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본? 성은요?' '그냥 잠본이야. 그를 아는 사람들은 포털 잠본이라고도 부르지만.' '포털... 잠본.'
by 잠본이 2006 이글루스 TOP 100 2007 이글루스 TOP 100 2008 이글루스 TOP 100 2009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 100 2011 이글루스 TOP 100
메모장
카테고리
태그
포토로그
라이프로그
rss

skin by 이글루스
철인28호의 세계 (2-3)

외전 1 「대금괴」편
『소년』 증간 『소년 탐정 북』 1957년 여름호 게재
무라사메 류사쿠가 등장, 철인을 이용해서 금괴 강탈을 꾀한다는 스토리. 무라사메에게 죽은 부하가 남긴 다잉 메시지를 풀어내는 쇼타로의 추리가 빛난다. 본편과 아귀가 맞지 않는 부분이 있는 것이 옥에 티. 무라사메 류사쿠가 아닌 다른 캐릭터를 등장시키는 편이 좋았겠지만, 저자로서는 류사쿠가 마음에 들었기 때문에 무리임을 알면서도 특별히 출연시킨 것 같다. (*실제로 이 캐릭터는 다른 요코야마 만화에도 자주 나옴)


외전 2 「떠오르는 X섬」편
(다른 제목: 「괴전차대」편, 「스파이더 박사」편)
『소년』 증간 『소년 탐정 북』 1958년 여름호 게재
로봇전차를 타고 프랑스를 침공한 스파이더 박사의 야망을 철인이 쳐부순다는 스토리. 본편의 후기에 찾아볼 수 있는 스토리를 먼저 써먹은 듯한 단편이다. 외국으로부터의 협력요청, 로봇병기로 세계정복을 꿈꾸는 매드 사이언티스트, 잠수․이동 가능한 요새섬, 그곳에 인질로 잡힌 쇼타로와 시키시마 박사, 등등 흥미진진한 내용이 가득하다.


외전 3 「의문의 비행기 사고」
(다른 제목: 「마의 공역 사건」)
『소년』 증간 『소년 탐정 북』 1959년 정월호 게재
버뮤다 삼각지대처럼 의문의 조난사고가 끊이지 않는 지점을 조사하던 쇼타로 일행은 거대 운석이 발하는 자기[磁氣]가 원인임을 밝혀내고, 철인의 힘으로 파괴한다. 운석을 숭배하는 망토의 종족은 첫 게재시에는 토몬키족이라 불리웠으며 망토를 걸치고 있지 않았다. 어째서 이런 각색이 행해졌는가에 대해서는, 망토 사이로 언뜻언뜻 보이는 그들의 피부색을 가지고 추측해 볼 수밖에 없을 듯.


외전 4 「수상한 낙하물체」
(다른 제목: 「우주로부터의 로봇공[求]」, 「의문의 구체」, 「인공두뇌」편)
『소년』 증간 『소년 탐정 북』 1959년 여름호 게재
외계인이 지구인을 조사하기 위해 보낸 인공두뇌구[求]를 철인이 파괴하고, 실험대상이 되어 있던 오오츠카 서장 일행을 구해낸다는 SF풍 단편. 외계인은 지구침공의 사전조사를 위해 인공두뇌를 보낸 것인데도 불구하고, 쇼타로 일당은 두번째 낙하의 가능성에 대해 아무런 걱정도 하지 않는다는 결말이 뭔가 애매...... “그 별의 생물들은 언제까지나 이 인공두뇌가 돌아오기를 목이 빠져라 기다리고 있겠지요”라고 속편한 소릴 할 때가 아니라고 보는데 말이야....


외전 5 「자동차 경주」편
(다른 제목: 「레이서 사건」)
『소년』 증간 『소년 탐정 북』 1960년 정월호 게재
레이스 도박에 얽힌 범죄를 쇼타로와 오오츠카 서장이 해결해 나가는 미스터리 편. 철인의 등장은 절벽에서 떨어질 뻔한 레이싱카를 구하는 장면 하나뿐. 대신 오오츠카 서장이 악당들을 함정에 몰아넣기 위해 근사한 변장솜씨를 보여준다. 박력 넘치는 레이스 신은 『철인28호』의 차기 작품인 『그랑프리 야로[グランプリ野朗]』의 사전 실험일까?


외전 6 「괴로봇 로비」
(다른 제목: 「로비」편)
『소년』 증간 『소년 탐정 북』 1960년 여름호 게재
마키무라 박사가 만든 생각하는 로봇 로비가 악한 조수에게 속아서 범죄를 저지른다는 내용의 단편. 당시 『소년』 본지에 연재중이던 로비 편과 연계된 스토리인 것은 두말할 나위도 없다. 게재 시기로 미루어 보아, 이 단편이 마음에 들어서 본편으로 확장시켰다기보다는, 본편에서 이미 전개중이던 내용의 일부를 독립시킨 것으로 보는 게 옳을 듯. 마키무라 박사의 “로비는 점점 현명해지고 있다네. 언젠가는 인간의 생각이 미치지 않는 데까지 생각할 수 있게 되겠지. 그렇게 된다면, 어쩌면 우리 인간의 손으로는 막아내지 못하게 되어버릴지도 몰라.”라는 대사는 오히려 본편 쪽에 집어넣는 편이 낫지 않았을까 싶다. 참고로, 본작에는 철인이 한 장면도 등장하지 않는다.


