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본? 성은요?' '그냥 잠본이야. 그를 아는 사람들은 포털 잠본이라고도 부르지만.' '포털... 잠본.'
by 잠본이 2006 이글루스 TOP 100 2007 이글루스 TOP 100 2008 이글루스 TOP 100 2009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 100 2011 이글루스 TOP 100
메모장
카테고리
태그
포토로그
라이프로그
rss

skin by 이글루스
멋진과학 제4회



■ 강의 4 - 대전대 고글 파이브
1982년 2월 6일~1983년 1월 29일 방영
미래과학연구소의 혼고[本鄕]박사 지휘하에, 십대의 소년소녀로 구성된 컴퓨터 보이즈 & 걸즈(통칭 콤보이)에 의하여 선발된 고글레드(아카마 켄이치[赤間健一]), 고글블랙(쿠로다 칸페이[黑田官平]), 고글블루(아오야마 사부로[靑山三郞]), 고글옐로(키지마 후토시[黃島 太]), 고글핑크(모모조노 미키[挑園ミキ])의 5인이 멤버. 세계정복을 노리는 암흑과학제국 데스다크와 싸웠다.
브레스레트와 일련의 포즈를 통해 강화복을 장착. 강화복의 헬멧에 박혀있는 보석이 에너지원. 신체조를 연상케 하는 기술을 구사하여 싸운다. 필살기로서 고글사벨을 V자형으로 하여 방사하는 고글 빅토리 플래쉬, 투창 모양으로 합체된 고글사벨을 적을 향하여 던지는 고글 골든 스피어가 있다.
거대로봇은 고글제트(머리, 가슴), 고글탱크(동체부분), 고글덤프(다리)가 합체변형하여 완성되는 고글로보를 소유. 조종은 레드, 블루, 옐로가 행하고, 핑크와 블랙은 3기의 메카를 격납하는 거대공모 고글시저에서 대기한다. 필살기는 지구검 전자은하베기[地球劍電子銀河斬り].



● 어째서 콩·로봇은 괴인과 동형인가?
자아, 다음은 바로 이 <대전대 고글파이브>가 되겠습니다.
우선 적인 데스다크에 대해 약간 이야기해보도록 하죠. 적은 암흑과학제국 데스다크[*1]라는 자들입니다만, 이곳의 보스인 총통 타부는 <궁극의 유전자>였던 모양입니다. 궁극의 유전자라고 해도, 구체적으로 뭘 얘기하는 건지는 잘 모르겠지만 말이죠...
이후 등장하는 개조실험제국 메스라는 조직이 있죠. 그쪽도 유전자를 조작하여 궁극의 생명체를 만드는 것이 목적이었습니다만, 분명 여기서 벌인 실험의 부산물이 도망쳐서 제멋대로 조직을 만들어 날뛴 게 아니었을까, 하고 생각됩니다.
이 조직에는 '콩'이라는 통칭의 거대로봇이 있습니다. 이놈이 참 황당하죠. 먼저 괴인을 내보냅니다. 그 괴인이 당하면, 그놈과 똑같이 생긴 로봇이 날아와서 "리프레쉬 파워!"라는 말도 안되는 걸로 죽은 괴인을 되살리죠. 죽은 괴인에게 자기와 똑같이 생긴 로봇을 조종케 하고, 그리고는 또다시 패배합니다. '다시 한번 더 되살리면 되잖아'라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역시 그렇게는 못하는 모양입니다(두동강이 나버렸기 때문이겠죠).
이 조직은 처음에는 괴인과 다른 형태의 로봇을 몇회 정도 내보냈습니다만, 어느 시점부터 완전히 괴인과 동형의 로봇을 내보내게 됩니다.[*2] '이번부터는 동형의 로봇을 쓰자'라고 하며 사진을 찍는 장면까지 나옵니다. 이것은 생산력은 있으나 설계에 들일 시간이 충분치 못했기 때문이라 생각됩니다. 괴인 쪽은 유전자 합성장치같은 걸로 만드니까 금방 뚝딱뚝딱 만들어낼 수 있는만큼, 그것을 단순히 스케일 업 함으로써, 로봇의 생산공정을 단순화하려고 했던 게 아니었을까 하는 게 저의 추측이지요.



