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본? 성은요?' '그냥 잠본이야. 그를 아는 사람들은 포털 잠본이라고도 부르지만.' '포털... 잠본.'
by 잠본이 2006 이글루스 TOP 100 2007 이글루스 TOP 100 2008 이글루스 TOP 100 2009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 100 2011 이글루스 TOP 100
메모장
카테고리
태그
포토로그
라이프로그
rss

skin by 이글루스
자이언트로보 용어사전 <ㄱ>
●5인의 과학자: 시즈마 드라이브를 만들어낸 5인의 박사들. 즉, 닥터 던칸[ドクタ―․ダンカン], 시므레 교수[シムレ敎授], 독토르 트란보[ドクトル․トランボ], 시즈마 박사, 프랑켄 폰 포글러 박사를 말한다. 시즈마 드라이브의 에너지 원리를 발견하여 노벨상을 공동수상했다.
시므레와 던칸의 원전은 『바빌2세』에서 요미의 부하들(다만 GR세계의 시므레와 던칸은 원작판 시므레와 던칸과 반대로 되어있다. 즉 원래 시므레였던 캐릭터가 던칸으로 불리고 던칸이었던 캐릭터가 시므레로 불린다).
독토르 트란보의 원전은 『마즈』에 등장한 모국(某國)의 의사.
이들의 네이밍은 제작 개시 후 한참 뒤에 붙여진 것으로, 원래 설정에서는 단순히 A박사, B박사, C박사로만 표기되어 있다.

●9대천왕[九大天王]: 국제경찰기구의 양산박에서 최강의 엑스퍼트로서 위치하는 톱 클래스의 인물들을 가리키는 호칭. 현재의 멤버는 신행태보의 대종, 개망나니 텐도, 무묘겐요사이, 카게마루, 고요한 츄죠, 오오츠카 서장, 딕 마키, 표자두의 임충, 한신 원수의 9명이다. 이 9인은 현혹의 세르반테스를 잃은 BF단 십걸집과 호응하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극중에는 등장하지 않는 엑스퍼트의 이름도 실려 있는데, 과연 어떤 특수능력을 지니고 있을지, 금후의 『자이언트 로보』의 전개를 기대하게 만드는 요소라 하겠다.

●BF단[BF團]: 세계정복을 꾀하는 국제적 규모의 비밀결사. 빅파이어를 수령으로 모시고 있기 때문에 그 머릿글자를 따서 BF단이라고 불리고 있으나, 조직의 전모나 발상(發祥)에 대한 것은 전혀 알려져 있지 않다. 제갈양 공명을 최고간부로 하여 그 밑에 최강실력집단 십걸집이 있고, 그 아래에 A․B급의 에이전트Agent, C급의 공작원이 배치되는 종(縱)구조의 조직으로 되어 있다. 작전 내용에 따라 전투기나 거대로봇 등 여러가지 파괴병기도 즉각 준비되며, 세계정복의 야망을 이루기 위해 여념이 없다. 본거지는 바벨탑이고, 극동, 파리, 알래스카, 러시아, 뉴욕, 아라비아, 잉글랜드, 미국, 극점, 심지어는 월면에까지 지부를 두고 있다. 지구정지작전은 BF단 자체도 큰 피해를 입는 것으로 끝났지만, 이는 아무래도 새로운 싸움의 막을 여는 과정에 지나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원전은 『자이언트 로보』의 BF단.

●GR-2: GR계획에 기초하여 만들어진 BF단의 해전용 로봇. 십걸집의 세르반테스가 프로젝트를 담당하던 시기(OVA로부터 2년전의 『탄생편』)에 쿠사마 박사 탈주사건이 일어나, BF단으로부터 도망치려 하는 GR-1을 저지하기 위해 처음 출격했다. 말하자면 자이언트 로보의 첫번째 대전 상대였으나, 로보의 로켓 바주카를 머리에 맞고 대파(大破).
양팔을 발사하는 로켓 펀치나, 머리의 뿔을 무기삼아 몸통박치기를 벌이는 기술을 사용한다. 이 GR-2나 본편에 등장하지 않은 GR-3의 동력도 로보와 마찬가지로 원자력인지 아닌지는 확실치 않음. 오프닝 및 제 5화에 등장.
원전은 『자이언트 로보』 원작판과 실사판 양쪽 모두에 등장하는 괴로봇 GR-2.

