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본? 성은요?' '그냥 잠본이야. 그를 아는 사람들은 포털 잠본이라고도 부르지만.' '포털... 잠본.'
by 잠본이 2006 이글루스 TOP 100 2007 이글루스 TOP 100 2008 이글루스 TOP 100 2009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 100 2011 이글루스 TOP 100
메모장
카테고리
태그
포토로그
라이프로그
rss

skin by 이글루스
자이언트로보 용어사전 <ㅇ>

●아킬레스[アキレス]: 빅파이어 직속 호위단 중 하나인 부정형생물. 평소에는 흑표범의 모습을 하고 다닌다. 제 6화, 제 7화에 등장.
원전은 『바빌2세』의 로뎀.

●안티 시즈마 드라이브[アンチ․シズマドライブ]: 시즈마 박사가 개발한 시즈마 드라이브를 모조리 무력화․정지시켜버리는 BF단의 새로운 시스템. 주변을 일시적으로 무산소상태로 만들어버리는 효력도 가지고 있어, 새로운 바슈탈 참극의 원인이 되기도 했다.
10년 전, 신 에너지 시스템의 개발을 서두르던 시즈마 박사와 포글러 박사는 서로서로 독자의 연구를 진행해 왔으나, 공적을 다투던 시즈마 박사의 행동은 결과적으로 포글러 박사로 하여금 바슈탈의 참극을 일으키게 만드는 원인이 되었다. 그 사실을 안 포글러의 아들 겐야가 아버지의 복수를 하기 위해, 남아 있던 데이터를 모아 보수․완성한 것이 이 안티 시즈마 드라이브다.

●양산박[梁山泊 / 료잔파크]: 산동성 서부에 위치하는 국제경찰기구의 최고사령부. 북경지부를 훨씬 능가하는 설비와 인력을 갖추고 있어, 그야말로 총본산이라는 이름이 어울리는 곳. 전 지구의 과학력이 이곳에 집중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이며, 세계를 지키기 위한 마지막 보루라고도 할 만한 장소이다. 대괴구 포글러와의 결전이 다가올 즈음, 긴레이의 텔레포트에 의해 세인트 아바에로 전송된다.
극중에는 남(南)의 양산박만 등장하지만, 무술수련장으로 사용되는 북(北)의 양산박도 따로 존재한다.

●양산박의 말[馬]: 제 7화에서 황신이나 화영이 타고 다니던 말. 화영이 탄 말만 눈에 띄는 붉은 털이며, 양미간에 칼 모양의 무늬가 보인다. 그밖의 말은 밤색이나 검은색.

●양산박의 배[舟]: 제 6화에서 양산박에 침입한 십걸집을 요격하기 위해 황신 일행이 사용했다. 기본 탑승 인원은 3인.

●양지[楊志 / 요시]: 체술과 봉술에는 당할 자가 없는 국제경찰기구 북경지부의 엑스퍼트. 코드네임은 ‘청면수의 양지’. 그 이름대로 전신의 피부가 푸른색으로 물든, 호쾌한 성격의 여(女)호걸이다. 철우에게도 뒤지지 않는 괴력의 소유자이기도 하다. 말투는 험하지만, 자연스럽게 배어나오는 따뜻한 인품은 주변에서도 다 알고 있어서, 동료들로부터 왕언니로서 신뢰받고 있다. 아직 어린 다이사쿠를 친자식처럼 아끼기도 했다.
비슷한 성격인 대종과 금슬 좋은 부부였으나, 포글러와의 결전에서 그가 순직한 뒤로는, 그가 남긴 스카프를 왼손에 동여매고 싸운다. 결국 양지 본인도 상해결전 때 코=엔샤쿠를 상대로 싸우다 자폭하고 만다.
원전은 『수호전』의 청면수 양지...이지만, 원작에서는 남자였던 캐릭터를, ‘여성 캐릭터가 너무 없다’라는 불평 때문에 여자로 만들었다는 속사정이 있다.
코믹판에는 등장하지 않고, 대신 텐키가 그 역할을 담당.

●어태쉬 케이스: BF단의 지구정지작전을 수행하는 데 없어서는 안되는 안티 시즈마 드라이브의 샘플 관(管)이 수납되어 있는 검은 서류가방. 모두 3개가 존재하나, 지구정지작전 결행 직전에 시즈마 박사에게 1개를 탈취당하고 만다. 그 1개를 둘러싸고 BF단과 국제경찰기구의 새로운 공방의 막이 오르는 것이다. 국제경찰기구의 손에 넘어간 케이스는 오학인의 손에 의해 개조되어, 무선으로 샘플 관의 정보를 양산박에 전송하는 시스템이 부착된다. 그 해석에 의해, 안티 시즈마 드라이브는 시즈마 드라이브를 무력화시킬 뿐만 아니라, 주변을 무산소상태로 만들어버리는 가공할만한 최종병기임이 밝혀진다. 결과적으로는 3개 모두 겐야의 손에 떨어지고 만다.

