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본? 성은요?' '그냥 잠본이야. 그를 아는 사람들은 포털 잠본이라고도 부르지만.' '포털... 잠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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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반게리온 신극장판 '파'
-메가박스 4관에서 디지털 상영으로 금요일 저녁에 봤는데 좋은 자리는 다 매진되는 바람에 좀 아슬아슬한 측면 좌석에서 감상. 화질 음질 다 괜찮았고 사방에서 들려오는 스테레오 음향은 특히 통제실의 긴박감을 전해주는 데 상당한 기여를 했다. 자막 번역도 약간의 생략이나 호칭의 재조정이 있었던 걸 빼면 적절해서 내용 이해에는 별 지장이 없었다.

-이야기의 밀도가 상당히 높다. 한정된 러닝타임 안에 원작 TV판뿐만 아니라 그 이후 이어진 구극장판의 설정까지 다 고려하여 생략할 건 생략하고 알아야 할 건 간단히 설명으로 때우고 하는 식의 교통정리가 들어가서 TV판이나 OVA였다면 상당히 길게 이어졌을 듯한 장면들이 굉장히 빨리 지나가고, 암시나 복선보다 직접적인 설명으로 모든 걸 전달하려 하기 때문에 에바를 전혀 모르는 사람이 보면 현기증 날지도 모르겠다. (특히 클라이막스에서 ['이카리군이 각성했어! 새로운 생명이 태어나! 지구는 끝장이야!'라는 취지의 해설을 아주 진지하게 읊어대는 리츠코]를 보고 있노라면 '그래서 어쩌라고'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장황해져버리는지라...)

-신극장판 시리즈를 즐기기 위해서는 꼭 열렬한 에바 팬일 필요도, 구작을 전부 감상하고 내용을 숙지할 필요도 없지만, 기본적으로 등장인물들이 뭐하는 녀석들이며 그들의 관계는 어떻고 각자 무엇을 지향하고 있는지 정도의 지식은 알고 가는 편이 나을 듯하다. 당연한 얘기지만 직접적으로 이어지는 전편 '서'는 꼭 봐둘 필요가 있다. (내 경우는 그랬다는 얘기니 다른 사람들의 경우는 어떨지 좀 걱정되기도 하지만)

-비극적인 파괴장면에 발랄한 동요를 BGM으로 깔아주는 연출은 뭘 말하고 싶은지 머리로는 대충 이해가 간다만 감정적으로는 텐션이 팍 떨어져서 좀 당황스럽기도 하다. 굳이 그러지 않더라도 그 장면이 내포하고 있는 부조리함이나 잔혹함은 다들 공감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는데 기왕 하는 김에 멋있고 장엄한 음악으로 분위기를 띄워주는 편이 관객들 입장에서는 더 낫지 않았을까 싶기도 하고. 그러면 에바 치고는 너무 평범해지지 않느냐고 할지도 모르지만 사실 TV판에 비하면 신극장판 자체는 꽤 무난한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라 새삼스럽게 그런 수법으로 차별화를 한다고 해도 사후약방문이 아닌가 싶기도 하다.

-마리의 정체와 목적은 뭔지, 월면에 있던 카오루가 말한 '아버지'는 누구를 지칭한 것인지, 예고에서는 에바 6호기와 8호기가 언급되는데 그럼 7호기는 어떻게 된 건지, 인류보완계획과 겐도의 꿍꿍이는 이번에야말로 뭔가 합당한 진상을 갖고 있는지 아니면 TV판과 마찬가지로 낚시에 그치게 될 것인지, [성격도 바뀌고 비중도 축소되고 누구씨 대신 모종의 굴욕까지 당해버리는 모 양은 과연 다음편에서 설욕을 할 수 있을 것인지], 제레나 겐도가 지향하는 '진정한 에반게리온'은 대체 무슨 상태를 가리키는 것인지 등등 여러모로 궁금한 떡밥을 잔뜩 던져놓고 언제나와 마찬가지로 크레딧 직후의 예고편을 거쳐 스르륵 도망치는 수법으로 막을 내리는데, 과연 다음편에서는 어떤 전개를 보여줄지 기대 반 불안 반이다.

