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본? 성은요?' '그냥 잠본이야. 그를 아는 사람들은 포털 잠본이라고도 부르지만.' '포털... 잠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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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문

★촬영: Y대 중앙도서관★

-끝없는 노동의 수레바퀴 속에서 시스템의 일부로 짜맞춰진 주인공은 존재하는지 어떤지도 불명확한 가족과 옛날의 평범한 생활에 대한 기억을 에너지 삼아 불만과 피로를 꾹꾹 눌러가며 주어진 일을 다 하지만... 과연 그가 생각하는 대로 계약기간이 끝나면 그는 해방되는 걸까? 라는 무거운 주제를 꽤 흥미진진하게 풀어 나가는 사회파 휴먼SF 모노드라마. 배급사는 이 작품을 마치 달기지에 감춰진 엄청난 스케일의 비밀을 찾아내는 심리 스릴러처럼 홍보하고 있지만 그런 기대를 갖고 극장을 찾았다가는 실망하기 딱 좋을 정도로 잔잔하고 애처롭고 눈물나는 스토리이므로 일체의 기대를 배제하고 열린 마음으로 감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컨셉만 들어보면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우주개발과 인공지능)나 <남극일기>(폐쇄된 극한상황) 같은 영화를 상상하기 딱 좋지만 실제 작품은 <블레이드 러너>(주로 로이 배티와 동료들 입장에서)와 채플린의 <모던타임즈>(주로 콧수염 찰리의 입장에서)를 짬뽕한 것에 가깝다. ('노동SF'라는 서브장르가 존재한다면 그쪽으로 분류하는 편이 좋으려나)

-주연을 맡은 샘 록웰은 2명의 클론을 번갈아가며 연기하여 사실상 1인극에 가까운 전개를 보여주는데, 외모는 당연히 똑같지만 건강상태, 체험의 깊이, 생활태도, 취미, 성격 등등이 완전 정반대인 두 사람을 확실히 구별되게 연기하면서 둘의 상호작용도 그럴듯하게 보여주고 있어서 감탄했다. (그외에도 등장인물이 있긴 하지만 주로 녹화된 화면이나 통신을 통해서만 나오고 비중은 거의 없다. 인공지능 거티가 그나마 비중이 있긴 하지만 케빈 스페이시의 캐스팅에 시간이 걸렸기 때문에 거티의 음성은 사실상 촬영이 끝난 뒤에 입혀졌다고 한다.) 서로의 존재와 자기자신의 정체에 대해 충격을 받은 두 클론이 처음에는 서로 반목하고 대립하면서도 차차 서로의 처지를 이해하고 사태의 진실을 깨달아가면서 서로를 걱정하고 도와가는 모습은 메마른 사막 위에 핀 한 송이 꽃을 보는 듯한 청량감과 훈훈한 감동을 준다.

-이 배우, 알고 보니 <갤럭시 퀘스트>에서는 자기는 맨날 죽는 역이라며 징징대던 엑스트라 '가이'로 나왔고, <미녀삼총사>에서는 천재 프로그래머이자 기업 경영자로서 목숨을 위협받는 '녹스'로 나왔더라. (<은하수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의 자포드 역도 있긴 한데 이건 내가 이 영화를 못 봐서 할말이 없고) 내년에는 <아이언맨 2>에서 스타크를 위협하는 라이벌 기업가로 나올 예정인데 과연 내가 이 영화를 진지한 눈으로 볼 수 있을지 걱정(?)이 된다.

-보통 복제인간을 다룬 영화라면 원본이 먼저 나오고 그 뒤에 복제가 출현하여 티격태격하는 게 보통인데(마이클 키튼의 <멀티플리서티> 등등) 여기서는 [원본은 아예 멀리 저편에서 상관없이 살고 복제만 줄창 나와서 기계부품처럼 교체되다가 그중에서 사고를 당하여 진실을 깨닫는 놈들이 나와 그들의 시선에서 이야기가 전개되는 식]이라 꽤 신선했다. (이완 맥그리거의 <아일랜드>도 좀 비슷하다는 얘길 들었지만 이건 예고편만 본 상태라 비교 불가능) <2001>의 할처럼 인공지능이 배신을 때리는 전개는 아닐까 싶어서 약간 기대(?)했지만 멋지게 그 기대를 배신한다. [처음에는 회사의 명령에 따라 주인공을 속이지만, 주인공의 질책에 은근슬쩍 당황하는 모습을 이모티콘으로 보여주면서 나름의 내적 갈등(컴퓨터에게도 그런 게 있다면 말이지만)을 암시하다가 결국 그(인간)를 지켜야 한다는 사명감 때문에 협력하는 길을 택하는 것이다.]

