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본? 성은요?' '그냥 잠본이야. 그를 아는 사람들은 포털 잠본이라고도 부르지만.' '포털... 잠본.'
by 잠본이 2006 이글루스 TOP 100 2007 이글루스 TOP 100 2008 이글루스 TOP 100 2009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 100 2011 이글루스 TOP 100
메모장
카테고리
태그
포토로그
라이프로그
rss

skin by 이글루스
멋진과학 제2회




■ 강의 2 - 전자[電子]전대 덴지맨
1980년 2월 2일~1981년 1월 31일 방영
덴지맨은 베이더 일족에 의한 지구침략의 개시와 함께 각성한, 덴지성[星]의 생존자 덴지견[犬] 아이시[アイシ―]에 의해, 베이더 일족에 맞서 싸우기 위해 선택된 덴지성인의 자손들이다. 덴지레드(아카기 잇페이[赤城一平]), 덴지블루(오우메 다이고로[靑梅大五郞]), 덴지옐로(키야마 쥰[黃山純]), 덴지그린(미도리카와 타츠야[綠川達也]), 덴지핑크(모모이 아키라[挑井あきら])의 5인이 멤버. 아이시는 3천년전에 베이더 일족에 멸망당한 덴지성을 탈출한 뒤 지구에 표착[漂着]하여, 덴지랜드에서 각성의 시기를 기다리고 있었다. 멤버는 평상시에는 헬스클럽에서 근무하고 있다.
덴지맨으로의 변신에는 덴지링을 사용하고, <덴지 스파크>라는 구호와 함께 강화복 착용을 완료한다. 필살기는 5인의 덴지스틱을 합체시킨 덴지 부메랑. 수색·이동용 머신으로 덴지머신(레드 전용), 덴지버기가 있다.
기지인 덴지랜드에는 거대전투모함 덴지타이거가 격납되어 있다. 덴지타이거에는 거대로봇 다이덴진으로 변형가능한 거대전투기 덴지파이터를 격납. 전황에 따라서 덴지파이터 형태만으로 출격하는 것도 가능하게 되어 있다. 다이덴진의 필살기는 덴지검을 사용한 덴지검 전자만월베기[デンジ劍電子滿月斬り].



● 애수의 베이더 일족
일단 덴지맨의 적인 베이더 일족[*1]에 대해서 짚고 넘어가 보죠.
이차원으로부터 쳐들어온 침략자로 상당히 손쓰기 어려운 적이었습니다. 괴인이 거대화하는 것은 전대 시리즈의 관례입니다만, 이 베이더 일족에 한해서는 한번 거대화한 후에도 다시 인간 사이즈로 돌아오고, 마이크로 사이즈로 축소되기도 하지요. 세포를 자유자재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얘깁니다. 상당히 무서운 적이었으나 괴인의 수는 총 50체밖에 안 되었던 듯 하니, 힘은 세긴 하지만 비실비실 세력이 줄어들고 있었던, 황혼의 일족은 아니었을까 싶은 생각이 들게 하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왜냐하면 고작 '장군'이 패배한 것 뿐인데, 여왕이 곧바로 동면에 들어가버리니 말이죠. 그쪽에 내어준 것이 전력의 전부라고 추정할 수 있겠지요.