●오오츠카 서장[大塚署長]: 국제경찰기구 9대천왕의 일원. 제 7화에서 이름만 판명.
원전은 『철인 28호』의 오오츠카 서장.
대체 무슨 특수능력을 가졌을지 참으로 궁금한 캐릭터이다.

●오[吳 / 고]학인: 국제경찰기구 북경지부의 과학주임. 28세. 코드네임은 ‘지다성의 오용[吳用]’. 두뇌의 엑스퍼트로서, 츄죠 장관의 보좌역. 체술(體術)이 뛰어난 편은 아니지만 호신술은 익히고 있어서, 항상 가지고 다니는 철부채를 무기나 방패로서 사용하기도 한다.
언제나 착 가라앉은 표정으로 냉정침착하게 사태를 분석하기 때문에, 기지의 대원들로부터도 신뢰받고 있어, 모두 그를 ‘오선생’이라는 호칭으로 친근하게 대한다.
실은 10년 전에 포글러 박사의 제1조수로서 일했던 인물로, 참극 당시에는 긴레이의 텔레포트 능력 덕분에 목숨을 건졌다. 당시는 머리가 훨씬 짧았고, 항상 흰 가운 차림이었다. 제 4화에서는 포글러 박사가 남긴 샘플을 분석하기 위해 보기 드문 실험복 차림을 보여주기도.
원전은 『수호전』의 지다성 오용.
원래 오학인의 북경지부 연구실도 설정되어, 제 1화에서 츄죠와 함께 어태쉬 케이스를 조사하는 장면에서 무대로 사용될 예정이었으나 결국 삭제되었다.

●오프닝에 등장한 로봇들: 아방 타이틀(Avant Title ; 제목 나오기 바로 전 부분)에서 등장하는 BF단의 괴로봇들. 세계각지에서 BF단의 파괴활동에 종사하는 비밀병기다.
원작자 요코야마의 다른 만화작품에 등장했던 로봇들의 찬조출연으로, 로봇의 선정은 이마가와 감독 자신이 직접 했다. 설정을 따로 하지 않고, 현장에서 곧바로 원화를 그린 듯 하다. 따라서 이들에 대한 디자인 스케치는 남아있지 않다.
각각의 이름과 원전을 보면, GR-2(『자이언트 로보』), GR-3(『자이언트 로보』), 블랙옥스 (『철인 28호』), 갤론(『철인 28호』), 파이어 Ⅱ세(『철인 28호』), 몬스터(『철인 28호』), 사탄(『철인 28호』), VL-2호(『철인 28호』), 가이아(『마즈』), 타이탄(『마즈』), 우라누스(『마즈』), 박카스(『철인 28호』), 로비(『철인 28호』), 후랑켄 박사의 괴물(『철인 28호』) 등등.
코믹판 제1권에서는 GR-2, 가이아, VL-2호, 우라누스가 BF단의 위력을 설명할 때 출연.
코믹판 제2권의 속표지는 GR시리즈 4기와 세마리의 호위단이 한꺼번에 출연하는 경악의 일러스트로 꾸며져 있다. 또한 제2권 본편 중에서는 우라누스가 ‘에라누스’라는 이름으로 활약했다.

●오픈카: 제 1화에 등장. 다이사쿠 일행이 북경지부로부터 탈출하는 데 사용했다.

●완[阮 / 겐]씨 삼형제: 국제경찰기구 엑스퍼트의 3형제. 위로부터 완소이, 완소오, 완소칠이라는 이름이다. 석촌[石ヶ村]에서 사는 어부 집안에 태어나, 일찍부터 사냥꾼 삼형제로 이름을 떨친 바 있다. 세인트 아바에의 최종결전 때 황신 일행과 합류하여, 사람들을 대피소로 유도하는 등의 임무를 맡았다. 어부 출신이라서 수중능력도 대단하다.
그러나 이들의 본령(本領)은 형제가 지니고 있는 큰북을 이용한 공명(共鳴)능력에 있다. 그 힘에 의해 고출력 방어막을 전개함으로써, 일시적으로 대괴구 포글러의 진로를 방해하는 데 성공한 것이다. 제 5화, 제 7화에 등장.
원전은 『수호전』에서 입지태세 완소이, 단명이랑 완소오, 활염라 완소칠.