-그 중요한 달기지를 컴퓨터 하나와 사람 하나에게만 달랑 맡겨놓고 접촉을 끊어버리는 괴악한 시스템은 좀 이해하기 어렵지만, 고향별과 완벽하게 차단된 환경에 격리된 인간의 고독과 갈등을 표현하기 위한 작극상의 장치로 이해하면 큰 문제는 없을 것이다. 언제나 그렇듯 SF는 '과학'소설이기 이전에 과학'소설'이니까. (영화 끝난 뒤에도 단 하나 알 수 없는 건 첫번째 샘이 사고를 당하기 전에 환각으로 보았던 여인의 정체인데... 그냥 몸이 아파서 헛것을 보았다 정도로 끝난 건지 아니면 그가 알던 누군가의 모습이 투영된 건지는 모르겠다.)

-하지만 저렇게 꿈도 희망도 없는 근무지 이름을 하필 한국어로 '사랑'이라 짓다니... 게다가 [지구로 여행을 떠난다고 믿고 관 속에 들어가지만 사실은 수명이 다하여 황천길로 떠나는 것인 역대 클론들에게 비디오에 녹화된 담당자가 남기는 마지막 인사가 '안뇽히 가쉐요']라니... 작금의 우리나라 노동현실과 연관지어 생각해보면 왠지 의도된 블랙코미디같은 여운이 느껴지지 않을 수 없다. (감독은 박찬욱 감독에 대한 경의를 표하려고 별 생각 없이 넣었다고 하니 이러한 해석은 나의 과민반응일 가능성이 높긴 하지만)
by 잠본이 | 2009/12/05 18:36 | 시네마진국 | 트랙백(2) | 핑백(1) | 덧글(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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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cked from Dark Side of.. at 2009/12/06 01:01

제목 : 38만 4400 킬로미터의 고독, 더 문
20세기 이후 독방 감금이 교도소에서도 특히 무거운 징계적 성격을 갖는 것은 외부와 격리되어 철저히 홀로 된다는 것이 보통 사람이라면 감내하기 힘든 고통을 수반하기 때문이다. 가까운 미래의 언젠가, 비록 직업이라고는 하나 가장 멀고 가장 큰 독방에 홀로 갇힌 사람이 있다. 여기는 지구로부터 25만 마일, 38만 4400킬로미터가 떨어진 달 자원 채굴 기지 사랑(SARANG). 3년의 계약 기간을 불과 2주 남긴 그의 이름은 샘 벨. ......more

Tracked from Cinema Blues at 2010/08/04 18:38

제목 : 던컨 존스 | 더 문 Moon (2009)
원제는 그냥 '문'이다 황홀하고 화려한 CG와 극적인 액션, 긴박한 스릴의 상황이 동원되는 SF(혹은 SF를 표방한 액션 활극)가 워낙 많이 나오고기 때문에, 은 일견 지루하고 초라한 SF로 보일 수 있다. 허허벌판 달 표면 위에 아날로그적 감성이 물씬 묻어나는 기지의 외관과 실내의 풍경은 물론이고, 주연배우도 달랑 샘 록웰과 케빈 스페이시 두 명이다. 게다가 케빈 스페이시는 목소리로만 출연한다. (그는 인공지능 컴퓨터 '거티'......more

Linked at 잠보니스틱스 : 소스 코드 at 2011/05/10 2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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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ed by 유나네꼬 at 2009/12/05 19:19
오래간만에 보는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닌 사이언스픽션이었습니다.
[이 두가지를 혼동하는 사람이 참 많아서 말이죠;;]
거기다가 은근히 담담한 구성이라거나 철학적 고찰이라거나,
비중이 적은 액션이라거나...뭐랄까, 영화보는 내내 80년대 이전의
SF소설을 읽는 기분이 들더군요 :3

내용적으로 살짝살짝 헛점이 안보이는건 아니지만 굉장히 잘짜여진
시놉시스에 좋은 연기와 연출이 어우러진 수작이었습니다!

그나저나.. 후반부에 두 샘이 서로의 추억을 이야기하는 장면에서는
정말 눈물이 주르르륵...;ㅂ;
Commented by 잠본이 at 2009/12/05 19:42
어찌보면 참 시대착오적(?)인 정통SF죠. 디스트릭트9는 비주얼이라도 좀 있지만 이건 진짜 스토리와 연기에만 목숨거는 물건이라...

