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본? 성은요?' '그냥 잠본이야. 그를 아는 사람들은 포털 잠본이라고도 부르지만.' '포털... 잠본.'
by 잠본이 2006 이글루스 TOP 100 2007 이글루스 TOP 100 2008 이글루스 TOP 100 2009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 100 2011 이글루스 TOP 100
메모장
카테고리
태그
포토로그
라이프로그
rss

skin by 이글루스
자이언트로보 용어사전 <ㅈ>

●자이언트 로보[ジャイアント․ロボ]:
전고/ 30미터, 중량/ 1500톤, 출력/ 108만마력, 최고순간속도/ 시속 565킬로미터, 무장/ 로켓 바주카, 대형 미사일 런처, 스폰슨포(砲) 4문, 소형 미사일 다연장 런처 2문. 개발 총지휘자/ 쿠사마 박사, 조종자/ 쿠사마 다이사쿠, 동력/ 원자력.
BF단의 GR계획에 기초하여 육전용의 최강병기 GR-1로써 만들어진 로봇. 그러나 개발책임자인 쿠사마 박사의 배신에 의해 GR-1에는 박사의 아들 다이사쿠의 성문이 등록되어, 이후 다이사쿠 소년의 지시에만 따르는 로봇이 되어버렸다.
시즈마 드라이브가 각 분야에 침투하던 당시에 만들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이미 과거의 유물이 되어버린 원자력을 동력으로 채용하고 있다. BF단이 이렇게 한 이유는 불명이지만, 이번의 지구정지작전과 비슷한 작전 수행을 미리 염두에 두고 취한 조치일지도 모르겠다.
무장으로는 전신의 셔터벨트 내에 여러 종류의 어뢰를, 허리에 스폰슨포를, 가슴에 와이어 앵커를 탑재하고 있다. 손목시계형 조종기에 음성입력을 함으로써 작동. 다이사쿠의 목소리에만 반응하며, 유사시에는 조종자의 신변에 일어난 위험을 감지하여 스스로 그를 지키는 오토 가드 시스템이 세트되어 있다.
그레타 가르보의 격납고 등 비좁은 장소에 격납될 경우에는 손발을 수납하여 몸 길이를 줄일 수 있다. 손발을 수납한 채로 비행활동도 가능.
원전은 『자이언트 로보』의 자이언트 로보.

●전자 네트와이어 작전[電磁ネット․ワイヤ―作戰]: 상해 유전을 파괴하려 하는 대괴구 포글러를 우주로 튕겨내버린다는 국제경찰기구의 작전. 목표물을 포위하는 형태로 전자 네트와이어 운반차 26기를 둥글게 배치한 다음, 전자*電磁)의 반작용을 이용해서 목표물을 대기권 밖으로 쏘아올린다는 계획이다. 증기와 전자를 동력원으로 움직이는 메카를 사용하기 때문에, 10년 전의 바슈탈 참극 때에도 안티 시즈마 필드의 영향을 받지 않고 작전을 수행할 수 있었다. 그 전례를 거울삼아, 이번의 대괴구에 대해서도 똑같은 작전을 들고 나온 것이다. 하지만 이번에는 이반과 우라에누스의 방해공작에 직면하여, 어이없이 실패하고 만다.

●전투원 범용 헬기: 이신류 아카츠키에 탑재되어 있는 소형의 1인승 범용 헬리콥터로, 정찰․초계임무 등에 사용된다. 무장은 대인살상용으로 기총 4문이 장비되어 있다. 복면 차림의 전투원이 조종석에 걸터앉은 자세로 조종하는데, 사고를 막기 위해 안전벨트 대신 허리 뒤편의 흡반으로 좌석에 몸을 고정시키고 있다.

●제 6화의 괴로봇들: 오프닝에서 이미 원작버전으로 한 번씩 등장했던 파이어Ⅱ세(괴로봇 A - 등에 거대한 시즈마 관을 짊어진 발전로봇), 몬스터(괴로봇 B - 하늘을 나는 폭격로봇), VL-2호(괴로봇 C - 엄청나게 빨리 달리는 고속로봇)의 3체가 보다 새로운 디자인으로 극중에 등장하여 십걸집의 대탈출에 사용된다. 그러나 시즈마 드라이브를 동력으로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얼마 못 가서 멈춰서고 만다.

●제갈양 공명[諸葛亮 孔明 / 쇼카츠료 코우메이]: 생명종의 십상시를 능가하는 BF단 제일의 책사(策士)이자 빅파이어의 대리인. 유일하게 빅파이어 본인의 의사를 전달받을 수 있는 인물로, 그 지시를 받들어 냉철하게 작전을 입안․수행한다. 빅파이어님의 의도를 유일하게 이해하고 있는 단 한 사람이며, 빅파이어님 외에는 따르지 않는 세마리의 호위단도 공명에게만은 대들지 않는다. 혼자서 십걸집 전원을 상대하면서도 결코 꿀리지 않는 배짱의 소유자로, 때로는 십걸집마저도 꼭두각시처럼 부리고, 그들로부터도 경원시되는 존재이긴 하나, 사소한 일에는 일체 관여하지 않는 초연한 태도를 유지하고 있다. 제 6화, 제 7화에 등장.
지구정지작전의 어이없는 결말을 본 번서는 실소(失笑)를 금치 못하지만, 공명은 “이것은 「GR계획」의 서막에 지나지 않습니다”라며 기분나쁜 웃음을 흘리는 것이었다...
원전은 『삼국지』의 제갈양 공명.
→화살 10만개를 모은 이야기

●조개[晁蓋 / 쵸가이]: 국제경찰기구의 총본산인 양산박을 창건한 인물. 별명은 탁탑천왕. “진실이란 것은 의문을 제기하는 데서 비로소 그 의미나 가치를 발견할 수 있는 것이다.”라는 가르침을 남기고, 이 세상을 떠났다. 본편에는 등장하지 않음.
원전은 『수호전』의 조개.

