카닉은 사용되지 않은 듯합니다.
1호기 다이나마하도 합체시에 랜딩기어 부분이 굽혀져, 그 부분이 동체에 꽂혀 들어가게 됩니다만, 프로그램 본편을 보면 이 부분은 비행시에는 어딘가로 사라져 버립니다. 이것도 팬터그래프처럼 접혀져 내부에 수납되는 것이겠지만, 랜딩기어 자체가 동체에 꽂혀들어간 때에는 동력전달 시스템의 일부를 담당하는게 아닌가 하고 생각됩니다.[그림 2] 그러니까 일부러 이런 거대한 랜딩기어를 남겨두는 것이겠지요.
다이나로보[그림 3]의 필살기는 <과학검 천둥번개 중력 떨어뜨리기>. 프로그램 내에서는 단순히 높이 점프하여 적을 베어들어가는 기술처럼 보일 뿐입니다만, 단지 그것뿐만이 아니고, <천둥번개 중력 떨어뜨리기>라는 이름으로 미루어 보건대, 베어들어갈 때에 칼날 끝에 지구 자체의 중력자[重力子]를 모으는 것은 아닐까 하고 생각합니다. 말하자면 적 괴인은 지구의 중력에 짓눌리는 꼴이 되므로, 이 기술로 벨 수 없는 물건은 존재할 리가 없겠지요. 결과적으로 이 다이나로보는 이상하리만치 강해져서, 전장 1천미터가 넘는 적의 공모 그란기즈모를 이 기술로 일격에 박살내버리고 말았던 것입니다.



● 벼락치기 모함 다이쥬피터
자아, 이들의 모함은 다이쥬피터[*3]라는 녀석입니다. 이전에 설명했던 대로, 계속 쓸 생각이었던 고글시저가 사용불능이 되어버렸죠. 그래서 급히 이녀석을 만들게 되었던 것입니다. 이놈은 모함 중에서는 보기드물게 똑부러진 사각을 이루고 있죠. 계속 사용할 작정이었던 모함(고글시저)을 쓸 수 없게 된 그들은, 급히 외벽을 서로 갖다붙이고, 여기에 엔진을 달아 덴지추진시스템을 사용해서 억지로 날게 만들었습니다. 그러니까 공력[空力]특성도 좋지 않고, 비용면에서도 상당히 손실이 컸던 모양입니다.[*4]
형태로 미루어 보아, 공기중에 쐐기를 박듯이 전진하는 것이겠죠. 뭐라 해도 다이나맨의 메카는 전체적으로 보면 벼락치기로 만든듯한 부분이 여기저기에서 드러납니다. 그밖에도 다이나개리에 무장이 갖춰져 있지 않다던가, 다이나모빌이 지상용인지 공중용인지 확실히 구분되어 있지 않다던가 하는 점을 들 수 있겠죠. 하지만 불가사의하게도, 희한하게 강했던 것입니다.



● 지저의 평화는 되돌아왔는가
쟈싱카제국의 최후, 그것은 처절한 종[種]의 멸망이었습니다. 젊은 제왕 메기도가 꼬리의 수만이 세상의 전부가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기 시작했던 직후였던 만큼, 그것을 그가 좀더 빨리 이해했더라면, 같은 지구에 사는 동포로서, 서로 손을 잡고 나아갈 수도...... 라는 아쉬움을 남기는 최후였습니다.
허나, 인류는 훗날, 불가사의한 데이터를 관측합니다. 쟈싱카가 멸망하고 아무것도 남지 않았을 터인 지저에, 무언가 꿈틀거리는 것이 있다는 것을......