-츠루마키 카즈야가 감독 중 한명이라 그런지 클라이막스에서 신지가 보여준 열혈돌파전개는 에바라기보단 다이버스터에 더 어울리지 않나 싶기도 하다. 아니 뭐 [정신오염된 채 적 기체에 갇힌 헤로인을 탈환해오는 눈물의 패턴]은 이미 선라이즈가 G건담과 가오가이가에서 질리도록 써먹은 것이긴 한데... 가이낙스 출신들이 이렇게 뻔뻔한 짓을 그대로 할 줄은 진짜 예상도 못했단 말이지. (덕분에 그야말로 '[신지 입장에선] 성질 고약하지만 사실은 착한 친구 1' 정도로 비중 축소된 모 양과 반비례하여 아야나미는 명실상부한 진 헤로인의 자리에 등극했다...지만 다음편에서 또 어찌될지 모르기 때문에 속단은 금물. 일단 예고편을 보니 레이 클론들이 더 나오긴 할 것 같은데 말이지.)

-이번 극장판 최고의 수확은 그동안 무지무지무지무지 궁금했던 토우지네 여동생의 얼굴이 딱 한컷 실제로 나왔다는 거. (근데 같은 사다모토 그림이라 그런지 시간을 구르는 소녀[...] 모씨의 초딩 때 얼굴이 저렇지 않았을까 하는 잡생각이 들더라. 헤어스타일 때문인지 게임한정 캐릭터 키리시마 마나 생각이 들기도 하고 OTL)

-영화의 좋고 나쁨과는 상관없이, 오랜 세월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같은 출연진과 같은 캐릭터, 같은 컨셉을 가지고 같은 브레인들이 모여 약간 다른 이야기로 초호화판 앵콜공연을 하는데도 다들 보러 와주는 걸 보면 가이낙스 이놈들은 진짜 팬보이들이 꿈꿀만한 최고의 경지를 이룩했다는 생각밖에 안 든다. (제작은 가이낙스 명의가 아니지만 핵심스탭만 놓고 보면 그게 그거니까 편의상 이렇게 지칭했다.) 제타건담이나 스타워즈 클래식은 원래 창작자의 손으로 다시 빛을 보긴 했지만 옛 작품 재편집+신작컷 약간과 디지털 처리로 '나 아직 안 죽었으'라고 어필하는 수준에 그쳤고, 스타트렉은 진짜 완전히 허물고 처음부터 다시 새작품 만드는데 성공하긴 했지만 원래 창작자가 아닌 전혀 관계없는 이들에 의한 '리모델링'에 가까웠기 때문에, 원래 창작자의 손으로 만들면서도 구작의 반복이나 재현을 벗어나 '비슷하면서도 전혀 다른 그 무언가'를 지향하는 이 케이스는 대단히 희귀하다고 볼 수 있다. (그게 다 지난 십수년간 사골게리온이라는 오명까지 써 가며 열심히 우려먹기로 돈을 모아오면서 인기와 지명도를 유지해 왔기 때문이겠지만...)

-엔딩 크레딧 나오자마자 불을 켜 버리는 극장의 관행은 여전하지만, 이번에는 '서' 때와 달리 비교적 많은 관객이 끝까지 기다리고 있다가 문제의 '다음회에 꼐속' 장면(...) + 미사토의 불타는 예고편(...)을 감상하고 가는 것을 목격할 수 있었다. 상영 시작한지 며칠 지나지 않아서 팬들의 비율이 높았기 때문에 그랬던 것일지도 모르지만, 예고편 끝나자 박수를 치는 사람도 적게나마 존재했다. 10여년 전 음지에서만 떠돌던 한국의 에바 붐을 간접경험으로나마 알고 있었던 세대의 눈으로 보면 참 격세지감이 드는 순간이었다.

