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본? 성은요?' '그냥 잠본이야. 그를 아는 사람들은 포털 잠본이라고도 부르지만.' '포털... 잠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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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 스완
니나 세어즈는 뉴욕의 유명 발레단에서 기술을 갈고 닦은 젊은 발레리나. 극단이 <백조의 호수>를 재해석한 겨울철 신작의 준비에 들어가면서 주연을 뽑기 위한 오디션이 시작되고, 니나도 후보 중 한 명으로 올라간다. 주인공 자리를 따내기 위해 자신이 가진 기량을 총동원하여 춤추는 니나. 하지만 감독인 토마는 그녀에게 별로 기대를 걸고 있지 않다. 새 공연의 주인공은 순수하고 가냘픈 '백조'와 그녀의 사악한 쌍둥이로서 본능과 열정에 가득한 '흑조'의 두 가지 역할을 해내야만 하는데, 니나의 실력은 백조를 맡기에는 충분하지만 흑조까지 연기하기엔 뭔가 부족하다는 것이었다. 어떻게 해서든 '흑조'를 완벽하게 연기하기 위해 연습에 연습을 거듭하던 니나는 점차 자신의 내면에서 떠오르는 어두운 그림자에 물들기 시작하는데...

-대런 아로노프스키 감독의 2010년작 미국영화. 전체적인 얼개는 발레극단과 주인공의 집(+지하철과 술집이라는 서브공간)이라는 한정된 공간을 배경으로 하는 스릴러 형식을 취하고 있으나 극중에서 어떤 구체적인 범죄나 유혈사태가 일어나는 것은 아니고, 실제로는 완벽한 발레리나가 되기 위해 피나는 노력을 거듭하던 주인공이 주변인물들과의 왜곡된 관계나 억압되어 있던 스스로의 본능과 마주하면서 서서히 정신이 이상해져 가는 모습을 그리는 일종의 심리극에 가깝다. 예술이라는 궁극의 가치를 목표로 '기존의 자기 자신'을 포함한 모든 것을 내던져가면서 점점 더 무용에 몰입해 가는 주인공의 모습에서는 그야말로 귀기(鬼氣)에 가까운 오오라가 느껴진다. 일반인들은 잘 모르는 프로 세계의 뒷얘기를 통해 인간이 어디까지 치열해질 수 있는가를 보여준다는 점에서는 같은 감독의 전작인 <레슬러>와도 통하는 면이 있다.

-나탈리 포트만이 연기한 주인공 니나는 어떻게든 주인공 역을 따내야 한다는 절박함과 최고의 무대를 보여주고 싶다는 강박증에 사로잡힌 완벽주의자인 동시에, 홀어머니의 '애정을 가장한 억압'에 진저리치면서도 차마 그녀를 거역하지 못해 갈등하는 마음 여린 딸이기도 하다. 영화는 대부분 니나의 시점에서 공연 준비와 그녀의 일상생활을 교차해 가면서 그녀의 심리적인 변모를 집요하게 파헤치는데, 모든 것은 클라이막스의 첫 공연에서 '흑조의 탄생과 백조의 자살'이라는 다분히 상징적인 결론으로 수렴된다. 니나의 심리적 갈등과 그로 인한 망상을 표현하기 위해 일부 장면에서 그녀의 신체 일부가 변형되거나 그녀의 도플갱어가 출현하여 깜짝 놀라게 하는 등 호러영화를 방불케 하는 연출이 사용되므로 심장이 약한 관객은 다소 마음의 준비를 해 두는 것이 좋을 듯.