●GR-3: GR계획에 의해 만들어진 공중전용 로봇. 머리로부터의 전자파나 손가락 미사일이 주무기. 오프닝에만 등장한다.
원전은 물론 『자이언트 로보』의 GR-3.

●GR-4(?): 코믹판의 속표지에 머리만 살짝 내밀었던, GR-1(자이언트 로보)과 거의 똑같이 생긴 정체불명의 괴로봇. 설정상 삭제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원전은 실사판 『자이언트 로보』에 등장하는 로보의 복제품 ‘칼라미티’인 듯.

●GR계획: BF단이 세운 계획 중 하나로, 육해공의 최강전력이 되는 GR-1, GR-2, GR-3를 개발연구하는 것. 십걸집이 교대로 담당임무를 맡을 정도로 중요한 프로젝트이다. 마침내 그 결과로서 3대의 로봇이 쿠사마 박사의 손에 의해 만들어지지만, 그 중 GR-1은 박사의 자식인 다이사쿠의 손에 양도되어, 오히려 BF단의 음모를 저지하기 위해 싸운다는 얄궂은 결과가 되어버렸다.
지구정지작전의 종료 후 공명이 다시 이 계획에 대해 언급하지만, 그 내용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어, 초기의 GR계획과 같은 것인지 아니면 완전히 새로운 다른 계획인지조차도 확실치 않다.

●가루다[ガル―ダ]: 빅파이어 직속 호위단 중 하나인 괴조형 로봇. 제 6화에 등장.
원전은 『바빌2세』의 로푸로스.

●개망나니 텐도[大あばれ天童]: 국제경찰기구 9대천왕의 일원. 제 7화에서 이름만 판명.
원전은 『망나니 텐도』의 야마시로 텐도.

●갤롭[ギャロップ]: 겐야가 사용한 해룡의 머리를 본딴 로봇. 본래는 비행능력을 지닌 소형 파츠의 합체에 의해 거대한 로봇으로서 기능하지만, 거대한 적이 나타라리라고 예상치 않았기 때문에 머리 부품만으로 활동 중이었다. 서치라이트도 장비하고 있는 눈알이 파괴병기가 되고, 그밖에도 입 부분의 흡입구로 모든 물건을 빨아들인다.
철우를 격퇴하고 긴레이와 다이사쿠를 막다른 골목에 몰아붙이지만, 급히 달려온 자이언트 로보의 어깨와 가슴에서 발사된 미사일을 맞고 대파(大破)한다. 제 5화에서 본격적으로 활약하며, 제 4화 오프닝에서 그 전신이 잠깐 등장함.
원전은 『철인 28호』의 갤론.

●겐야[幻夜]: 지구정지작전의 입안을 통하여 쾌속승진한 BF단의 A급 에이전트. 28세. 시즈마 드라이브를 폭주시키는 안티 시즈마 드라이브의 개발 성공에 힘입어 본 작전의 리더로 임명된다. 긴레이와 마찬가지로 순간이동 능력을 사용할 수 있는 초능력자.
본명은 에마니엘 폰 포글러[エマニエル․フォン․フォ―グラ―](*에마뉴엘[エマニュエル]이라고 표기한 자료도 있음)로, 바슈탈 참극에 의한 최대의 희생자인 포글러 박사의 아들. 순전히 아버지의 복수를 하겠다는 목적을 이루기 위해 BF단에 입단하여 광분하는 비극의 사나이다.
본래는 고전음악과 포도주를 즐기는 차분한 성격이지만, 억울하게 세상을 떠난 아버지에 대한 감정이 표면에 떠오르면, 그의 표정은 사악한 복수귀로서의 일면만을 드러내게 된다.
3개의 안티 시즈마 드라이브가 모였을 때, 처음으로 아버지의 진의를 알게 되어, 실의의 나락으로 빠진다. 그 직후, 회오(悔悟)로 가득한 마음을 안고 대괴구를 우주로 텔레포트시켜, 스스로의 목숨을 끊는다.
원전은 『이가의 카게마루 : 7인의 영법사편』에 등장한 닌자 ‘겐야사이’.