-만약 진짜 TV판하고는 다른 전개로 계속 가서 최초의 레이가 계속 살아남고 그뒤에 다른 레이들이 쏟아져 나온다면... 쿨한레이 바보레이 꼬마레이가 공존하는 '프티에바'의 세계를 노말사이즈로 보게 될 것인가? (그거 무리 OTL)

-그나저나 말들이 많았던 홍보용 실사클립 제작계획은 대체 어떻게 된 걸까? (...)
by 잠본이 | 2009/12/05 16:36 | ANI-BODY | 트랙백(4) | 핑백(2) | 덧글(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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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cked from 초하류의 SonEAGari at 2009/12/07 22:29

제목 : 에반게리온 파 사언절구
테어나서 이제까지 내가봐온 에니중에 에바보다 더잼있는 에니아직 없었는데 안노감독 노림순지 저도몰라 그랬는지 에바이놈 문제로다 끝이나도 끝이안나 에바덕후 둘모이면 내가맞다 넌틀렸다 밤을세워 핏대높여 떠들던게 벌써오래 화질보정 디비디에 음질보정 디비디에 샀다팔고 다시사고 사골고듯 뽕뽑더니 이게왠일 극장에서 에바다시 만나다니 슬쩍그냥 에바서에 뒤를이어 에바파라 극장마다 상영시간 퐁당퐁당 짧다하나 에바좋아 하던이중 뉘라감히 지나칠까 코엑스앞 피겨보고 ......more

Tracked from 잠보니스틱스 at 2009/12/12 23:30

제목 : 보신의 왕국
-겐도: 후유츠키~♪ -후유츠키: 왜그래~♩ -겐도: 금고에 넣어둔 느부갓네살의 열쇠를 보았나~♪ -후유츠키: 보았지~♬ -겐도: 어쨌나~♪ -후유츠키: 이몸이 늙어서 몸보신하려고 먹었지~♩ -겐도: 잘했군 잘했어~ 그러게 내 친구♪...............................아니 뭐라고 이 시밤바야!!!! ......아무리 봐도 그 열쇠 생긴 게 꼭 인삼같아서 저런 잡생각이... (그런......more

Tracked from 잠보니스틱스 at 2009/12/12 23:30

제목 : 설마 이런 뜻은 아니겠지
모 극장판 애니의 광고문구 중에 이런 게 있다. 파괴는 새로운 진화의 시작이다. 근데 그 작품을 보고 나서 다시 광고를 바라보니 이렇게 보이는 것이었다. 떡밥은 새로운 낚시의 시작이다. ......결론: 또 낚였지만 다음에도 보러 간다 OTL...more

Tracked from 바람 부는 블로그 at 2011/03/12 00:18

제목 : 생각해보면 - 에반게리온 : 파
14년 전의 TV 시리즈를 바탕으로 같은 이야기가 다시 시작되지만 전개는 다르다. 원작의 팬들이 나이를 먹은 만큼 캐릭터들 성격에도 미묘한 변화가 있었고 그만큼 성장한 캐릭터들은 같은 잘못을 반복하지 않게 된다. 그렇게 두번째 기회를 맞이한 신지는 레이를 구하고 아스카는 친구들에게 먼저 손을 내밀게 된다. 에반게리온의 주인공들처럼 동일한 세계를 두번 연속 살 수는 없겠지만 두번째 기회라는 건, 같은 상황이 다시 찾아와 선택의 시간을 갖고 안 ......more

Linked at 잠보니스틱스 : 안노 당신 여.. at 2010/08/20 21:22

... ... more

Linked at 잠보니스틱스 : 에반게리온 신.. at 2013/04/28 23:44

... -'새로운 세계가 열린다!'라는 광고문구는 반은 맞고 반은 틀렸다고 할 수 있는데, 일단 전편 <에반게리온 신극장판 파>에서 일어난 엄청난 재난 때문에 근본적으로 변해버린 세계를 무대로 사실상 원작 TV시리즈나 관련 작품들과 전혀 다른 방향으로 나아가기 시작했다는 점에서는 ... more