외전 7 「괴도 블랙마스크」편
(다른 제목: 「블랙마스크」편)
『소년』 증간 『소년 탐정 북』 1961년 정월호 게재
차원조작기를 발명한 기술자가 그것을 사용하여 신출귀몰한 강도범죄를 일삼는다는 스토리. 운노 쥬자[海野十三]의 과학탐정소설이나, 전년도에 공개된 일본 SF영화 『전송인간』, 『가스인간 제1호』를 연상시키는 설정. 도둑맞은 보석상자에 철인의 유도장치를 집어넣어 블랙마스크의 은신처를 찾아낸다는 아이디어는 좋지만, 그냥 보통 발신기를 썼어도 상관없지 않았나?


외전 8 「침몰선의 수수께끼」
(다른 제목: 「게 로봇」편)
『소년』 증간 『소년 탐정 북』 1964년 여름호 게재
침몰선과 운명을 함께했을 터인 선원이 경시청 바로 앞에서 살해당한 시체로 발견된다. 침몰선을 조사하러 나선 쇼타로 일행은 방해하는 게 로봇을 철인으로 물리치고, 침몰사건 자체가 보험금을 노린 사기임을 밝혀낸다. 미스터리 풍의 서두에서 시작하여 해저를 배경으로 한 로봇 배틀로 바뀌더니, 전혀 상상도 못한 결말로 치닫는 걸작 단편. 보험금 사기라는 개념이 당시의 소년독자가 이해할 만한 레벨이었는가는 좀 의문이지만. (자랑은 아니지만, 필자는 전혀 이해 못했다) 보험금 사기에 거대 로봇을 끌어들이면 과연 수지타산이 맞을까 하는 의문도 있지만, 그 로봇들은 아마도 어디 리스업체에서 단기간 대여받은 것이겠지 뭐.


외전 9 「오파나 박사의 도전」
『소년』 1958년 11월호 부록 ‘입체만화’
매드 사이언티스트가 만든 로봇을 철인이 격퇴한다.
외전 10 「로비의 역습」
『소년』 1960년 10월호 부록 ‘입체만화’
로비의 지네로봇을 철인과 옥스의 황금콤비가 격파한다.
위 두 작품은 특수한 안경을 끼고 보면 그림이 튀어나와 보이는 ‘입체만화’. 스토리는 그다지 특기할 만한 것이 없으나, 입체효과를 의식한 구도 연출이 평소의 요코야마 그림과는 다르다는 점이 흥미깊다.


외전 11 「베이비 하이잭 사건」
『중1시대』 1971년 4월호 부록
코트와 마스크로 전신을 감싼 수상한 자가 권총으로 조종사를 협박하여 여객기를 납치한다. 공항 측의 의뢰를 받고 쇼타로와 오오츠카 서장이 현장으로 급행. 쇼타로는 철인을 조종하여 여객기를 무사히 착륙시킨다. 거기서 밝혀진 범인의 정체는 놀랍게도......
가벼운 개그터치의 4쪽짜리 소품[小品]. 무언극에 가까운 형태로 진행되다가 마지막 컷에만 대사가 들어간다는 독특한 연출을 보여준다. (*가볍게 웃고 넘길만한 내용이긴 하지만 어딘가 씁쓸한, 요코야마 특유의 블랙유머가 짧은 분량 속에서 유감없이 드러난 특이한 작품)


외전 12 「철인28호」
『즐거운 유치원』 1972년 1월호 게재
십자결사의 몬스터와 벌이는 배틀을 불과 4쪽의 분량으로 다이제스트. 게재지가 유치원생 대상 잡지이니 어쩔 수 없는 일일지도.


외전 13 「신작․철인28호」
『월간 소년점프』 1977년 5월 증간 「영원의 명작특집호」 게재
소년점프가 기획한 ‘영원의 명작 시리즈’의 일환으로서 발표된, 연재 종료 후 10년만의 신작. 인간 지배를 꾀하는 컴퓨터를 쇼타로와 철인이 쳐부순다는 내용으로, 그림체가 바뀐 것만 빼면 외전 1~8에 더해도 위화감이 없을 정도다. 십년이 지나도 쇼타로는 초롱초롱한 소년 그대로이고, 시키시마 박사는 언제나 다름없이 댄디하고, 물론 철인은 그 어느때보다도 크고 힘세고 멋지다. 기획의 타이틀에 걸맞게, 철인은 영원한 우리의 친구라는 것을 잘 보여준 단편이었다.
(*말은 저렇게 하지만, 그림체가 『바벨 2세』 그림체다보니 솔직히 위화감이 엄청 크다... 쇼타로는 귀엽다기보다는 교활해 보이고 시키시마 박사는 아무 생각 없이 무표정하고 철인은 『태양의 사자』 버전만큼이나 거대해져서 사람이 손바닥에 올라탈 수가 있다. 물론 역자는 일부 컷만 봤기 때문에 더 이상의 평가는 불가능.)


→다음 글로
by 잠본이 | 2004/02/26 21:45 | 바벨의 농성 | 트랙백 | 핑백(2)
트랙백 주소 : http://zambony.egloos.com/tb/315261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Linked at 잠보니스틱스 : 시키시마 통신.. at 2007/07/07 00:04

... (C) Hikari Prod. 2007년 6월 23일 갱신 ★각 버전 비교표★ ★시리즈 개관 - 철인28호의 세계★ 01 | 02 | 03 | 04 | 05 | 06 | 07 | 08 | 09 ★TV애니 (2004)★ +스타차일드 (공식발표) +킹 레코드 (제작지원) | +테레비 도쿄 (방영국) | +젠코 (애니 ... more

Linked at 잠보니스틱스 : 철인28호의 .. at 2010/07/04 13:15

... 다. (*『울트라 세븐』의 킹죠? -_-) 그야말로 테러에 걸맞는 병기라고 할 만하다. 그러나, 철인에 의해 분리 상태의 부품 하나가 망가지는 바람에, 폭발하고 만다. →다음 글로 ... more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이전 다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