● 미래과학연구소 탄생비화
고글파이브의 상부조직인 <미래과학연구소>는, 아무리 봐도 민간단체 같지요. 전투적인 장소가 아닌데도, 어째서인지 거대로봇을 가지고 있고, 게다가 그걸 만들었다고 생각되는 박사는 딱 한회 등장하고서는 "뒷일은 자네들에게 맡긴다"[*3]라며 5명 정도의 아이들에게 모든 일을 떠넘기고는 어디론가 떠나버린다는, 그정도만 들어봐도 무지하게 무책임한 상황입니다. '어째서 민간단체가 이런 일을 하고 있는가?'라면, 버젓한 이유가 있는 듯합니다.
자아, 먼저 선발칸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오오와시 류스케는 대성단 고즈마의 정보를 입수하여 귀환했습니다. 지구수뇌부는 고즈마에 대비하여 지구규모의 전선을 한번쯤 정리하지 않으면 안되었기에, 그 동안 지구에 차례로 출현하는 위험한 패거리들에 대한 대처를, 군[軍]이 전부 다 떠맡을 수는 없게 되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어느정도 합당한 증거와 데이터만 있다면 그 위험조직에의 대처를 민간에 위탁하자는 (기발하다못해 황당한) 결의가 내려져, 그것을 이전에 말했던 비밀부서 S.U.P.가 청부하게 된 겁니다. [*4] 그리하여 S.U.P.가 업무를 위탁한 최초의 민간조직이 고글파이브의 상부조직인 미래과학연구소라는 얘기죠.
표면적으로는 S.U.P.라는 조직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어디까지나 전대조직을 서포트하는 그림자의 조직인 것이죠.
고글파이브의 특징적인 시스템으로서는, 컴퓨터 보이즈 & 걸즈(콤보이)라고 불리는 소년소녀 컴퓨터 오퍼레이터들에 의해서 고글파이브의 서포트가 행해진다는 점입니다. [*5] 이것은 아직 컴퓨터 자체의 성능이 떨어지는 시대여서, 컴퓨터뿐만 아니라 인간의 힘도 빌려서 서포트를 행하였던 거겠죠. 오퍼레이터가 어린이였던 이유는, 어린이 쪽이 컴퓨터에 더 빨리 친숙해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어른에게 시키는 것보다 효율적이죠. 물론 그들을 미래의 전력으로서 기대하고 미리 육성시켜 두려고 했던 측면도 있지 않았을까요. 이들이 성장하여 메가렌쟈의 I.N.E.T.(아이넷)등에서 활약한 것은 아닐까 하고 저는 추측합니다만.