●주통[周通 / 슈우토우]: 국제경찰기구의 B급 엑스퍼트. 양산박의 부경비대장으로, 쌍미갈 구조대의 일원. 해보, 해진, 이충과 함께 행동한다. 긴레이 일행을 구조하러 갔을 때는 통신담당을 맡기도 했다. 코드네임은 ‘소패왕의 주통’. 제 5화 ~ 제 7화에 등장.
원전은 『수호전』의 소패왕 주통.

●지구정지작전[地球靜止作戰]: BF단이 꾸민 계략 중 하나. 지구의 자전을 멈추게 한다는 의미는 아니고, 지구상의 모든 시즈마 드라이브를 무력화시키는 안티 시즈마 드라이브에 의해 지구를 어둠으로 뒤덮어 버린다는 작전. 입안자는 겐야. 하지만 빅파이어의 의지는 그보다 더욱 더 깊은 곳에 있어, 바슈탈 현상에 의해 촉발되는 무산소상태를 이용한 인류 섬멸도 염두에 두고 있었던 듯 하다.
참고로 코믹판에서는 원래의 본거지인 바벨탑의 위치를 파악하여 그 지배권을 다시 손에 넣기 위해 지구정지작전을 일으킨 것으로 설명되나, OVA에서의 작전 목적은 확실치 않다.

●지포 라이터: 애연가가 많은 ‘자이언트 로보’의 캐릭터들. 그들의 담배에 불을 붙이는 라이터에도 시즈마 관이 들어있지만, 유일하게 무라사메 켄지만은 구식의 지포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그 이유는 확실치 않으나, 소설판에서는 무라사메의 취미로서, 모든 동력이 시즈마 드라이브로 이행하던 시기에 일부러 구식의 라이터를 구입했다고 설명되어 있다.
본편에서는 안티 시즈마 필드의 작용으로 도시 전체가 어둠에 묻히자 무라사메가 주변을 살펴보기 위해 불을 밝히는 데 사용.

●직계의 도키[直系の怒鬼]: BF단의 십걸집 멤버. 과묵한 사나이로, 조직 내외를 불문하고 그의 목소리를 들었다는 자는 이제까지 한 명도 없다. (*아예 성우도 없음) 항상 말 없이 싸늘한 표정으로 작전에만 임하기 때문에 도대체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없는 인물이다. 체술과 무술 전반에 정통한 무인으로, 항상 들고 다니는 칠절곤을 활용한 싸움에 특히 강하다. 하지만 보통 때는 그의 직속부대인 ‘혈풍련’이 적을 상대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스스로가 발벗고 나서는 일은 거의 없다. 본래 십걸집의 멤버는 사병을 거느리는 것이 금지되어 있을 터인데도, 어째서 도키 혼자만이 그러한 제약을 받지 않고 있는가는 의문으로 남아 있다. 제 6화, 제 7화에 등장.
원전은 『어둠의 도키』의 주인공인 도키[土鬼].

●진공파: 멋드러진 휘츠카랄드의 필살기. 경쾌하고 리드미컬하게 스텝을 밟으면서, 손가락을 튕김으로써 발생하는 약간의 진공파로 적을 절단해버리는, 무서운 위력을 지닌 기술이다.
by 잠본이 | 2004/05/23 14:44 | 바벨의 농성 | 트랙백 | 핑백(1) | 덧글(3)
트랙백 주소 : http://zambony.egloos.com/tb/528885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Linked at 잠보니스틱스 : 자이언트로보 .. at 2007/12/01 10:17

... 004/05/21) ver1.2 (2004/05/23) 번역 / 편집 / 해설: 잠본이 ★색인★ 가 | 나 | 다 | 라 | 마 | 바 | 사 아 | | 차 | 카 | 타 | 파 | 하 ★일러두기★ -인명표기에 관하여: 한문이름을 가진 녀석들 중, 원래 국적이 일본이거나(예: 유우키) 또는 카타카 ... more

Commented by 요아킴 at 2004/05/24 14:22
저 공명선생만 보면 삼국무쌍에서 무쌍스럽게 레이저를 날리고 호로관 메뚜기도 단번에 때려잡는 가드불능 차지 3를 쓰는 괴물 공명선생과....(제가 직접 해 봤음;;)

EXCF에서 삼국지랄에 나오는 공명선생이 오버랩;;;; 쿨럭;;;
Commented by 이십오 at 2004/05/25 04:31
혈풍련과 관련하여 도키, 빅파이어 친인척설도 있더군요-_-; 물론 말도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만... (이마가와 감독의 머리 속에 들어갈 수 없으니 쉽게 장담은 못 하겠습니다.)
Commented by 잠본이 at 2004/05/25 11:42
'직계'라는 칭호가 그 증거라는 주장도 나왔었죠. 뭐 어찌되든 상관없지만.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이전 다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