Commented by 무희 at 2009/12/05 17:34
무슨 돌격남자훈련소에서 장비랑 추룡같은 리츠코 씨의 해설은 좀 민망?했습니다. 강변CGV도 스탭롤에 불켜놓는건 여전한데 주말 조조라 다들 진성층(?)이라 그런지 어떤 아이와 아버지 한 부자만 빼놓고는 관객들이 아무도 안나가더군요.
Commented by 요르다 at 2009/12/05 19:05
에이 좀 봐줍시다. 솔직히 리츠코도 그런 해설을 하면서 얼마나 민망했겠어요. 근데 어쩌겠습니까 나랏돈 받아먹는 공무원이고 자기 말곤 할 사람이 아무도 없으니 울며 겨자먹기로 철판깔고 읊어댈 수밖에(...).
Commented by 잠본이 at 2009/12/05 19:44
진마징가에서 겐다텟쇼씨가 했던 식으로 오버 좀 곁들여서 해설했다면 진짜 웃겼을듯 OTL
Commented by 충격 at 2009/12/05 17:34
(동네에 또 안해서 ㅜㅜ)
방금 서울 가서 보고왔는데,
나가는 사람도 거의 없고, 불도 안켜고,
직원이 나가는 문을 아예 닫아놓더군요!
(메가박스 코엑스였는데 어제 오늘 사이에 교육이 된 건지...)
한국에서 사람들 이렇게 많이 남아서 기다리는 거 첨 봤습니다(...)

모양이야 예고편에 벌써 부활의 캡틴하록을
선언했는데 설욕하겠죠 뭐(...)
Commented by 잠본이 at 2009/12/05 19:44
우주전함 랑그레이, 발진!
Commented by 고독한별 at 2009/12/05 17:48
소년은 신화가 된 겁니다. (엥?)
Commented by SCV君 at 2009/12/05 18:09
요즘은 애니메이션도 일반 영화도 불 켜진 후에도 끝까지 남아 보는 사람이 꽤 있더군요.. 전에는 저 혼자 자리를 지키는 일도 다반사였습니다만(...)

여튼, 저는 조건이 안되니 그저 DVD나 기다려야겠습니다.
'서' 를 보고는 후속편은 안봐야지 했는데 이렇게 읽어버리니 궁금해지네요;;
Commented by 음음군 at 2009/12/05 18:23
이 극장판을 보면서 느낀거지만 '신지군'은 성격만 고치면 주위사람들에게 사랑받을(?)캐릭터라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요리잘하지, 조용하지, 말 잘듣지(리츠코는 '처세술'이라고 했지만)그야말로 이상적인 아내<어이!>)
Commented by 잠본이 at 2009/12/05 19:44
이상적인 머슴일지도(...)
Commented by rumic71 at 2009/12/05 20:29
에바 캐릭터들은 다들 성격만 고치면 이상적이죠. (미사토는 술버릇도 고쳐야겠지만)
Commented by lukesky at 2009/12/05 18:28
동요는 정말....의도는 알겠는데, 분위기가 갑자기 팍 바뀌니 적응하기 힘들더군요. 게다가 한번도 아니고 두번씩이나. ㅠ.ㅠ
Commented by winnie at 2009/12/05 18:53
어제 영등포 스타리움에서 7:40에 봤습니다.
진짜 간만에(10년-_-) 덕심폭발의 경험을 만끽하고 왔어요.

엔딩크레딧 끝까지보고 마지막에 박수치는 요즘은 드물어진
광경이 어제 영등포에서도 연출됐었지요.