● 모든것의 근원 - "덴지 추진 시스템"
기본적으로 본서에서 얘기하는 슈퍼전대의 메카닉 개발사라는 것은, <전자전대 덴지맨>에서부터 시작됩니다.
그들의 로봇이 다이덴진.
지구인은 <배틀피버 J>의 다음해에 찾아온 덴지맨을 보고 상당한 충격을 받습니다. '거대 기동로봇과 모함'이라는 컨셉은 공통적이지만, 우주제의 메카 쪽이 훨씬 성능이 좋았던 것이죠. 그 때문에, 이후 지구인은 당분간 이 덴지맨과 덴지성인이 가져온 기술을 베끼는 데 열을 올리게 된 것이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다이덴진의 비행형태인 덴지파이터[그림 1]입니다.
..........아무리 봐도 이런 형태로는 날 수 있을 것 같지가 않네요.
다만 그것은 이 메카가 공력[空力]으로 난다고 가정했을 때의 얘깁니다. 그러나 이것은 우주로부터 날아온 메카이니까, 전혀 별개의 이론에 의해 비행하고 있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지 않으면 안됩니다.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이 메카는 <덴지 추진 시스템[デンジ推進システム]>으로 날고 있는 겁니다. 참고로 한자의 '덴지[電磁 / でんじ]'가 아니라 카타카나로 '덴지[デンジ]' 추진 시스템. '전자'파로 움직인다는 뜻이 아니고, 덴지성의 시스템이라는 의미에서의 '덴지'입니다. 오해가 없기를 바랍니다. 덴지추진시스템이란 것이 대체 어떤 시스템인가 하면, 간단히 한마디로 말해서, '대강 삼각형을 취하기만 하면 날 수 있다'라는 시스템입니다. 약간 더 상세히 설명하자면, 배리어를 3점역장[三点力場]으로 유지하면서, 그 사이에 필드를 둘러쳐서, 덴지배리어[그림 2]를 공력의 형태로 조정함에 따라 날게 되는 것입니다.
어째서 그런 시스템을 채용했는가 하면, 덴지성인은 태어난 고향별을 베이더 일족에게 멸망당한 이후 우주를 떠도는 처지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즉 여행 끝에 도착하게 될 별이 어떤 환경인지 도무지 알 수 없었던 거죠. 공력이라는 것은 그 별의 특성(대기의 성분이나 상태 등)을 파악한 후에나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니까, 행선지의 환경에 따라 날지 못하고 주저앉는 일도 있게 된다면 곤란하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일단은 어떤 상태의 행성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대응 가능한 여유가 있는 시스템으로서, 이 덴지추진시스템을 채용한 것입니다.
덴지맨의 모함 덴지타이거는 사각형입니다(대강 신발 비슷한 형태를 띠고 있죠). 이 메카는 3점역장이 아니라 4점역장을 사용하여 날고 있는 겁니다. 꼭 3점이어야 할 필요는 없는 것이죠. 4점이든 5점이든, 점수를 늘려가면 그래도 물론 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점수를 늘리면 당연히 그만큼 엔진의 출력도 높아야 하고 구조도 복잡해지니까 전투용으로서 최소한의 숫자만을 사용한다는 뜻에서, 삼각형이 된 것입니다.[*2]
또한, 시리즈 중반에 등장하는 덴지히메[*3]가 타고 오는 쌍동식의 범선 등은, 각[角]이 몇개인지는 알 수 없으나, 이것은 개인용의 크루저 쉽으로, 만들고 유지하는 것만 해도 장난이 아닌, 상당히 값비싼 물건이었겠지요.



● 과잉무장로보 다이덴진
이 다이덴진[그림 3]이라는 녀석은 상당히 무장과잉인 로봇으로, '덴지 무엇무엇 되돌리기!'라고 하면서 적의 기술도 모두 되튕겨버린다는 말도 안되는 특기까지 갖고 있습니다. 이것도 거의 전투를 해본 적이 없었던 덴지성인이, 베이더 일족에 의해 멸망직전까지 몰리게 되자 기술을 대거 투입한 결과일 거라 생각됩니다. 실제로 이 다이덴진은 무서우리만치 강력합니다. 전투경험이 없어서 익숙하지 않은 나머지, 지나치게 무장을 강화한 결과 그렇게 된 것입니다. 실제 프로그램을 봐도, 이 로봇은 쓰러지기도 하고 공격을 받아서 비틀거리기도 하지만, 상처를 입은 기색이 전혀 없습니다. 굉장히 단단하다는 거죠.
이 다이덴진의 필살기는 <덴지검 전자만월베기>. 다이덴진의 에너지를 집중시켜 적을 쓰러뜨리는 기술로, 베기 전에 스르륵 바퀴를 그리듯이 검을 원형으로 돌린다는 독특한 액션을 보여줍니다. 이것은 그 동그라미 안에 배리어를 전개하는 겁니다. 배리어를 침으로써 에너지가 밖으로 유출되는 것을 막고 있다는 얘기죠. 왜냐면 검 자체로부터 방출되는 에너지가 막대하기 때문에, 잘못해서 밖으로 새어나가게 되면 그야말로 큰일이 일어나고 마는 겁니다. 거대메카를 파괴하는 행위 그 자체가, 엄청나게 위험하다는 얘기죠.



