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트라맨 티가 [ウルトラマンティガ]
ULTRAMAN TIGA (2003년 미국 FOX BOX에서 영어더빙으로 일부 방영, 코드1 DVD 출시)
울트라맨 티가 (2004년 한국 MBC MOVIES 및 재능방송에서 한국어 더빙 방영)
제작: 츠부라야 프로덕션 / 마이니치방송[每日放送] / 요미우리[讀賣]광고사
방영: 1996.09.07~1997.08.31 / 마이니치방송(MBS)-토쿄방송(TBS)계 매주 토요일 18시~18시 30분 / 전52화 / 컬러 TV시리즈
21세기 초반. 인류 내부의 증오나 다툼은 소멸하고, 지구는 자연의 아름다움과 평화로운 시대를 회복하려 하고 있었다. 그러나 그 평화를 누군가가 또다시 파괴하려 하고 있다. 그것은 우주로부터의 침략인가? 괴수의 부활인가? 아니면 이차원으로부터의 도전인가? 이러한 위기에 직면한
지구평화연합 TPC(= Terrestrial Peaceable Consortium)는 특수부대
GUTS(것츠, = Global Unlimited Task Squad)를 결성하고, 원지구민족의 후손인 다이고[ダイゴ] 대원은, 태고에 지구를 구했던 울트라 전사의 석상과 합체하여, 울트라맨 티가로 변신한다.
울트라맨 탄생 30주년 기념기획의 핵심으로서 일찍이 ‘울트라Q 공상특촬 시리즈’를 낳았던 TBS계의 칸사이[關西] 네트웍 방영국인, 마이니치 방송이 제작한 헤이세이[平成]판 신 울트라맨 시리즈 제1탄. 순 일본산의 실사판 울트라맨 TV시리즈로서는 『울트라맨 80』 이래 실로 16년만의 작품이다.
‘티가’는 인도네시아어로 ‘3’을 뜻하며, 전투상황에 맞춰 서로 다른 3가지 타입으로 변신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 기존의 ‘M78성운에서 온 외계인’이나 ‘울트라 형제’라는 설정을 완전히 버리고, ‘인간 울트라맨’이라는 전혀 새로운 컨셉에 도전한 의욕작이다. 초월적인 절대자로서의 울트라맨이 아니라, 인간으로서 고민하고 성장해 가는 울트라맨 상을 제시하여, 이후의 헤이세이판 시리즈에 중요한 지향점을 제시했다.
또한 기존에는 그다지 큰 존재감을 갖지 못했던 조역의 방위대원들을 보다 인간미 있는 중요한 캐릭터들로 그려내어, 인간 드라마로서의 가능성을 넓혔다. (*사실은 다이고역을 인기 보컬그룹 V6 멤버인 나가노 히로시[長野博]로 캐스팅하는 바람에 스케줄을 맞추기가 무지 곤란해서, GUTS대원들에게 스포트라이트를 맞출 수밖에 없었다는 이유도 있다.)
→캐릭터 가이드→스토리 다이제스트→TV시리즈 제작비화→백금기사님의 좀더 자세한 리뷰→티가 최강의 적, 가타노조아→이런 주제가도 있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