● 선조회귀[先祖がえり]의 고글로보와 합체메카 3기의 역할
그런데, 고글파이브가 지닌 고글로보(와 다음에 등장하는 다이나로보)가 필시 지구의 차기주력메카의 시작형이 아니었을까 라는 게 저의 생각입니다. 이녀석은 선발칸로보와는 약간 노선이 달라져 있습니다.
무턱대고 덴지성인의 메카를 흉내낸 선발칸로보였지만, 도무지 쓸 수 없는 기술도 많았고, 아직 잘 이해가 안되는 점도 많았겠죠. '뭐, 그렇게 무리해서 잘 알지도 못하는 기술을 써먹을 필요는 없잖아?'라는 의견도 나와서, 조금씩 지구인의 재래기술을 혼합하게 됩니다. 그 결과로서, 이처럼 잘 뜯어보면 아직 비행물체라는 걸 지구인도 알 수 있는 형태로, 다시 돌아오게 된 겁니다.[그림 1]
이것이 1호메카 고글제트입니다. 가로로 보면 알 수 있듯이, 에어인테이크[공기흡입구]가 있는 어깨죽지는 넓습니다만, 상당히 짧은 스트로크로 폭이 점점 좁아져서, 뒷부분은 평평하게 되어 있지요. 이 짧은 거리 사이에 흡입된 공기를 압착[壓搾]하여, 뒤쪽으로 분사해서 초고속으로 전진한다는 원리입니다. 기본적으로는 제트기라는 얘기죠.[그림 2]
지상메카의 고글탱크도 달리 예를 찾아볼수 없는 불가사의한 설계사상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녀석은 평상시에는 캐터필러가 밖으로 나와 있지만, 동체 내부에는 양팔이 접혀져 있지요. 로봇 형태일 때에는 몸속에 들어가 있던 팔이 밖으로 나오고, 동체 내부에는 반대로 캐터필러가 접혀들어가게 됩니다. 한마디로 말하면 동체 내부에는 캐터필러밖에는 들어있지 않다는 얘깁니다.[그림 3]
분명히, 이 고글탱크의 엔진은 캐터필러 안에 들어있는 차바퀴 자체 내에 소형 엔진이 대량으로 수납되어 있어서, 그 자체가 회전하여 전진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로봇일 때에는 그들 소형 엔진의 출력이 전부 전력[電力]으로서 공급되게 되는 거죠. 또한, 저번의 불발칸의 평판이 좋았기 때문인지, 고글덤프라는 메카도 한대 들어가게 되었습니다.[그림 4-C] 이것도 구조능력이 높은 메카로, 레스큐용의 메카를 투입함으로써, 세간의 지지를 얻는다는 점도 꽤 중요한 일이죠. 참고로 그 컬러링도, [노랑과 검정이라는] 레스큐 색을 강조한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왜 이 3기를 합체메카로 만들 때에, 비행메카, 동체, 구조용의 3가지로 나누었는가 하면, 거기에도 엄연히 이유가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적이 만들어낸 거대로봇과 싸울 때에, 비행물체에 실린 화력만으로는 결정타를 먹일 수가 없습니다. 사실은 이쪽도 거대로봇을 통째로 몰고가서 쓰러뜨리는 쪽이 가장 좋겠지만, 로봇을 운반하려면 그 크기와 무게 때문에 아무래도 속도를 낼 수가 없지요. 그래서 일단 이 합체메카 중 A메카 = 비행메카로 전장의 상황을 확인하고, 견제한다는 얘깁니다. 적의 발을 묶어놓고 거기서 다른 2대가 도착하기를 기다린다는 거죠. 아무래도 지상물체가 아니면 큰 화력은 적재할 수 없으니까, 그 화력을 실은 지상용의 거대 기체로 포격을 가합니다. 그래도 안될때는 합체한다는 패턴이 됩니다(뭐, 대부분 안통해서 곧바로 합체하는 일이 많지만). 이런 전략상의 사상 때문에, 이렇게 3기로 나누어진 겁니다.
그런데 고글로보의 필살기는 <지구검 전자은하베기>입니다. 이것은 화면으로 미루어 보아, 지구 및 우주공간에 흩어져 있는 정전기를 일시적으로 검에 집중시켜, 적을 베어버린다는 기술이라 생각됩니다. 기본적으로는 선발칸로보의 오로라플라즈마 되돌리기와 같은 계열의 기술이지만, 흡수하는 에너지원이 지구의 지자기에서 우주규모의 정전기에까지 확대되었다는 얘깁니다. 왠지 너무한다는 생각도 들긴 합니다만 말이죠. 아직 거대메카와의 싸움에 익숙지 않았던 지구인으로서는 이정도로 강력한 무기는 필요할 거라고 생각했던 것이겠지요. 아무튼 이런 타입의 필살기는 차차 쉐이프업[강화]되어가게 됩니다.



● 고글시저의 오산[誤算]
<고글파이브>에는 고글시저[아래 그림]라는 모함이 나옵니다. 옆에 있는 1, 2, 3의 사각형이 컨테이너로 되어있어서 거기에 각 메카를 수용합니다. '어째서 매년 공모까지도 바뀌는거냐'라는 생각이 드실지도 모르겠지만, 필시 지구군측은 몇년 정도는 사용할 생각으로 있었던 것이라고 여겨집니다. 그래서 컨테이너 식으로 만들었던 거겠죠. 유일의 오산은, 다음번의 다이나로보가 이 공모에 격납되지 못할 정도로 사이즈가 컸다[*6]라는 점입니다(미리 크기를 재어보고 만들었으면 좋았을 것을).
이 모함은 형태로 미루어 보아 아마도 배틀샤크 계열인 듯합니다. 앞부분은 둥글게 되어 있으니 덴지추진시스템은 아니겠지요. 꽤 무리가 있다고는 생각합니다만, 아무래도 공기를 가르며 날았던 모양입니다.