-처음에는 온순하고 부드러운 순백의 이미지밖에 보여주지 못하던 니나가 공연이라는 목표를 위해 자기도 모르고 있었던 자기의 어두운 면을 끌어내는 것이 영화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데, 그녀 주변의 인물들 모두가 각자 나름의 방법으로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 흥미롭다. 비교적 평이한 이야기임에도 불구하고 계속 긴장감을 늦추지 않도록 만드는 것은 위에서 설명한 호러풍의 연출 덕도 있지만 역시 관록과 연기력으로 무장한 명배우들의 열연으로 인물들 간의 갈등이 명확하게 전달되기 때문일 것이다. 주요인물들이 하나같이 완전한 악인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어둡고 뒤틀린 면을 갖고 있으며 그러한 개성을 통해 주인공의 변화에 자의 반 타의 반으로 일조하게 된다는 구조가 꽤 절묘하다.

-토마는 예술에 대한 끝없는 집착과 엄격한 지도 방식으로 니나의 분발을 계속 요구하는 동시에 흑조를 완벽하게 구현하기 위해서는 니나가 보여주지 못하는 '어른의 매력'이 필요함을 역설함으로써 그녀의 변화를 촉진하는 엔진 역할을 한다. (항상 프리마 발레리나와 염문을 뿌려대는 '나쁜 남자'라는 점에서 단순한 스승이나 상사로서뿐만 아니라 한 명의 이성으로서도 그녀를 괴롭히고 도발하지만 확신 없이는 일정한 선을 넘지 않을 정도로 치밀한 인물이기도 하다.) 시대의 문제작과 평범한 영화를 가리지 않고 폭넓은 활동을 펼쳐 온 프랑스 배우 뱅상 카셀의 연기가 빛을 발한다. (일이 생각대로 잘 안 풀리면 주변 사람들이 알아듣거나 말거나 속사포 같은 프랑스어로 마구 욕하는 버릇이 있다는 게 뽀인트.)

-니나의 어머니는 육아를 위해 발레인생을 포기한 이래 딸에게만 온갖 정성을 쏟아가며 과보호를 일삼는 인물로, 겉보기엔 따스하고 다정하지만 한편으로는 딸의 탈선을 절대 용납하지 않고 일상생활의 사소한 요소들까지도 통제하려 드는 섬뜩함이 있다. (골방에 틀어박혀 귀신처럼 흐느끼며 혼자 그림 그리는 모습은 가히 압권.) 그녀의 보이지 않는 억압은 점점 니나를 옥죄는 족쇄로 변해가고, 극단에서 연습 스트레스에 시달리던 니나는 집에 돌아와서도 편안함을 느끼지 못한 채 원인 모를 불안에 사로잡히는 일이 늘어간다. 결국 니나는 자기 안의 '흑조'를 발견하는 과정에서 어머니와 충돌하고, 다소 어수선한 반항과 폭력을 통하여 그녀의 존재를 극복한 뒤 다음 스테이지로 넘어간다. (이렇게 써놓으니 꼭 무슨 RPG의 중간보스 같구만.) 우리 주변에도 한두 명쯤 있을 것만 같은 왜곡된 모정을 실감나게 연기한 장본인은 <한나와 그 자매들>이나 <그리스도 최후의 유혹> 등을 통해 일세를 풍미했던 중견배우 바바라 허쉬.

-토마의 옛 마돈나인 선배 발레리나 베스는 한때 니나가 동경하던 인물이었으나 이제는 공식적으로 무대에서 쫓겨나고 토마에게도 버림받은 퇴물에 불과하다. 자기의 신세를 비관한 베스는 토마에게 죄책감을 안겨주기 위해 소극적이지만 극단적인 복수를 선택하고, 그 결과 스스로를 파멸의 구덩이로 몰아넣는다. 니나는 베스의 비참한 말로를 통해 혹시나 미래에 자기에게도 찾아올지 모르는 비극을 예감하고 불안에 빠진 나머지 더욱 더 스스로를 채찍질한다. 주요인물 중에서 가장 전형적인 역할이며 등장 시간도 그리 길지 않지만 간만에 등장한 위노나 라이더의 신들린 연기가 깊은 인상을 남겼다. (그런데 처음 나왔을 때는 화장이 너무 짙어서 못 알아보고 다음에 나왔을 때는 완전히 뼈만 남은 병자의 몰골을 하고 있어서 더욱 더 못 알아보겠더만. 다시 보는 건 반갑지만 너무 비참한 역할이라 눈물이 안 날 수가 없다.)