● 덴지전송시스템과 덴지유도시스템
그런데 이 덴지맨은 상당히 이른 단계에서부터 지구인과 접촉을 갖습니다. 프로그램 본편 중에서도 인터폴로부터 특별한 의뢰를 받아서, 살인범의 조사를 한다는 에피소드가 있습니다. '덴지맨이 어째서 살인범 조사까지?'라고 생각하실지도 모르지만, 인터폴[*4]로부터 일부러 특별하게 의뢰를 해오는 것을 보면, 지구인은 그들의 존재도 알고 있으며, 연락하는 방법도 안다는 결론이 나오게 됩니다.
지구인에게 오해받아 공격당하지 않도록 '우리들은 이런 사람입니다. 이런 연유로 지구를 위해 싸우고 있사오니 앞으로 자~알 부탁드립니다'라는 것을 틀림없이 국제연합이나 어딘가의 서미트 같은 데서 승인을 받았으리라 생각됩니다.
그와 동시에, 덴지성인이 가져온 과학기술이 몇가지 있습니다.
첫번째는 앞서 말했던 <덴지추진시스템>입니다.
두번째로, <덴지전송시스템>이란 것이 있습니다. 이것은 말하자면, 히어로가 아무런 설명도 없이 갑자기 어딘가에서 바주카 따위를 팟 하고 꺼낸다는 바로 그겁니다. 그 물건들은 전송되어 오는 것이죠. 다만, 전송인 만큼 발신기와 동시에 수신기도 필요하므로, 텔레포테이션[초능력에 의한 순간이동]과는 다릅니다. 적의 몸속에 미사일을 텔레포트시켜 난데없이 폭발시키는 짓은 못합니다. 그러니까, 일단 무기를 전송시킨 뒤 그것을 직접 사용한다는 수순이 필요하게 되는 거죠.
세번째로, <덴지유도시스템>이란 것이 있습니다. 이것은 메카의 파츠 등을 합체할 때 끌어내어 짜맞추는 데 사용되는 방법으로, 덴지맨 자체에서는 자기들이 직접 괴인에게 결정타를 먹일 때 사용하는 덴지부메랑 정도에만 응용되었지만, 이후 지구인이 합체메카를 만들게 되었을 때에는 굉장히 애지중지 사용하게 되는 기능입니다. 요약하자면 부품들이 서로 끌어당겨 달라붙게 한다는 것이지요.



● 탄생! S.U.P.
각설하고, 이 덴지맨의 등장에 의해서, UN 내부에 모종의 부서가 만들어집니다. 그것은 대[對]우주인용의 부서인데, 지구 밖으로부터 찾아온 히어로들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메카닉을 만드는 곳입니다. 구체적으로 좀더 나중이 되어서야 서서히 활동을 시작하게 됩니다만, 그런 것이 존재한다는 가정 하에 이야기를 진행해 나가겠습니다. 바로 그러한 조직이 있었기 때문에, 이후 수도 없이 나타나는 지구산의 메카들은, 사용하는 조직이 다름에도 불구하고 그 기본형태는 어느정도 비슷한 데가 있습니다. 모두 이 조직으로부터 지급되었기 때문이죠.
그 조직의 이름은 < S.U.P(사이언티픽 유니버설 프로텍션) >. S.U.P로부터 파견된 사자를 가리켜, 통칭, S.U.P.에 <~을 하는 사람>이란 의미의 'ER'을 붙여서 S.U.P.ER(슈퍼).
이리하여 슈퍼전대가 탄생하게 된 것입니다.
그런데 그뒤, 지구를 평화롭게 만들어준 덴지맨의 행방은 아무리 해도 알 수가 없습니다([헤도리안 여왕이 부활했음에도] 선발칸을 도와주는 기색이 전혀 없었던 것은 아무리 봐도 부자연스럽죠). 그렇습니다. 그들은 은밀히 지구를 떠났던 것입니다[*5]. 우주로부터 다가오는 보다 거대한 악의 그림자에 대비하기 위해...,
그것은 바로......