●우라에누스[ウラエヌス]: 토우(土偶)를 닮은 BF단의 로봇. 이반이 운전하는 자동차가 조종석으로 변형하여 본체와 합체한다. 무기는 눈에서 발사하는 파괴광선 뿐이지만, 강력한 방어 시스템인 공 모양의 특수 배리어를 지니고 있어, 난공불락의 요새로서 기능한다. 안티 시즈마 드라이브 때문에 작동불능에 빠진 것을 로보가 공격하여 파괴되지만, 지저잠행능력과 수속(收束)빔을 장비한 마크Ⅱ로서 재생되어 리턴매치를 꾀한다. 그러나 이 또한 대괴구 포글러의 등장에 의해 움직임이 멈춘 순간에 로보의 펀치를 맞아, 이반과 함께 비참한 최후를 맞이한다.
원전은 『마즈』에 등장하는 제4신체 ‘신’.
초기설정에서는 트레일러 트럭으로 변형하는 안(案)도 있었으나 본편에서는 사용되지 않았다.

●원자력: 시즈마 드라이브가 개발되기 이전에 지구에서 사용되었던 동력원. 원자력의 사용은 한편으로 편리한 생활을 가져다주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그 대가로 유해폐기물에 의한 심각한 환경파괴 문제를 낳아, 사람들은 새로운 에너지 시스템의 완성을 목이 빠져라 기다리고 있었다.
그리하여 10년 전에 시즈마 박사의 손에 의해 완성된, 완전 무공해․완전 재활용 가능이라는 꿈의 에너지 - 시즈마 드라이브의 대두는, 순식간에 기존의 원자력 발전소를 폐쇄시키고 과거의 유물이 되게 만들었다. 다만 이것은, 자이언트 로보의 체내에 장착된 1기의 원자로만은 예외로 했을 때의 이야기다.

●이신류 아카츠키[維新龍․曉]: BF단의 C급 공작원 리더(통칭 ‘Q보스’)가 지휘하는 변형 메카. 등 부분에 노출되어 있는 조종석에서 컨트롤한다. 기관차에서 용 모양의 로봇으로 변신하고, 게다가 복부(腹部)를 중심으로 한 몸체 곳곳에서 가시가 박힌 바퀴를 끄집어내어 적을 공격한다. 그 체내에는 전투용 범용 헬리콥터가 수납되어 있어, 이들과의 연대 플레이도 가능. 지구정지작전의 선봉장으로서, 어태쉬 케이스의 탈환을 목적으로, 철우와 긴레이를 막다른 골목까지 몰아붙이지만, 자이언트 로보의 괴력에는 당할 수가 없어서, 너무나도 어이없게 파괴되어 버린다.

●이반[イワン]: 코드네임은 ‘오로샤[オロシャ]의 이반’. 32세. 알베르토의 보좌역으로서 그를 따라다니는 BF단의 B급 에이전트. 그의 특수능력은 기계류의 조종에 정통하다는 것으로, 애기(愛機)로서 괴로봇 우라에누스를 조종한다. 보통때는 냉정하게 사무를 처리해 나가는 모범생 타입의 성격이지만, 전투시에는 자신을 잃고 마구 흥분하여, 괴이쩍은 일면을 드러낸다. 바슈탈의 참극 당시 자신의 고향을 잃었다는 쓰라린 과거를 지니고 있다. 제 1화 ~ 제 4화에 등장.
원전은 『마즈』에 등장하는 지구감시자 중 1인. (제4신체 ‘신’을 조종)

●이반의 자동차: 보통 때는 일반 승용차로서 사용되지만, 변형하여 우라에누스의 조종석이 된다. 제 1화 ~ 제 3화에 등장.

●이충[李忠 / 리츄]: 국제경찰기구 엑스퍼트의 한 사람으로 양산박의 경비대장. 코드네임은 ‘타호장의 이충’. 바이킹을 방불케 하는 갑옷이 특징. 양산박 인물들 중에서도 중견으로 보이지만 B급 엑스퍼트라고 분류하고 있는 자료도 있다. 제 5화에서는 쌍미갈 구조대의 일원으로서, 화영․황신․주통․해진․해보 등과 함께 행동했다. 제 6화에서 양산박에 침입해 온 휘츠카랄드를 막아서지만, 그가 자기소개와 함께 방출한 진공파에 맞아, 두쪽이 나고 만다.
원전은 『수호전』의 타호장 이충.