-가장 이채를 띠는 인물이 바로 니나의 라이벌 무용수로 등장하는 릴리인데, 언제나 무사태평하고 친근하게 굴면서도 은근슬쩍 자기 챙길 건 다 챙기는 음흉한 인물이지만 왠지 미워할 수 없는 캐릭터다. 거칠지만 자연스러운 무용으로 내면의 열정을 너무나도 쉽게 발산하는 그녀의 모습을 보면서, 그리고 토마와의 친분을 은연중에 드러내며 자신을 슬그머니 견제하는 그녀의 태도를 보면서 니나는 질투와 선망이 혼합된 야릇한 감정을 느낀다.

-어머니 치마폭에서만 놀던 니나에게 뉴욕의 밤문화를 몸소 가르쳐 줌으로써 그녀의 마음에 파문을 일으키고, 토마의 결정으로 니나의 대역을 맡게 됨으로써 언젠가는 자기를 몰아낼지도 모른다는 공포심을 안겨주는 등 계속해서 니나의 삶에 끼어들고, 급기야는 끝내주게 충격적인 '두 가지 망상'(그 소재가 각각 생명을 즐기는 행위와 생명을 끝장내는 행위라는 것은 의미심장하다.)에서 니나의 또 다른 자아를 대변하는 등 대활약을 벌인다. 명실공히 또 한 명의 주인공으로서 때로는 니나를 이끌어주고 때로는 니나의 발을 거는 '진짜 흑조'라 할 만하다. 이 역을 맡은 밀라 쿠니스가 왠지 낯익길래 대체 어디서 봤나 싶었더니 전설의 괴작 <맥스 페인>(영화판)에서 마크 월버그와 함께 이리뛰고 저리뛰는 러시아 여자였더라. 작품만 잘 고른다면 앞으로도 꽤 대성할 듯.

-어떻게 보면 '신경쇠약 직전의 발레리나'라는 제목이 더 어울릴 법한 정신사나운 영화지만 차이코프스키의 우렁찬 음악과 인물들의 겉으로는 고요하지만 아래로는 용암이 흐르는 듯한 연기, 그리고 실제로는 스릴러도 호러도 전혀 아님에도 불구하고 두 가지 기법을 적절히 활용하면서 이야기를 묵직하게 전개하는 연출이 돋보이는 수작이다. 예술의 성취에 집착한 나머지 자기의 실체까지 바꿔가며 종국에는 예술 그 자체가 되어버린 채 생을 마무리하는 인간의 서글픈 초상을 그린 영화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그러한 과정을 통해 스스로의 이중성에 눈떠가는 여성의 요동치는 심리를 관음증에 가까운 시선으로 따라가는 사이코드라마이기도 하다. (환상문학 팬의 시각으로 본다면 니나의 변모가 단순한 정신적인 문제가 아니라 거울 속 차원에 존재하는 도플갱어와의 초자연적인 혈투를 그린 것이라고 해석할지도 모르지만 아무래도 그건 좀 너무 비약이 심한 것 같다. '거울'이란 모티브가 과하다 싶을 정도로 다양하게 나오긴 한다만.)


ps1. 감독이 <울버린> 속편을 이정도로만 만들어준다면 더 바랄 게 없겠지만 세상 일이 변수가 참 많은지라 섣부른 기대는 무리.