<주1> 베이더 일족의 구성
헤도리안 여왕 - 베이더 일족의 여왕. (배우는 악역전문의 소가 마치코[曾我町子]. 이사람은 쥬렌쟈의 마녀 반도라도 담당했다.)
헤도라 장군 - 작전지휘관.
미라 & 케라 - 여왕직속의 여성 스파이들.
베이더 괴인 - 알에서 깨어나는 괴인. '**라'라는 이름으로 불린다. 벨트의 버클에 일련번호가 매겨져 있다.
다스트라 - 전투원.
반리키 마왕 - 제37화부터 등장하는 우주의 유랑자.
반리키몬스 - 반리키 마왕이 조종하는 몬스터.



<주2> 이러한 시스템의 여유는 안전성이나 생존성과 관련이 깊다. 실제로 우리들이 타는 여객기도 그 복수[複數]의 엔진들 중 어느 하나가 정지해도 계속 비행할 수 있을 만큼의 여유를 지니고 있다. 또한 미해군은 함재기로서 쌍발엔진을 장비한 기체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80년대의 차기 주력 전투기를 결정할 때에, 의회나 재정 당국은 이미 공군 채용이 결정되었던 F-16을 해군도 채용하라고 요구했으나, 해군은 해상비행의 안전성을 중시하여 단발엔진의 F-16을 거부하고, YF-17을 채용. 이것이 발전하여 F/A-18 호넷이 탄생한다.



<주3> 덴지히메[デンジ姬]
덴지맨 극장판, 제26화, 제45화에 등장. 덴지성의 왕녀로, 그녀가 타는 우주선은 범선의 형상을 띠고 있다. 26화에서는 덴지히메가 지구에 남기고 간 노래가 <은하 허니[銀河ハニ―]>로서 대히트하여, 추악한 것을 선호하는 헤도리안 여왕의 심기를 불편하게 만들기도 했다.



<주4> 인터폴[국제경찰]
제29화 <초능력형사의 급습>에 등장한, 프랑스에서 돌아온 초능력형사 폴 이자키[ポ―ル井崎](전작 <배틀피버 J>의 배틀프랑스 역을 맡았던 쿠라치 오헤이[倉地雄平]가 연기)를 의미.



<주5> 덴지맨이 떠나간 이유
강의 7 <전격전대 체인지맨>을 참조.


→백금기사님의 작품 소개
by 잠본이 | 2003/10/24 12:47 | 레인보우 샤베트 | 트랙백 | 핑백(1)
트랙백 주소 : http://zambony.egloos.com/tb/80169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Linked at 잠보니스틱스 : 멋진과학으로 .. at 2008/07/03 22:38

... 고 아무도 안보면 바보 되는 거 아닌가? -_-) 당연한 얘기지만 무단전재는 삼가주시고 (누가 이런거 관심이나 있을지 -_-) 00. 서문 01. 배틀 피버 J 02. 전자[電子]전대 덴지맨 03. 태양전대 선발칸 04. 대전대 고글파이브 05. 과학전대 다이나맨 06. 초전자 바이오맨 07. 전격전대 체인지맨 08. 초신성 플래쉬맨 09. ... more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이전 다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