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본? 성은요?' '그냥 잠본이야. 그를 아는 사람들은 포털 잠본이라고도 부르지만.' '포털... 잠본.'
by 잠본이 2006 이글루스 TOP 100 2007 이글루스 TOP 100 2008 이글루스 TOP 100 2009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 100 2011 이글루스 TOP 100
메모장
카테고리
태그
포토로그
라이프로그
rss

skin by 이글루스
퍼시픽 림의 본질을 차분히 되새겨보면
거대로봇을 실사로 구현했다고 해서 <트랜스포머>와 비교하는 의견이 꽤 많이 보이고, 특수효과 부분만 출중하고 중간중간의 드라마가 개판이라 <디워> 미국버전이라 평하는 의견도 있는 모양인데 개인적으론 둘 다 핀트가 약간씩 어긋난 평이라고 생각한다.

일단 <트랜스포머>는 로봇 장난감을 원작으로 해서 그걸 CG로 설득력있게 그려낸 건 맞는데 감독이 그걸 갖고 덕질을 하지는 않고 계속 자기 좋은 방향으로 딴짓거리를 시도하고 있단 말이지. 1편은 그나마 균형이 맞는데 뒤로 갈수록 로봇은 구색맞추기고 실제로는 외계인 음모론과 민간인들의 저질개그와 미군들의 킹왕짱 화력이 더 돋보이는 아주 대중적인 영화일 뿐. 한마디로 마이클 베이는 '로봇따위 족구하라그래! 나 인간 그릴거야!' 이러고 있는데 어쨌든 영화가 잘 팔리니까 3편까지도 초지일관하게 된 거다. 여기에 비해서 <퍼시픽 림>은 기본 소재인 괴수와 로봇에 대해 감독이 충분한 이해를 갖고 아주 신나게 덕질하고 있는 게 눈에 보인단 말이지. 마이클 베이와는 반대로 '인간따위 족구하라그래! 나 로봇 그릴거야!'로 나가다가 깊은 수렁에 빠져들었다고나 할까. 즉 겉으로 보이는 소재는 비슷해 보여도 방향성이 완전히 다르다.

<디워>의 경우는 제작자의 역량 부족 때문에 드라마 파트가 괴이해진 것이고 그것이 한국의 일반적인 특수효과 수준을 제법 넘어섰던 괴수 파트와 엄청나게 대조되다 보니 단점이 더 눈에 띄었던 것인데, <퍼시픽 림>의 경우는 토토로델 토로 감독의 전작들을 생각해 보면 역량이 부족해서 드라마 파트가 그 꼴이 되었다기보다는 애초부터 전투 장면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나머지 부분은 건성으로 넘어가는 '선택과 집중' 전략을 노골적으로 채택했기 때문에 그리 된 것 같다. 뭐 결과적으로는 비슷한 거 아니냐고 할지 모르지만 그래도 <퍼시픽 림>의 드라마 파트는 <디워>에 비하면 기본에는 충실하다. 연출이 되게 밋밋하고 짚고 넘어갈 거 다 생략해버려서 구멍이 많긴 한데 그래도 쌍팔년대 영화스러운 허술함이 드러나지는 않으니...

사실 이런 면에서 볼 때 <퍼시픽 림>과 진짜 비슷한 영화는 워쇼스키의 실사판 <스피드 레이서>가 아닐까 싶다. 마이너한 섬나라 대중문화 아이콘을 발굴하여 대자본을 끌어들인 양덕 감독이 신나게 덕질을 한판 벌였으나 대중이 호응해주지 않아서 위태위태한 결말을 맞이하게 되었다는 점에서 말이지. 인물들이 지나치게 전형적이고 몰개성한 것 하며, 소년들의 꿈을 반영한 메카액션 하며, 실사보다는 은근히 애니메이션에 가까운 영상 스타일 하며... 토토로델 토로 감독이 조금만 덕심을 억제하고 드라마 파트에도 정성을 기울여 <트랜스포머> 1편 정도로만 밸런스가 잘 잡힌 작품을 만들었더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기도 한다. (<스피드 레이서>는 애초에 원작이 그모양이기 때문에 더 고치면 이상해지니까 일부러 그렇게 만든거고 그게 나름대로 키치한 맛도 있고 뭐 그렇다고 쉴드라도 칠 수 있지만 <퍼시픽 림>은 소재와 스타일만 차용한 오리지널 스토리인 만큼 제작진이 하기에 따라 매우 다른 모습이 될 수도 있었을 테니까 말이지.)
by 잠본이 | 2013/07/26 01:27 | 시네마진국 | 트랙백 | 덧글(42)
트랙백 주소 : http://zambony.egloos.com/tb/3968945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시네프린지 at 2013/07/26 01:57
매우 동감합니다. 거액의 남의 돈 끌어들여 덕질 욕망을 채우는 세 감독들... OTL