●격동하는 카와라자키[激動たるカワラザキ]: 십걸집의 최연장자로, BF단 창세기때부터 싸워 온 역전의 용자. 강력한 염동력이 무기로, 그 힘의 세기나 밀도 역시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다. BF단의 어떤 초능력자도 그의 앞에 서면 어린애나 마찬가지다.
십걸집의 초대(初代) 리더로서 조직을 통괄하고 있었으나, 제갈공명의 출현을 계기로 그 지위를 번서에게 넘겨주게 된다. 그것은 공명의 불투명한 진의에 의심을 품은 그 나름의 대항책으로서, 십걸집 내부의 결속을 더욱 굳게 만들기 위한 것이기도 했다. 이후는 십걸집의 참모역으로서 활약. ‘영감님[じいさま]’이라는 호칭으로 불리며 멤버들의 존경을 한몸에 받고 있다. 제 6화, 제 7화에 등장.
원전은 『마즈』에 등장하는 지구감시자 중 1인. (제1신체 ‘우라누스’를 조종)

●구조대 헬기: 제 5화에 등장하는 국제경찰기구의 헬리콥터. 다이사쿠 일행을 구출하기 위해 히말라야 상공에 나타났다.

●국제경찰기구[國際警察機構]: BF단의 음모를 저지할 목적으로 조직된, 평화수호집단. BF단의 존재를 알아챈 여러 나라의 국가 수뇌들이 체결한 안전협력조약에 기초하여 만들어진 조직으로, 세계 각지에 지부를 가지고 있다. 현재까지 확인된 지부는 총본산인 남부 양산박과 엑스퍼트들의 수련장인 북부 양산박 외에, OVA판의 북경, 파리, 그리고 소설판의 일본, 런던, 맨하탄 지부가 있다. 주요 멤버는, BF단의 에이전트에 대항하기 위해 세계각지로부터 모아들인 특수능력자 = 엑스퍼트들로 구성되어 있다. 엑스퍼트Expert란, ‘초능력’, ‘격투무술’, ‘조종기술’, ‘두뇌’ 등등의 각 분야에서 보통 인간보다 훨씬 빼어난 재능을 갖춘 인재를 의미한다. 특히 본작의 중심이 되는 북경지부는 초일류의 엑스퍼트 집단으로, 그 실력은 BF단도 가벼이 여길 수 없을 정도이다.
원작판 『자이언트 로보』의 아군조직에는 유니콘 기관 / 국련특별수사기구(버전에 따라 약간씩 다름)라는 이름이 붙어 있었다. (*이런 걸 알고서 OVA의 BF단 로봇들이 이마에 유니콘 엠블럼을 붙이고 나오는 걸 보면 참으로 묘한 느낌이 든다)

●군사 장량[軍師․張良]: 본편 미등장. 양산박이 자랑하는 3군사 중 1인. 미공개 에피소드 「사상최대의 결전 한신 대 공명」에서 다른 군사들과 함께 활약하는 듯 하다.
원전은 『젊은 사자들 ~ 항우와 유방』의 장량.