<주1> 암흑과학제국 데스다크의 구성
총통 타부 - 정체는 궁극의 유전자이지만, 상세한 것은 불명.
데스기라 장군 - 작전지휘관.
데스마르크 대원수 - 제15화부터 등장하는 최고간부.
자조리야 박사 - 과학자. 제15화에서 사망.
가아나 박사 - 과학자. 제15화에서 사망.
마즈루카 - 여스파이. 미래과학연구소 내에서 자폭하여, 연구소를 파괴.
베라와 베스 - 데스마르크 직속의 부하.
합성괴수 - '**모즈'라고 불리는 데스다크의 괴인. 전사해도 딱 한번은 콩 로봇이 발산하는 리프레쉬 파워를 받아 재생 가능. 콩을 조종하여 전투를 속행함.
콩 - 데스다크의 거대로봇. '**콩'이라 불린다. 제4화까지는 합성괴수와 형상이 달랐으나, 제5화부터는 모즈와 같은 디자인의 콩으로 조정되었다.
마다라만 - 전투원.



<주2> 실은 예산이 끊겨서......아차차차차.



<주3> "뒷일은 자네들에게 맡긴다."
혼고박사가 거의라고 해도 좋을만큼 제1화이후 모습을 보이지 않게 된 데에는, 고대문명을 차례로 멸망으로 이끌었던 암흑과학자가 조직한 데스다크에 대해 조사를 행하고 있었다는 이유가 있다. 박사가 돌아오는 것은 최종결전 직전의 일이다.



<주4> 이처럼 행정[行政]에서 행하여야 하는 사무를 민간에 위탁하는 것은 최근 유행하고 있는 민영화의 좋은 예일 것이다. 미국영화 <로보캅> 시리즈에서는, 디트로이트시의 경찰권이 행정으로부터 민간기업에 위탁되어 있다.



<주5> 현재의 전투는 외부로부터의 관제[管制] 없이는 효율적인 전투를 행할 수 없게 되어 있다. 하늘에 대해서는 공중관제기를 사용함으로써 아군의 전투기가 적절하고 확실하게 적을 공격할 수 있게 되었다. 최근 이 기술은 지상전투에도 응용되어, 이동하는 적 육상부대의 정보를 공중관제기가 파악하고 그에 대한 공격이나 대응을 아군의 공격헬기나 전차부대에 전달하여, 공격을 가하는 방식이 실제로 사용되고 있다.



<주6> 일본 자위대가 장비한 수송선은 함수부분이 좌우로 열리면서 전차 등을 상륙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그런데 이 문의 사이즈는 74식 전차를 기본으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현재의 주력전차인 90식 전차에 대해서는 아슬아슬한 폭으로 되어있어 신속하게 상륙하는 게 불가능하게 되어버렸다.



→백금기사님의 작품 소개
by 잠본이 | 2003/10/24 12:51 | 레인보우 샤베트 | 트랙백 | 핑백(1)
트랙백 주소 : http://zambony.egloos.com/tb/80175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Linked at 잠보니스틱스 : 멋진과학으로 .. at 2008/07/03 22:38

... 연한 얘기지만 무단전재는 삼가주시고 (누가 이런거 관심이나 있을지 -_-) 00. 서문 01. 배틀 피버 J 02. 전자[電子]전대 덴지맨 03. 태양전대 선발칸 04. 대전대 고글파이브 05. 과학전대 다이나맨 06. 초전자 바이오맨 07. 전격전대 체인지맨 08. 초신성 플래쉬맨 09. 광전대 마스크맨 10. 초수전대 라이브맨 11. 고 ... more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이전 다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