두 편 다 무척 즐겁게 보아 작품 자체에 대한 불만은 없습니다만, 흥행 수입이 더 좋았더라면 하는 아쉬움은 못내 있네요.
Commented by BS at 2013/07/26 03:20
스피드 레이서하고 퍼시픽 림을 비교할수는 없는게... 스피드 레이서는 결과물도 허접했지만 퍼시픽 림은 어쨌든 그야말로 최상급 퀄리티의 물건을 뽑아냈으니까요. 개인적으로는 왕립우주군 같은 경우가 떠오르더군요.
Commented by 99con at 2013/07/26 03:34
결국 디모영화보다 낫다는걸로 위안삼는건가효. 후

걍 감독 욕하면 안되나염? 선택과집중이라니요 쓸모없는 여주파트시간이 얼마나 길었는데 ...

로봇나오는씬 빼면 미드 퍼슨 오브 인터레스트 걍 지나가는화보다도 재미없었슴 ..
Commented by 오오 at 2013/07/26 06:23
피쳐렛등이나 감독 인터뷰에서 예기한 그대로의 결과물이라 생각되는데, 아무리 봐도 알면서 작정하고 날린 돌직구라는 느낌의 영화였습니다. 가끔은 변화구의 잔재주보다 이런 보기 드문 돌직구의 쾌감이 좋을 때도 있다고 봐요.
Commented by 디베스테이터 at 2013/07/26 05:21
요즘 들어서....는 아니고 유식한 척하는 사람이 너무 많아요. 뭔가 있어보이려고 비슷한 걸 가져다 붙이면서 이런저런 설명이랍시고 주절주절거리는데 헛소리가 절반이라거나.

사실 퍼시픽 림은 기존 (스토리를 생략한) 영화들보다 비난의 정도가 너무 심해요. 구분짓는다면 SF적 요소를 가져온 액션 영화라서 평가도 기존의 액션 영화에 준하는 정도가 적당한데 지금 이 수준은 뭔가 더 바라고 있거든요. 그리고 그 "바라는 것" 은 실체가 불분명하고요.
Commented by 레드불중독자 at 2013/07/26 05:42
확실한건 퍼시픽림에 대해 지나치게 분노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음.
호불호가 갈린다... 라기 보다는 대놓고 적대적임.
저런 건 망해야해! 라는 말을 몇번이나 듣게 되는지....
Commented by 레드불중독자 at 2013/07/26 05:43
5회차, 돌입합니다! 씨발 북미에서는 이번주에 내릴거 같다고!
Commented by 오오 at 2013/07/26 06:32
이미 일부 어그로 종자들의 먹잇감이 된 듯 합니다.
해당 장르 영화든 만화든 진지하게라도 한편 처음부터 끝까지 보고서 그런 소리를 하는지 모르겠군요. 트롤링에 낚이지 않고 그냥 (비)웃어넘기는 것이 정신 건강상 좋을 듯.