두 샘이 과거얘길 나눌 때마다 이걸 혼잣말이라 봐야 할지 대화라고 봐야 할지 헛갈려서 기분이 참 묘해졌습니다. (...)
Commented by theadadv at 2009/12/05 19:24
보러가려고 했는데, 신종플루 의심환자가 되는 통에... 나을 때까지 극장에서 철수 안해야 하는데요...
Commented by 잠본이 at 2009/12/05 19:43
저런... 빨리 쾌차하시길 빌겠습니다.
Commented by rumic71 at 2009/12/05 20:22
<토탈 리콜>도 클론이 주인공 행세하는 케이스로 볼 수 있을 듯.
Commented by 잠본이 at 2009/12/05 22:00
그건 몸은 하나고 인격이 둘이라(...)
Commented by 얼음칼 at 2009/12/05 21:32
마지막 대사는 안녕히 가세요가 아니라 안녕히 계세요입니다. 자막이 엉터리지요. IMDb에 의하면 이 대사에 중요한 의미를 뒀다고 합니다.
Commented by 잠본이 at 2009/12/05 22:00
한글자 차이인데 미묘하게 달라지는군요 (...)
Commented by Charlie at 2009/12/05 22:36
제목을 '뉴문'으로 보고 본문을 읽었습니다.... 진지하게 받아들일뻔 했어요. :)
Commented by 잠본이 at 2009/12/05 22:46
시사회에 같이 있었던 모 동호회 분들이 그런 얘길 하시더군요.
'이거 분명 뉴문인줄로 착각하고 보러갔다가 실망하는 사람 나오겠는데?' OTL
Commented by malefic at 2009/12/05 22:57
간만의 하드SF라서 보러갈 생각인데, 정훈이 만화를 봤더니 이것이...

참... 멋지구리하더군요.
Commented by 잠본이 at 2009/12/05 23:01
http://www.cine21.com/Article/article_view.php?article_id=58859&mm=004001001
이분은 참 여러 가지 의미로 천재이신듯
Commented by JOSH at 2009/12/07 11:19
아 놔 정말 이 사람 센스는 ....
굿 잡~
Commented by 흐흠. at 2009/12/06 00:44
마지막딸과의 통화에서 엄마는 죽었다고 하죠. 그래서 저는 진정으로 사랑하는 마음을 가진 클론에게 진짜 아내가 유령으로 나타난게 아닌가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사고가 난 것도 그게 원인이 아닐까 생각중...
Commented by glasmoon at 2009/12/06 01:04
시간에 대지 못해서 먼저 예매한 티켓을 날리는 통에 영화표를 두 번 샀다...는 흔치 않은 경험을 안겨준 영화인데, 시덥잖은 영화 두 배의 만족감은 얻지 않았나 싶습니다. 샘 록웰을 저는 "매치스틱 맨"의 양아치로 기억하고 있었죠. ^^
Commented by stonevirus at 2009/12/06 03:59
1. 샘 락웰의 또다른 유명한[?] 출연작으로 은하수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도 있답니다. 거기서 머리둘 팔 셋달린 인간[?] 으로 나왔었죠

2. 달 기지 이름이 한글인건 박찬욱 감독에 대한 경의라기 보다는 저 영화 찍을 당시 한국여자랑 사귀었다고... 안타까운건 영화 찍은 뒤 헤어졌다고...;;;;
Commented by marlowe at 2009/12/07 08:13
회사입장에서는 그냥 인간형 로봇을 만드는 게 싸게 먹혔을 텐 데 말이죠.
Commented by 풍신 at 2009/12/08 05:33
은근히 괜찮은 작품이더군요. 연기라던지...그런데 어떤 의미에선 참 미묘한 결말...
Commented by 빨간밀짚모자 at 2009/12/08 16:20
잔잔한 SF는 오랫만이라서 무척 재미있게 봤습니다.
수십년후의 미래를 그리고 있지만,
사실상 수십년전의 기술로도 만들수 있는 저예산 영화였고,
그럼에도 재미와 감동을 느끼는건 아직 상상력과 감성이 살아있는
증거라 나 자신에게 감사하고 있습니다.
Commented by 오오 at 2011/10/11 10:16
안뇽히 계쉐요...는 정말 무서운 대사이고,
'사랑'은 피도 눈물도 없어요.
공포의 한미 합작 에너지 기업...

소스 코드글에서 보고 생각나서 찾아보게 되었는데...
오랫만에 볼만한 영화를 봤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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