●그레타 가르보 탑재 헬기: 날개 끝에 가동식의 로터를 지닌 2인승 소형전투기. VTOL(수직이착륙) 기능도 있다. 그레타 가르보에는 3기가 탑재되어 있는데, 각각 혼강룡(混江龍)[콘코우류], 박천붕(撲天鵬)[하쿠텐쵸], 옥기린(玉麒麟)[교츠키린]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그레타 가르보[グレタ․ガルボ]: 국제경찰기구가 소유하는 초대형 비행선. 대형 이동기지로서의 기능도 갖추고 있다. 중량이 1만톤을 넘는 자이언트 로보를 공수(空輸)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으로서 사용되고 있다. 무장으로는 방위용의 선회기총(旋回機銃)이 다수 탑재되어 있을 뿐이고, 운동성능도 떨어지는 편이지만, 내연기관에 의한 보조동력 시스템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대괴구 포글러의 안티 시즈마 필드 내에서도 행동할 수 있다. 내부에는 2인승 소형 전투헬기 3기가 격납되어 있다.
마지막에는 겐야와 코=엔샤쿠의 공격을 받아 추락하고 만다.
코믹판에서는 동형기(同型機)로 ‘디트리히’와 ‘쟌느 다르크’가 등장.

●긴레이[銀鈴]: 국제경찰기구 북경지부에 소속된 18세의 여성 엑스퍼트. 전세계에 1~2명 정도밖에 존재하지 않는다고 여겨지는 텔레포테이션(순간이동) 능력자. 그러나 그녀의 경우 능력을 사용하는 것은 곧 그녀 자신의 생명을 단축시키는 결과로 이어지기 때문에, 문자 그대로 양날의 검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자기와 비슷한 경우인 다이사쿠와 자이언트 로보의 활약을 지켜보면서, 죽음에 대한 공포를 극복하고, 자신의 능력을 가장 중요한 순간에 사용하기에 이른다. 그것은 양산박을 통째로 세인트 아바에 근처에 이동시키는 엄청난 결과를 초래한다.
본명은 파르메르 폰 포글러[ファルメ―ル․フォン․フォ―グラ―]로, 지구정지작전의 총지휘자 겐야는 그녀의 친오빠이다. 아버지 포글러 박사가 일으킨 바슈탈의 참극으로부터, 가까스로 텔레포트 능력을 써서 살아남았으나, 남매는 그대로 생이별하게 되었다는 슬픈 운명을 짊어지고 있다. 그 후, 그녀는 함께 도망쳤던 젊은 날의 오학인의 권유를 받아, 국제경찰기구에 참가하게 되는 것이다. OVA에서나 코믹에서나 비극적인 최후를 마치는 불쌍한 헤로인.
오른쪽 귀에는 은방울(銀鈴)이 달린 귀걸이를, 목에는 아버지의 유품인 펜던트를 걸고 있다. 손에 끼고 있는 홍콩제 반지는 초소형 통신기다. 제 1화의 북경지부 장면에서는 평소보다 긴 차이나 드레스를, 제 5화에서는 방한복을, 제 6화에서는 캡슐에 수용되기 위해 보디수트를 착용.

원전은 『늑대의 성좌』에 등장하는 은령. (『바빌2세』의 속편인 『그이름은 101』에도 ‘왕은령’이란 이름으로 게스트 출연.)

본편 외에도 팬서비스용 OVA인 ‘GinRei 시리즈’에서도 주역을 맡아 대활약.
by 잠본이 | 2004/05/23 14:49 | 바벨의 농성 | 트랙백 | 핑백(1) | 덧글(3)
트랙백 주소 : http://zambony.egloos.com/tb/528897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Linked at 잠보니스틱스 : 자이언트로보 .. at 2007/12/01 10:17

... t Robo Glossary― ver1.0 (2004/05/21) ver1.2 (2004/05/23) 번역 / 편집 / 해설: 잠본이 ★색인★ | 나 | 다 | 라 | 마 | 바 | 사 아 | 자 | 차 | 카 | 타 | 파 | 하 ★일러두기★ -인명표기에 관하여: 한문이름을 가진 녀석들 ... more

Commented by 계란소년 at 2004/05/23 14:50
허허 이런 엄청난 대업을....늘 대단하십니다
Commented by 이십오 at 2004/05/25 04:19
양산박의 '박'자가 바뀐 이유는 무엇일까요? (단지 오타?-_-;)
Commented by 잠본이 at 2004/05/25 11:26
그림 그린 사람의 실수거나...저렇게 쓰는 경우도 있거나 둘 중 하나일 듯. (설마 중국쪽 한자인가? -_-)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이전 다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