저도 5회차를 노리고는 있는데...과연 어떻게 될지...
(소설은 거의 끝부분...아아, 라이주가 팔 물어뜯기 직전)
Commented by BS at 2013/07/26 07:37
한국은 판이 좁아서 딜레당트한 취미를 가진 사람들끼리 끊임없이 부딪치게 되어있어서 그렇습니다. 1억 7천만 달러를 들여서 음지의 덕후들이나 좋아할 불장난을 하는데 그게 의외로 성적이 나쁘지 않으니 화가 나죠.
Commented by 울트라김군 at 2013/07/26 09:55
전 결국 5회차 달성에 성공했습니다.
아앗 진동 의자로 가버렷[...]
Commented by deepthroat at 2013/07/26 14:12
저도 2회차는 4d로 봤지만, 역시 4DX는 토네이도 스테퍼에 타고 봐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Commented by sharkman at 2013/07/26 22:01
진동으로 2회했습니다. 3D TV를 사서 집에서 블루레이로 두고 두고 즐길 생각입니다. 근처에 아이맥스가 없어서 큰걸로 못본게 아쉬워요. 짖을 놈은 짖으라죠. 우린 또 봅니다.
Commented by Charlie at 2013/07/26 07:46
전 처음에 (토)토로가 반한, 또는 반*** 발언이라도 했나 했었습니다.
영화 역사에 길이 남을 명작들인 *** 데이즈라던가 *워 **조치 **호 등을 보면서도 '이건 망해야 한다'라는 생각은 해 본 적이 없는데 이 증오는 뭘까나요.
Commented by Grenadier at 2013/07/26 07:58
이 영화에 대해서 지나치게 분노하고 증오하는 놈들은 분명 덕후혐오자일지도 모름
Commented by 알트아이젠 at 2013/07/26 08:09
[스피드 레이서]라...적절하군요. 참고로 둘 다 보고 만족했습니다. 그나저나 [써커 펀치]는 본문에서 언급할만한 레벨은 아닌가 보군요.
Commented by costzero at 2013/07/26 08:09
제작비 문제만 아니면 디워도 어린이용으로는 적합하죠.
전부 인건비였다면 할말은 없습니다.(합판소문의 악몽)
Commented by 자유로운 at 2013/07/26 08:43
모르니까 참 편하게 이야기 하는거 같지요. 그냥 기분이 꿀꿀할 뿐입니다. 그렇게 유식한척 하고 싶으면 다른 걸로 유식한척 하지 왜 남의 축제에 저런 예의 없는 짓을 하는지 이해가 안가요.
Commented by 나는고양이 at 2013/07/26 09:19
드라마는 아쉬웠지만 로봇은 멋졌어요 '_'a
감독의 덕력과 덕질에 모든 사람이 만족할 수는 없겠지만, 그게 또 왜 망해라-로 가야하는 지는 의문이네요.
Commented by 블루엑스 at 2013/07/26 09:44
다크 나이트 이후로 사람들이 장르영화에 자꾸 다른 걸 바라기 시작한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맨 오브 스틸도 스나이더의 지나친 놀란 의식으로 핀트를 살짝 놓친 인상이었는데...
조커 대 배트맨같은 인상을 기대하다가 일본만화 한편 보고 온 느낌일테니 다른 걸 기대한 입장에선 기분이 나쁠 거 같긴 하네요. 전 대만족해서 다른 버젼으로 3번 봤지만 껄껄
Commented by 아노말로칼리스 at 2013/07/26 11:38
마이클 베이가 처음 트포의 감독역을 제안받았을 때 애들영화라서 안하겠다고 이야기했다는 건 이제 유명한 이야기고...

ILM의 트포덕후들이 만들어낸 환상의 CG를 트포에 대한 덕심, 애정이 부재한 마이클 베이가 망쳐 놓고있다는 것에 동감합니다. (사웨, 쇼웨 살려내라구 아놔~)

마이클 베이의 제작 경력을 보면 도리어 이 아저씨는 B급 호러쪽에 관심이 많은거 같은데 트포의 몇몇 장면들을 보면 로봇 가지고 슬래셔를 찍어보고싶다는 욕망을 감추지않는거 같더라고요.
Commented by 블루엑스 at 2013/07/26 09:57
그러면서도 흥행 보장된 작품이랍시고 트포4도 하겠다는 거 보면 진짜 짜증나죠..ㅡㅡ;
Commented by 울트라김군 at 2013/07/26 09:55
밤이 아닌 대낮에 실컷 싸우는 디워가 낫다고 하는 놈들도 있는 판[...]
Commented by Bluegazer at 2013/07/26 09:57
디 워와 퍼시픽 림의 드라마 파트가 같은 수준이라는 비교를 하는 사람들이 가끔 보이는데...디 워는 총 맞은 사람이 "죽지마! 죽으면 안 돼! ㅠㅠ....어, 상처가 아문다? 오오 놀라운 용의 힘!" -> 이 정도의 설명도 없이 아무렇지도 않게 쓰러졌다 일어나는 영화였다는 걸 까먹는 사람이 많은 모양입니다. 갖다 붙일 걸 좀 갖다 붙여야...
Commented by 기롯 at 2013/07/26 10:30
솔직히 디워는 쓰레기 였음...
Commented by oIHLo at 2013/07/26 11:13
결론은 워너는 이번에도 2억달러 보시를 했다...
Commented by 아노말로칼리스 at 2013/07/26 11:37
본전치기는 할 것 같습니다만... 속편은 과연...
Commented by 동사서독 at 2013/07/26 12:03
퍼시픽림 같은 영화야, 만국의 오덕이여 단결하라! 류의 영화라서

