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 시스템이란 뭔가요?'스타 시스템'이란 본래 할리우드 영화계에서 사용되던 용어입니다. 찰리 채플린이 동료 배우들과 함께 새로운 영화회사를 설립할 때 스타 배우를 기획의 중심으로 내세우는 영화제작 기법을 목표로 잡고, 그러한 기법을 '스타 시스템'이라고 불렀습니다. 그 이래, 톱스타를 중심으로 한 영화제작 시스템을 이렇게 부르는 관습이 자리잡은 것입니다.
그렇다면 테즈카 오사무 만화에서의 '스타 시스템'은 무엇인고 하니, 할리우드 영화의 경우와는 약간 달리, 만화의 등장인물을 마치 영화배우처럼 취급하는 기법을 뜻합니다. 즉 한 명의 배우가 여러 가지 역할을 연기하는 것처럼, 한 명의 캐릭터가 여러 가지 다양한 배역을 맡아 만화 속에서 연기를 한다는 얘기입니다.
그 당시, 테즈카 만화 외에 이런 발상을 가지고 만화를 그린 경우는 전혀 없었습니다. 한 만화의 주인공이 다른 만화에서는 조연으로 나오거나, 또는 아예 악역을 연기하는 등의 일은, 다른 만화가의 작품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었습니다.
그런데 테즈카 오사무는 만화의 등장인물을 마치 실존하는 배우처럼 생각하고, 자기는 감독으로서 그들에게 연기를 시키는 것을 즐기고 있었습니다. 독자의 입장에서도 무적의 영웅인 아톰이 다른 작품에서는 유괴범의 아들 역으로 나오거나 하는 것을 보면 절로 미소지으며 즐기게 됩니다.
테즈카 오사무는
각 캐릭터의 출연료까지 설정해 두었는데, 이것만 봐도 진짜로 만화 그리기를 영화 제작과 겹쳐보면서, 할리우드의 거장 감독이 된 듯한 기분을 마음껏 내고 있었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Original Text (C) Tezuka Productions
Translated by ZAMBONY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