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0년대를 대표하는 전설의 특촬 히어로 <우주형사 갸반>이 30년 만에 극장 스크린을 통하여 부활한다는 사실이 2011년 10월 30일에 발표되었다. 문제의 영화는
2012년 1월 21일 개봉 예정인 토에이의 극장영화
<해적전대 고카이쟈 VS 우주형사 갸반>. 갸반으로 변신하는 주인공 이치죠지 레츠[一条寺烈]를 당시에 연기했던 배우 오오바 켄지[大葉健二](56)도 출연한다. 같은 토에이 작품이긴 하지만 본래 서로 다른 시리즈에 속했던 히어로들이 프랜차이즈의 경계를 뛰어넘어 꿈의 공연을 실현하게 된 것이다.[*1] 원작은 얏테 사부로[八手三郎]와 이시노모리 쇼타로[石ノ森章太郎], 각본은 아라카와 나루히사[荒川稔久], 감독은 나카자와 쇼지로[中澤祥次郎].
{*1 - 다만 영상작품 외의 영역에서는 이미 슈퍼전대와 메탈히어로의 공연이 실현되었다. 2004년에 공연된 스턴트액션쇼 <데카렌쟈 배틀스테이지 : 에머젠시!! 전설의 우주형사>에서 갸반이 특수전대 데카렌쟈와 공연한 것이다. 여기에서는 갸반이 그동안 '우주경시총감'으로 승진해 있었으며, 데카렌쟈의 도기 크루거 서장과 친구 사이라는 뒷설정이 밝혀진다.}<우주형사 갸반>은 1982년 3월 5일부터 1983년 2월 25일까지 TV아사히에서 금요일 오후 7시30분 시간대에 전 44화가 방영되었다. 1982년부터 1999년까지 방영된 토에이/TV아사히 제작의 메탈히어로 시리즈 제 1탄을 장식한 기념비적인 작품이기도 하다. 최대의 필살기는 레이저검으로 적을 일도양단하는 '갸반 다이나믹'. 오오바의 스승인 액션스타 치바 신이치[千葉真一]가 주인공의 아버지 역으로 특별출연한 것으로도 유명. 쿠시다 아키라[串田アキラ]가 부른 호쾌한 주제가, "증착!"[*2]이라는 유니크한 변신 구호, 메탈릭한 몸체에 전기장치를 가미한 미래풍의 전투강화복, 우주를 무대로 펼쳐지는 SF 분위기의 세계관으로 인기를 모아, 평균 시청률 14.9%(최고 시청률 18.6%)를 기록했다. 곧이어 방영된 <우주형사 샤리반>(1983), <우주형사 샤이다>(1984)에서도 게스트로 등장했으며, 이번에 탄생 30주년을 기념하여 극장판으로 부활하게 된 것이다.
{*2 - 蒸着. 본래는 금속류의 표면 코팅법 이름. 속편인 <샤리반>의 "적사!"나 <샤이다>의 "소결!"도 마찬가지 경우임.}현재 방영중인 <해적전대 고카이쟈>로 35작품을 기록한 슈퍼전대 시리즈는 1995년부터 신 · 구 시리즈가 경연하는 V시네마(비디오용 영화)를 제작, 2009년부터는 극장용으로 포맷을 바꾸어 매년 1월에 개봉해 왔다. 이제까지는 같은 슈퍼전대 시리즈의 히어로들끼리만 공연해 왔으나, 이번에는 처음으로 전대 이외의 히어로인 갸반이 출연한다. 토에이의 우츠노미야 타카아키[宇都宮孝明] 프로듀서(41)는 "시리즈의 벽을 넘어 진정한 의미의 합동기획을 지향하고 있다"며 기획 의도를 설명했다.
JAC(재팬 액션 클럽)의 1기생으로서 특촬현장의 중심에서 배우 및 수트액터로 활약하다가 갸반에서 마침내 주역을 맡았던 오오바도 재등장. 10월 상순에 촬영에 들어가서 "시간의 벽을 어떻게 뛰어넘으면 좋을 것인가를 테마로 삼아 연기하는 것에 집중했다!! 잘부탁해 용기[*3]!!" 공연한 후배들에 대해서는 "나는 중후한 얼굴을 하고 있지만 그 친구들은 모두 미끈한 용모에다가, 당시의 나보다도 훨씬 진지하고 다정하구나 하는 느낌을 받았다"고 한다. 고카이레드로 변신하는 캡틴 마벨러스 역의 오자와 료타[小澤亮太](23)는 "오오바씨는 정말 엄청난 분이십니다. 여러모로 많은 것을 배우고 있습니다."라며 흥분을 감추지 못했다. 오오바는 예전에 연기했던 <배틀피버 J>의 배틀케냐 = 아케보노 시로[曙四郎], <전자전대 덴지맨>의 덴지블루 = 오우메 다이고로[青梅大五郎] 역도 연기한다고 하니, 올드팬들에게는 그야말로 꿈의 영화인 셈이다. 특히 덴지블루는 올해 6월에 개봉한 영화
<고카이쟈 고세이쟈 슈퍼전대 199히어로 대결전>에 이어 두번째로 등장하는 것인 만큼 더더욱 기대가 높을 수밖에 없다.
{*3 - よろしく勇気. 갸반 오프닝곡 가사의 일부분.}이번 영화는 우주해적으로 수배 중인 고카이쟈의 앞에 전설의 우주형사 갸반이 나타나 그들을 체포하려 하는 데서 막을 연다. 억울한 누명을 씌워 그들을 잡으려 하는 갸반에게 격렬하게 저항하는 고카이쟈였으나, 압도적인 힘을 당해내지 못하고 체포되어 은하우주경찰에 넘겨진다. 하지만 그것은 고카이쟈 수배에 의문을 품고 '우주경찰 상층부가 잔갸쿠에게 조종당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라는 의심을 하게 된 갸반의 작전이었다. 고카이쟈를 미끼로 삼아 진정한 적을 끌어내려고 일부러 체포극을 펼친 것이다. 그러나 거꾸로 잔갸쿠와 우주경찰이 비밀리에 개발한 최강전사 '갸반 부트렉'에게 습격당한 갸반은 우주 최악의 형무소 '마공감옥[魔空監獄]'에 유폐되고 마는데...!
Edited by ZAMBONY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