<주1> 쟈싱카제국의 구성
쟈싱카에서는 신분제도가 철저하게 확립되어 있어, 꼬리의 수가 많을수록 지위가 높아진다.
제왕 아톤 - 쟈싱카제국의 황제. 꼬리 9개의 소유자. (목소리는 이이즈카 쇼조)
카아 장군 - 최고간부. 꼬리 7개.
메기도 왕자 - 아톤의 아들. 꼬리가 5개였으나, 1화에서 다이나레드에게 한개를 절단당하여 4개가 되었다.
키메라 왕녀 - 메기도의 사촌누이. 꼬리 4개.
여장군 제노비아 - 꼬리 7개의 장군. 제50화에서 유메노가 만든 레트로유전자로 궁극의 꼬리 10개를 달성하나, 그 부작용으로 자멸한다.
다크나이트 - 제42화부터 등장하는 제3세력. 아톤을 말살하고 제국의 지배자가 되려 획책한다. 그 정체는 추방당한 메기도.
진화수 - '**싱카'라고 불리는 쟈싱카제국의 괴인. 카아 장군이 조작하는 진화수 발생장치 '프로그레서'에 의해 만들어진다. 치명상을 입으면 빅뱅 프로그레스에 의해 거대화되어, 초진화수로 변한다.
메카싱카 - 제34화부터 등장하는 지구생명체와 기계를 융합한 강화형 진화수. 다이나맨이 메카싱카를 물리치기 위한 필살기 개발에 무려 3주일이나 소비했을 정도로 강력하다. 파괴되면 그란기즈모에 의해 회수되어, 빅뱅 빔을 맞음으로써 거대화, 초메카싱카가 된다.
싯포[シッポ;꼬리]병사 - 전투원. 꼬리 1개. 메기도 친위대원인 기루와 기라도 싯포병사다.



<주2> 한편, 히어로의 디자인이라던가 자질구레한 아이템 등은, 아마도 각각의 경우, 조직의 과학자가 준비하는 것이리라. 전대 시리즈의 팬들 사이에서 수수께끼였던 점 하나가, 다이나맨은 '어째서 야구복같은 모습을 하고 있나?'였다. 다이나맨의 강화복은 아무리 봐도 야구팀의 유니폼같은 꼴을 하고 있는 것이다. 무엇보다도 우리들 전대 시청자의 잡담 중에, '하지만 유메노 박사가 디자인한거니까 별수 없잖아?'라는 의견이 나온 적이 있다. 과학자는 과학은 백점이어도, 미술성적은 별로일지도 모른다. 왜냐면 유메노박사의 경우 초기에는 스스로도 정말 눈뜨고 봐줄수 없는 의상을 입고 있었던 것이다. 역시 문제가 있었던 것인지 제5화부터는 다소 어른스런 옷으로 바뀌기는 했지만.



<주3> 다이쥬피터
다이나마하, 다이나개리, 다이나모빌을 격납하는 거대 항공모함.



<주4> 대부분의 경우, 이미 있는 것을 개조하거나 설계변경으로 만들어진 기체는 그 목적에 맞춰 전용[專用]으로 설계된 것보다 손실이 크다. 태평양전쟁 때 일본제국해군은 야마토급 3번함으로서 건조중이었던 전함 <信濃>을 공모로 개조했다. 그 중장갑 덕에 불침공모로서 기대를 모았으나, 정작 공모로서의 능력은 낮아서, 기준배수[排水] 약 6만8천톤의 거대한 선체에 비해 탑재기는 보충기를 포함해서 47기에 불과했다. 당시의 정규공모 쇼카쿠[翔鶴]급은 기준배수량 약 2만5천톤에, 84기(보충기 포함)를 실을 수 있었고, 소형공모 류죠우[龍 ]급마저도, 기준배수량 약 1만톤에, 49기(보충기 포함)를 탑재할 수 있었던 것이다.




→백금기사님의 작품 소개
by 잠본이 | 2003/10/24 12:53 | 레인보우 샤베트 | 트랙백 | 핑백(1)
트랙백 주소 : http://zambony.egloos.com/tb/80177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Linked at 잠보니스틱스 : 멋진과학으로 .. at 2008/07/03 22:38

... 삼가주시고 (누가 이런거 관심이나 있을지 -_-) 00. 서문 01. 배틀 피버 J 02. 전자[電子]전대 덴지맨 03. 태양전대 선발칸 04. 대전대 고글파이브 05. 과학전대 다이나맨 06. 초전자 바이오맨 07. 전격전대 체인지맨 08. 초신성 플래쉬맨 09. 광전대 마스크맨 10. 초수전대 라이브맨 11. 고속전대 터보렌쟈 12. 지 ... more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이전 다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