오덕 아닌 사람들에겐 매력 없는 영화로 보이겠죠. 영화 자체에서의 매력을 찾기 보다는 과거의 괴수영화, 로봇영화 등이 포함된 이런저런 컨텍스트 속에서 매력을 찾는 영화이다보니 퍼시픽림이라는 텍스트 속에서 컨텍스트를 찾을 수 있는 사람에겐 발견의 재미를, 한 편의 영화로만 보는 사람에겐 뭔가 비논리적이고 못마땅한 점이 있는 영화가 되겠지요.
Commented by at 2013/07/26 12:10
디워와의 차이는 괴수와 로봇이 나오는 원전(?)에 대한 애정과 존경이 퍼시픽림에선 보인다는거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심형래도 거대 괴수에 대한 애정은 있는거 같지만 내가 만든 괴물이라 좋아하는거에 가까워보이지 거대굇수 하악하악은 아닌거 같아서요.
전 진짜 재미있게 봤는데-_-;;문제는 유년 시절에 저런 괴수랑 로봇에 대한 기억이 없거나 혹은 기억은 있되 애정이 한톨도 없다면 그 사람들을 위한 영화는 아닌거 같습니다. 하지만 이건 장르 영환데... 이런 영화인줄알고 보러 간거 아닌가요....
아닌가...
아니면 짜질게요ㅠㅠㅋㅋㅋ
Commented by 오오 at 2013/07/26 13:02
하나 더 있다면 장르 팬들에 대한 존경이 느껴졌다고 생각해요. 자기만족만이 아니라.
Commented by 흐음 at 2013/07/26 13:06
덧글중에 2편 나오기 어려울것 같다는것에 동의.
본전은 뽑겠지만.. 어떤의미로는 이거 심하게(?) 컬트적인 영화인지라..

거대로봇과 괴수에 대해 추억이 없으면 보기 힘들것 같다는 생각은 계속 있었는데, 이 글보니 머리속에서 정리가 되네요.
Commented by ㅁㅁ at 2013/07/26 13:30
액션빼고 ㅈ망이라 속편은 물론이고 비슷한 부류도 마이클베이산 아니면 안 나오게 생겼는데 로봇나오는데 스토리가 왜 필요하냐는 소리만 하고 있으니 답답할 따름... 특촬이랑 로봇애니에서 액션만 쩔어서 명작 소리 듣는 게 있음? 누가 덕력이 딸리는 건지 원...
Commented by 풍신 at 2013/07/26 13:32
스피드 레이서!!! 적절한 비유로군요. 재미면에선 좀 떨어진다고 보지만...

사실 퍼시픽림에서 비판받는 요소 중에 상당수는 그냥 덕심에 노리고 만든 컨셉(!?)이었다고 봐요. 정말 델 토로 감독이 인간 드라마를 못 찍는 감독은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에...(그 헬보이에서도 드라마 요소는 있었고...) 굳에 일본인 히로인을 데려다 쓰고, 그 히로인을 아야나미 단발로 만들고, 굳이 내성적인데다, 숨어서 창을 쳐다보는 옛 일본 여자 컨셉(일본인 할머니께서 그러더군요.)을 가져다 쓴 것은 역시 컨셉이라고 할 수 밖에 없으니...