주위사람 신경 안쓰고 봤는데 그제서야 다들 비슷한 맘인걸 깨닫고
웬지 흐뭇해졌달까요?-_-
Commented by at 2009/12/05 19:15
예고편의 하록양(..)을 보고 설마 또 양산형에게 레레레이프 당하는거 아닌가 불안감이(...)
Commented by 푸하핫 at 2009/12/05 20:35
요즘 애니메이션계의 대세와 기존 에바를 적절하게 혼합한 것이 그래도 괜찮더군요. 그런데 신캐릭터는 개봉 전에는 떡밥만 잔뜩 뿌리더니 이건 뭐 존재감도 없고(...)
Commented by at 2009/12/05 20:49
제가 알기론 그렌라간의 이마이시가 참여했다고 들었습니다. 최종화에 영향을 줬다고 그냥 추측해봅니다.

아스카의 포지션이 바뀐건 Q에서 엄청난 변수로 작용할 것 같습니다. 마리는 기존 에바에서 찾아 볼수 없는 인물이라 역시 예의주시해야하고.

(한번 더 봐야결론을 내리겠지만) 이게 안노가 고심 끝에 내논 해답이라면 줘 패야겠지만 아직 Q가 남았으니...원.

덧.리츠코가 해설하는거 보니 손발이 오글오글....
Commented by 퍼거슨문제아 at 2009/12/05 21:28
제가 본 극장에서는 크레딧 부분에서 불을 키더니 이후 예고편이 나오자 다시 불을 끄더군요.(...)
Commented by 캡틴터틀 at 2009/12/05 21:28
동요 나오는 장면에선 순간 '당고삼형제' 매드무비가 생각났습니다.
Commented by 지엔 at 2009/12/05 21:51
파에 대한 글을 볼때마다 시사회때 티아라라는 그룹이 나와 캐 굴욕당했다는 이야기가 떠오릅니다...
Commented by 히카 at 2009/12/05 23:06
....그저 누군가 대신에 피를본 그사람에게 지못미를(...)
그나저나 전개가 폭풍인게 남은 2화도 기대되게 만들...지만
젭라 몰살루트만 아니라면야(...)
Commented by Ryth at 2009/12/06 01:58
3호기의 장면에서 노래는 토우지가 아닌 아스카이기 떄문에
썼다고 봅니다. 3호기에 지가 탄다고 할때부터 미사토랑 통화할떈
진짜 슬펐지요. 그런 감정이 이어지다. 처참히 뭉개지면서 오히려 서정적이며 친구에게 작별을 고하며 다시 만나자 라는 가사라니. ㅜㅡ
Commented by 샌드맨 at 2009/12/06 02:00
두번째 문단에서 전 보면서 좀 현기증이 나더군요. '뭔전개야 이거?'하면서;;
제작진 인터뷰 보면 처음접하는 사람에게도 쉽게 접할기회가 될것이라는 뉘앙스로 이야기하는데 말이죠(..)
Commented by D069 at 2009/12/06 13:16
개인적으로 서보다 훨씬 재밌었습니다.
동요 부분은 확실히 연출 의도를 지나치게 알 수 있어서
오히려 맥빠지는듯한 느낌이 없잖아 있었죠. 하하. ㅇ<-<
Commented by Lohengrin at 2009/12/06 14:58
용산 CGV는 불을 안 켜더군요;
Commented by 밀피 at 2009/12/07 14:23
금요일 저녁에 보셨으면 M관이 아니라 4관에서 보신 거 아닌가요? ㅇ_ㅇ? (4관 옆 화장실 근처에서 잠보니님을 목격한 기억인데 그냥 닮은 분이셨을지..) M관 상영은 개봉 전에만 있었을 터!
Commented by 잠본이 at 2009/12/07 19:48
티켓을 확인하니 4관이 맞군요.
Commented by 붉은혜성 at 2009/12/14 22:19
리츠코씨가 해석셔틀이라는 소릴 듣던데 저렇게 해설만 줄줄 늘어놓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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