ps2. 술집에서 니나 옆에 앉은 청년 앤드류의 배우가 누군가 했더니 세바스찬 스탠. 오마이갓! 버키(<캡틴 아메리카>)와 제인 포스터(<토르>)가 데이트하고 있어! (뭐 하긴 <천일의 스캔들>에서는 블랙 위도우와 자매로 나왔으니 이정도는 애교인가;;;)

ps3. <라푼젤>에 이어서 올해 벌써 두 번째로 과보호 엄마와 딸의 뒤늦은 반항을 그린 영화를 본 셈이군. 아버지와 아들의 갈등이 워낙 흔하다 보니 이젠 모녀싸움이 새로운 트렌드를 선도하는 것인가... (←겨우 두 건 갖고 성급한 일반화를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ps4. 네○버 영화소개 등에서는 Sayers는 세이어즈, Thomas는 토마스라고 하고 있지만 극장 자막에서는 실제 발음을 존중하여 세어즈, 토마로 표기했다. (후자는 사실 이 인물이 프랑스계라는 걸 모르면 놓치기 쉬운 거지만;;;)

ps5. 문제의 ○○신에서 하필 ○○가 상대라는 것은 그냥 니나의 마스터베이션을 빗댄 것인지 아니면 정말로 니나의 숨은 욕망이 '그 쪽'으로 특화되어 있다는 건지 궁금하다. 하긴 젊은 나이에 남자 잘못 사귀는 바람에 꿈 다 버리고 생활에 찌들어야 했던 어머니를 보고 자랐으니 잠재의식에서는 남자를 거부하고 있다고 해도 말이 안될 건 없다만 그렇게 나가자면 진짜 무슨 정신분석이라도 동원해야 할 것 같으니 이쯤에서 그만둬야 할 듯. (진실이야 어떻든 간에 여러모로 훈훈한 떡밥인 것만은 틀림없다. 내가 열살만 젊었어도 릴리x니나 동인지나 흑니나x백니나 동인지를 만들어봤을 텐데 아깝군 OTL)

ps6. 한줄 요약: '예술하겠다고 날뛰다가 사람 망가지는 거 한순간이다' (...) 이 영화는 그 망가지는 과정이나 결과물이 너무나 아름답다는 게 무서운 점이긴 하지만.

ps7. 나탈리 포트만 팬들은 거의 처음부터 끝까지 엄청나게 다양한 포트만의 얼굴을 감상할 수 있으니 실로 축복받은 영화다. 춤추는 포트만, 잠자는 포트만, 세수하는 포트만, 백합 포트만, 노말 포트만, 싸우는 포트만, 겁먹은 포트만, 질투심 포트만, 마성의 포트만, 반항아 포트만, 파티복 포트만, 길가는 포트만, 자기자신을 덮치는(?) 포트만, 구역질하는 포트만, 이런 포트만, 저런 포트만, 포트만, 포트만, 포트만...

ps8. 근데 저렇게 사람 망가뜨릴 거면 그냥 처음부터 백조와 흑조를 따로따로 뽑는 게 낫지 않나? 어차피 관객들은 멀리서 볼 텐데 사람이 바뀌어도 잘 모를 것 같더만;;; OTL

ps9. 하긴 니나가 완벽주의자 범생이가 아니면 스토리 자체가 성립이 안되긴 하는군.
토마: '이거 님한테는 무리임ㅋㅋㅋ 나는 기술자가 아니라 천재가 필요한거임ㅋㅋㅋ'
니나: '아 그러삼? 혼자 잘해보삼 개색히야ㅋㅋㅋㅋㅋ'
......블랙스완 끗 (왠지 웹툰작가 중 적당한 누군가가 병맛만화로 그려버릴 듯한 전개!)
by 잠본이 | 2011/03/12 20:15 | 시네마진국 | 트랙백(5) | 덧글(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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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cked from Image Genera.. at 2011/03/14 0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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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cked from Different Ta.. at 2011/03/14 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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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ed by 스킬 at 2011/03/12 22:25
역활몰입으로 망가지는 영화는 올해 두번째 일지도....
Commented by 미니 at 2011/03/12 22:32
......블랙스완 끗!
정말 누군가가 그릴 것 같습니다?
Commented by 동사서독 at 2011/03/12 22:55
ps5. 백조와 백합은 한끗 차이
Commented by rumic71 at 2011/03/12 23:29
정작 지크프리트는 듣보잡...
Commented by 나이브스 at 2011/03/12 23:30
개인적으론 참 뭔가 확 미학적인 것이 없어서...
Commented by 휴여이 at 2011/03/13 01:02
트랙백 타고 와 봤습니다. 자세한 리뷰 공감하며 읽었구요, 저도 ps6.의 한 줄 요약처럼 예술하다가 한 번에 훅 갈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고 했을까요...
Commented by Hineo at 2011/03/13 01:09
ps8. 백조와 흑조를 '같은 무용수'가 맡음으로써 백조도 사실 흑조의 일면을 갖고 있고, 흑조도 백조의 일면을 갖고 있다고 토마 단장이 의도한 것 같았는데,

