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본? 성은요?' '그냥 잠본이야. 그를 아는 사람들은 포털 잠본이라고도 부르지만.' '포털... 잠본.'
by 잠본이 2006 이글루스 TOP 100 2007 이글루스 TOP 100 2008 이글루스 TOP 100 2009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 100 2011 이글루스 TOP 100
메모장
카테고리
태그
포토로그
라이프로그
rss

skin by 이글루스
아치 코믹스 캐릭터 사전 : 딜튼 도일리
Basic Data

○ 이름: 딜튼 도널드 도일리(Dilton Donald Doiley)
※애칭은 '딜리(Dilly)' 혹은 '딜트(Dilt)'.

○ 데뷔: Pep Comics #78
※본래 Pep #27에서 시어도시어스(Theodosious)라는 이름으로 등장했다가 Archie #34에서 딜버트(Dilbert)라는 이름으로 개명되었으며 최종적으로 Pep #78에서 딜튼으로 확정.

○ 나이: 16세 / 신장: 5피트 4인치(약 163cm) / 체중: 115파운드(약 52kg)

○ 머리색: 검정 / 생일: 9월 21일(처녀자리)

○ 설명: 리버데일 고교 최고의 우등생이자 자타가 공인하는 천재 발명가. 모든 과목에서 동급생들을 능가하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수학에 뛰어난 재능을 보여주며 타고난 과학적 사고방식으로 무장하고 있다. 리버데일 주민들의 생활양식을 개선시키기 위해 항상 참신하고 기발한 기계류나 각종 장치를 연구하고 있다. 대부분의 경우 그의 발명은 보기 좋게 실패로 끝나지만, 그나마 그 전보다는 항상 진보된 수준을 보여준다. 그다지 외향적인 성격이 아니라서 저녁 시간에는 친구들과 어울리기보다 실험실에서 분젠 버너를 조작하며 여러 가지 실험을 하는 편을 더 선호한다.

Character History

딜튼은 책벌레 샌님(nerd)이라고 하면 금방 떠오르는 일반적인 특성을 한몸에 갖춘 캐릭터다. 매우 학구적이고, 과학을 비롯한 다양한 학문에 관심이 있으며, 친구들보다 어려운 단어로 말하고, 안경을 끼고 있을 뿐만 아니라, 친구들보다 키가 작다. 지능지수 198의 우수한 두뇌를 갖고 있으며, 그 과학적 재능 덕분에 각종 경진대회에 출전하여 상을 휩쓸기도 한다. 리버데일 고교의 교사들(특히 과학담당의 플룻스누트 교수)로부터도 우수한 학생으로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데이트나 게임 같은 보통 청소년들이 즐기는 화제에 대해서는 별로 관심이 없지만, 그럼에도 아치와 친구들의 존경과 사랑을 한몸에 받고 있다. 집의 차고를 개인 실험실로 꾸며놓고 다양한 발명품을 만들어내지만, 대부분의 경우 의도했던 것과는 반대의 결과가 나와서 친구들을 혼비백산하게 만드는 일이 많다. 작은 키와 둔한 운동신경에 대해 컴플렉스를 갖고 있다. 학교 팀 선수로 선발될 만큼의 실력을 쌓으려는 열망을 남몰래 불태우며 특별훈련을 받기도 하지만 결과는 영 신통치가 않아서, 클리츠 코치는 딜튼에 대하여 별로 신뢰를 기울이지 않고 있다. 하지만 뛰어난 수학적 재능을 살려 완력이나 기동성의 부족을 두뇌로 보충함으로써 프로선수 못지 않은 플레이를 보여줄 때도 가끔 있다.

가장 친한 친구는 리버데일 고교 제일의 천하장사인 무스 메이슨. 외모와 성격 면에서 정반대임에도 불구하고 서로의 장점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이상적인 단짝이다. 딜튼을 얕보고 괴롭히는 사람은 곧바로 무스에게 혹독한 복수를 당하는 일이 많다. 때로는 무스의 아둔함 때문에 일이 꼬여서 딜튼이 피해를 입고 화를 내기도 하지만, 사이가 완전히 틀어져버리는 일은 없다. 어떤 의미에서는 서로의 단점을 보완하고 어려울 때 가장 먼저 도움을 주고받는 공생관계라고 할 만하다. 아치를 비롯한 다른 친구들과도 대체로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친구들이 곤경에 처했을 때 그 뛰어난 지능을 살려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내기도 한다.

딜튼의 부모는 극중에 별로 등장하는 일이 없고 둘 다 아들처럼 안경을 끼고 있다는 점만 빼면 설정도 확실하지 않다. 1970년대의 한 에피소드에서는 아버지가 사실은 의부였다는 사실이 밝혀져 충격을 받고 방황하지만 친구인 척 클레이튼의 설득으로 아버지가 친부 못지않게 자기를 사랑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화해하기도 한다. 가끔 친척들이 방문하기도 하지만 마이너 캐릭터의 운명이 다 그렇듯이 1회성 등장에 그치고 고정출연으로 승격하는 캐릭터는 전혀 없다.

원래는 이성교제에 별 관심이 없는 캐릭터로 묘사되었으나 에피소드에 따라서는 예쁜 여학생들에게 눈길을 주다가 다른 친구들과 자신을 비교해 보며 '왜 나만 짝이 없지?'라는 고민에 빠지기도 한다. 여자 앞에서 수줍음을 잘 타는 성격, 작은 키, 운동신경 부족 같은 약점으로 인해 다른 남학생들보다 여자들에게 인기가 없는 편이며, 때로는 딜튼 본인이 그점을 의식하고 일부러 경쟁을 피하는 경우도 있다. 가끔은 용기를 내어 혹은 친구들의 호의에 힘입어 데이트 상대를 구하지만 자신이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해서만 끝없이 떠들어대거나 컴플렉스 때문에 위축된 모습을 보여주어 일을 망치기도 한다. 일부 에피소드에서는 아예 현실의 여성을 쫓아다니는 것을 포기하고 여자친구를 대신해줄 안드로이드를 발명했다가 소동이 벌어진 적도 있다.

중반 이후로는 운 좋게 관심거리가 일치하는 여자를 만나 서로 호감을 갖는 에피소드가 늘어나지만 대부분 상대방이 1회용 캐릭터라서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기는 어려웠다. 하지만 90년대 이후에는 캐릭터의 지명도가 올라가고 스토리의 다양성을 모색하게 되면서 꽤 진지한 연애담을 보여주게 되었다. 1989년부터 1990년에 걸쳐 발매된 단독주연의 스핀오프 『딜튼의 이상한 과학세계Dilton's Strange Science』에서 조연으로 등장한 아마추어 발명가 대니 멀로이(Danni Malloy)가 대표적이다. 그 밖에도 남과 다른 키 때문에 놀림을 받는 동병상련 때문에 키다리 에텔과 한동안 사귄 적이 있으며, 셰릴 블로섬과 온라인에서 서로의 정체를 모르고 만나 사랑에 빠진 일도 있다. 90년대 후반에는 센터빌에서 온 교환학생 브리짓 라일리(Brigitte Reilly)가 딜튼의 새로운 데이트 상대로 자리잡았다.

※정보출처: 공식홈, 위키백과
Images (C) Archie Comic Publications 1941-2009
by 잠본이 | 2009/12/19 19:52 | 리버데일 얄개들 | 트랙백
트랙백 주소 : http://zambony.egloos.com/tb/2144968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이전 다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