●인공생명체: 독자행동에 나선 ‘생명종의 십상시’ 앞을 막아선 인조인간. BF단의 비밀병기 중 하나. 제 6화에 등장.
원전은 『바빌2세』에 등장하는 요미의 공격용 로봇 바란.

●일본지부의 28호[日本支部の28號]: 소설판 한정 캐릭터. 국제경찰기구 일본지부에 소속된 거대로봇. 이름만 언급되고 실제 등장은 없음.
원전은 『철인 28호』의 철인 28호.

●일장청 호삼랑[一丈靑扈三娘]: 알베르토의 부인이며 사니의 어머니. OVA의 시점에서는 이미 고인이 된 뒤라서, 설정만 언급된다.
원전은 『수호전』의 일장청 호삼랑.

●일청도인[一淸道人 / 잇세이도진]: 코드네임은 ‘공손승의 일청도인’. 국제경찰기구 북경지부의 객원 엑스퍼트. 몸에 지니고 있는 부적[御札]을 이용한 선술(仙術)이 주특기로, 스스로의 신체를 변화시켜, 말(제 2화)이나 왕뱀, 독수리(이상 제 7화) 등의 동물로 둔갑하는 것도 가능하다. 제 2화에서 처음으로 등장.
상당한 수행을 쌓은 고승이지만, 앞에 나서서 총지휘를 맡기보다는 리더나 다양한 부서를 그때그때의 상황에 맞게 적확(的確)하게 서포트하는 2인자 타입.
실은 BF단의 십걸집인 혼세마왕 번서와는 같은 스승 아래서 동문수학한 사이로, 스승인 이선산의 나진인(그림)으로부터 번서를 다시 산으로 데려오라는 사명을 받고 국제경찰기구에 참가한 것이었다.
원전은 『수호전』의 입운룡 공손승.

●임충[林沖 / 린츄]: 국제경찰기구 9대천왕 중 한명. 코드네임은 ‘표자두의 임충’. 극중에는 이름만 등장.
OVA에서는 도중에 스토리 변경이 있었기 때문에, 임충은 기껏 캐릭터 설정까지 다 되어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등장하지 못했다. (그 대신 새롭게 설정된 것이 양지) 만약 속편이 나온다면 그때는 부디 등장할 수 있기를 바랄 따름이다.
코믹판에서는 노트르담의 바슈탈 현상을 관측하는 장면에서 잠깐 등장. 임충의 설정은 원전 그대로의 비단옷 차림과 양복 차림의 2가지가 있는데 코믹판에 등장한 것은 후자 쪽이다.
원전은 『수호전』의 표자두 임충.
by 잠본이 | 2004/05/23 14:45 | 바벨의 농성 | 트랙백 | 핑백(2) | 덧글(4)
트랙백 주소 : http://zambony.egloos.com/tb/528886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Linked at 잠보니스틱스 : 자이언트로보 .. at 2007/12/01 10:17

... 0 (2004/05/21) ver1.2 (2004/05/23) 번역 / 편집 / 해설: 잠본이 ★색인★ 가 | 나 | 다 | 라 | 마 | 바 | 사 | 자 | 차 | 카 | 타 | 파 | 하 ★일러두기★ -인명표기에 관하여: 한문이름을 가진 녀석들 중, 원래 국적이 일본이거나(예: 유우키) 또는 ... more

Linked at 잠보니스틱스 : 철인 28호 .. at 2010/07/04 13:45

... 절친한 친구 사이로, 항상 그의 안부를 걱정하고 있다. 개그 캐릭터로서의 측면이 많이 사라진 대신, 일상에 부대끼는 중년의 슬픔을 보여준다. 사실 그 정체는 국제경찰기구 9대천왕의 한사람으로 (믿는 사람 겐야) 태양의 사자 철인28호에서는 홈즈형의 미중년 시키시마 다이지로 박사. (대영비디오판: 김박사) 어린 나이에 부모를 잃은 쇼타로를 ... more

Commented by 이십오 at 2004/05/25 04:29
사니의 피는 꽤나 혼탁합니다-_-;
Commented by 잠본이 at 2004/05/25 11:41
그만큼 강력하기도 하겠죠. 이 아가씨를 주축으로 하는 차세대 십걸집이 보고 싶어질 정도라는.
Commented by Devilot at 2004/05/25 12:09
앗; 스머프 피부(.)인 양지와 달리 호삼랑은 상당한 미인이군요;
Commented by 天照帝 at 2004/05/25 18:24
...그렇게 된다면 혹시 2기 십걸집은 사니 더 매지션을 주축으로 하는 요코야마 마법소녀단이 된다던가;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이전 다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