...니나가 너무 열심히 했습니다.(개인적으로 요건 단장 입장으로썬 '사람 망가뜨릴 정도'로 할건 아니었고 주연 발레리나라면 충분히 소화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 컨셉 잡은건데 얘가 니나의 본심을 몰라서... 대놓고 (작품 밖의) 감독이 주제 때려박은 것 같습니다 OTL)
Commented by 듀얼콜렉터 at 2011/03/13 03:02
영화는 멋졌는데 현실과 환상이 구분이 어려운 부분이 있어서 알쏭달쏭한 부분도 있었습니다 +_+
Commented by at 2011/03/13 06:21
충실한 리뷰, 좋은데요 :)
Commented by 풍신 at 2011/03/13 09:32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봐야겠군요. 으음...인간 군상들이 예술이란 이름으로 이래저래 망가지는 내용인가보군요. (무서워...)

포트만, 포트만, 포트만, 포트만...부분이 무지 끌리는데요.(응?)
Commented by 쥬빌란 at 2011/03/13 10:36
나이스 포스팅ㅠㅡㅠb 후기에 초감동하고 갑니다
Commented by 블랙 at 2011/03/13 12:21
맨처음 나온 국내 포스터 문구는 '검은 백조를 탐한 백조의 핏빛 도발!' 이었는데 '검은 백조'라는 모순된 문구를 사용한것 때문인지 나중에 나온건 '흑조를 탐한 백조의 핏빛 도발!'로 바뀌었더군요.
Commented by 뿧빻빻 at 2011/03/13 12:43
아 글쓴님도 라푼젤과 블랙스완을 같이 보셨군요ㅋ 하여간 저는 아직도 나이가 어려서인지 현실과 꿈을 왔다갔다 한답니다..부모님이 차려주신 주어진 길을 가야할지, 제 욕망에 충실해져야 할지.. 사춘기가 늦게 왔네요 ㅜ
Commented by Eiri at 2011/03/14 00:39
글쎄요.. 개인적으로는 상당히 별로였습니다. 기대가 커서 그랬던건지.. 감상평은 "지나친 스트레스는 몸에 해롭습니다" 로 끗.

..지금이라도 늦지 않으십니다. 동인질은 벽에 X칠할때까지도 하실 수 있.. (엥?)
Commented by nihil at 2011/03/14 17:08
재미있는 리뷰 잘 읽었습니다. 등장인물별로 니나를 해석하니까 확 들어오는군요.

ps8. 이 부분은 야누스 캐릭터가 인기있는 한 계속 무용수에게 요구될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저만 해도 백조의 호수 볼 때 오데뜨/오딜이 다른 무용수면 '에이, 이번엔 갈랐어? 뭐야' 싶거든요 :>
Commented by at 2015/01/20 22:49
근데 원래 정통 발레에서도
백조랑 흑조는 한 무용수가 하지 않나요?
뭐.. 멀리서 보면 못알아볼 수도 있겠지만..
젤 앞에서 보면 은근히 잘보임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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