그런 의미론 또 버릴 장면이 없는데, 아마 초 단위로 오타쿠 영화를 만든 느낌?
Commented by Heaven at 2013/07/26 13:34
저는 이 영화를 보면서 친구들에게 덕후커밍아웃(...)같은걸 한 샘이 되어버렸는데, 아무튼..거대로봇만화에 대한 애정이랄지 지식(?)이랄지 없으면 그냥 커다란 철덩이가 쿵쿵 걸어다니는거 외의 의미를 못찾는것 같아요. 스토리같은것도 애정보정으로 무시하거나 머리속에서 적당히 이어맞추면 솔직히 나쁘다고는 생각 안하지만, 일반사람들은 그렇게까지 뇌내보정을 한다고 기대할수 없으니까요...

클리셰라는건 그 클리셰를 알아야만 이해를 할수 있는건데, 이 영화는 그야말로 거대로봇물/괴수물 클리셰덩어리니까 별수 없는 현상이라고 생각합니다...
덕후기믹은 실생활에서 완벽하게 지우고 생활했었는데, 진짜 이영화때문에 ㅋㅋㅋㅋ
Commented by sirocco at 2013/07/26 13:47
2편은 일단 계약까지는 해놨고, 어나운싱도 됐는데 그 전에 레전드리가 얼마만큼의 체력을 갖췄는지가 걱정이죠. 비디오 시장에서라도 만회를 하면 좋겠네요.

그렇다고 해도 제작사의 앞으로 개봉할 영화들을 보면 눈물이 앞을 가리고요... Crimson Peak (2015) ... Production Company
Warcraft (2015) ... Production Company
Godzilla (2014) ... Production Company (presents)
300: Rise of an Empire (2014) ... Production Company (presents)
Cyber (2014) ... Production Company
Seventh Son (2013) ... Production Company

300 정도 빼고는 성공할 것 같아 보이는 작품이 없어요...전 보러 갈 거지만ㅠㅠㅠㅠㅠ
Commented by oIHLo at 2013/07/28 12:47
사이비는 마이클 만 신작이니 쬐애끔 벌 가능성은 있어요...
Commented by ㅁㅁㅁ at 2013/07/26 14:42
그래도 속편보고싶다
디워나트랜스포머족구하라그래
Commented by 불타는 바다코끼리 at 2013/07/26 16:20
제작비 1억 9천만 달러 들어간 영화를 개봉관을 북미 3000개 밖에 안잡은 것은 명백한 워너 브러더스의 태업이고 그러한 사정에는 어떻게든 수퍼맨을 3억 달러 넘겨야 한다는 절박감이 있었다고 합니다.
Commented by 불타는 바다코끼리 at 2013/07/26 16:24
델 토로가 자신의 홈페이지에 최근에 올린 글에서도 간접적이나마 마케팅 부족에 대한 아쉬움을 토로하고 있더군요. 퍼시픽 림이 예상과 달리 북미에서 드랍율이 높지가 않거든요. 미국애들 중에는 자기 동네에서 이 영화를 상영하는 극장이 없어 차로 몇시간 달려 관람했다는 애들도 많습니다.
Commented by 아레스실버 at 2013/07/26 17:55
허... 슈퍼맨 프렌차이즈의 성공을 위해 퍼시픽 림의 개봉관을 적게 잡다니 그게 무슨 어디 달콤한 설탕 맛 느껴지는 에피소드란 말입니까. 결국 덕후의 적은 덕후란 말인가! 항상 그래왔지만!!
Commented by Spearhead at 2013/07/26 18:22
극장개봉수익만으로는 일본과 중국 합쳐서 3억 달러이상 흥행이 터져주지 않는 이상은 본전치기는 힘들고, 2차판권시장에서 꽤 많이 팔릴 것 같은 스멜(...)이 있는 영화인지라...

2D 디지털로 한번 4DX로 한번 봤는데 또 보고 싶은데 회사가 발목을 잡고 있군요OTL
Commented by sharkman at 2013/07/26 22:17
적어도 이 영화덕분에 이글루 진성 괴인과 가성 짝퉁의 구분은 되었다고 생각해요.
Commented by 포스21 at 2013/07/27 21:23
솔직히 연기 나쁘지 않던데요? 빽투더 퓨처의 박사님이 연상되는 두 과학자나 , 카리스마 넘치는 사령관의 연설, 빡돌게 만드는 아들과 그를 다독이는 아버지 콤비의 이별씬 , 등등 그만하면 헐리웃 영화치고 꽤 공들인 연기라고 생각되던데...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이전 다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