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본? 성은요?' '그냥 잠본이야. 그를 아는 사람들은 포털 잠본이라고도 부르지만.' '포털... 잠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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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심해서 정리해본 스피드레이서 특수기능
○ A~G까지의 버튼은 핸들 중앙에, H버튼은 조작판에 별도로 설치되어 있음
○ 파란색으로 표시된 칸은 97년 리메이크판, 살색으로 표시된 칸은 08년 영화판
○ 리메이크판에서의 A~G 기능은 '세이프티 세븐'이라는 별명으로 불림
○ 영화판에서는 마하5호가 중반 랠리에서만 활약하기 때문에 A버튼 외의 특수기능은 대부분
    한두번 정도만 써먹음. 또한 적외선 라이트와 잠수모드 기능은 다른 기능으로 대체되었음
    (파란색 글씨로 표시한 기능이 영화판에서 새로 추가된 기능임)
○ 원조 및 리메이크판에서는 주인공의 아버지가 원래부터 장착해둔 기능이었으나 영화판에
    서는 주인공을 스카웃한 국제경찰이 적들의 기습을 우려하여 새로 장착하는 걸로 바뀜
○ A버튼 사용하여 점프할 때의 음향효과는 원조의 것을 영화판에서도 그대로 사용
○ 마하호의 특수기능은 당시 일세를 풍미했던 본드카의 이미지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추측
○ 토미 윤의 프리퀄 만화 『Speed Racer : Born to Race』에서는 마하5호 이전에 등장하는
    오리지널 형제차종인 마하3호와 마하4호에도 유사한 버튼 시스템을 장착한 것으로 묘사됨
 

버 튼

명   칭

기  능

A

오토잭

차체 아래에 있는 특수 잭(지렛대)으로 노면을 박차올라 점프

에어로잭

점프하는 것은 원조와 마찬가지지만 날개가 나와서 활공 상태가 된다는 점이 다름

Jump Jacks

영화에서는 모든 레이싱카가 장비한 표준 장비. 양쪽의 잭을 조절하여 차를 뒤집을 수도 있음

B

벨트타이어

타이어에 특수 벨트가 장착되어, 산악주행이나 경사로 및 급커브에서의 주행이 가능해짐

벌룬타이어

마치 4WD처럼 타이어가 팽창하여 오프로드 주행이 가능해짐

Bullet-proof polymer deflector

방탄․내충격 기능을 갖춘 캐노피가 운전석을 덮음

(원조의 D버튼에 해당)

C

쵸퍼 / 커터

둥근 모양의 톱날이 차체 전면에서 뻗어 나와 나뭇가지 등의 장애물을 제거

커터 블레이드

금속이 아닌 레이저 커터가 나오며, 고출력이기 때문에 수중에서도 사용 가능

Tire Shields

타이어 측면에서 방패가 튀어나와 다른 차의 비밀무기로부터 타이어를 보호 (운전석에서 원격조종 가능)

D

디펜서

좌석 위쪽의 캐노피가 닫혀 운전자를 보호함

디펜스 가드

원조와 마찬가지로 캐노피 장착

Hexodyne emergency spare tires

망가진 타이어를 분리하고 새 타이어를 사출함

(네 바퀴 중 어디에나 사용 가능)

E

이브닝 아이

적외선 라이트가 켜지고, 운전자가 덮어쓴 헬멧의 쉴드가 야간투시용 고글로 바뀜

에머전시 와이어

앵커가 붙은 와이어 2기가 사출됨

Zircon-tipped cutter blades

원형 쇠톱 한쌍이 차체 앞쪽에서 나와 장애물 제거

(원조의 C버튼에 해당)

F

프로거

산소 봄베에서 산소가 공급되어 수중주행이 가능해짐. D버튼과 함께 사용

피쉬다이버

잠수정 모드로 변형. 타이어가 안으로 들어가고, 차 뒤쪽에서 스크류가 나옴

Tire crampon grips

타이어에서 스파이크가 튀어나와 오프로드 주행 가능

(원조의 B버튼에 해당)

G

기즈모 호(號)

정찰용의 소형 비행 메카가 사출됨

(한국 방영시의 이름은 ‘제비호’)

갈란트 호(號)

무인 정찰기가 사출됨

Homing robot

경기상황을 녹화 가능한 원격조종 로봇 새를 사출

(설명만 나오고 실제로 사용하지는 않음)

H

호밍

기즈모 호를 미리 프로그램된 장소로 불러들임

미라쥬 엔진

주인공의 형이 개발하여 마하호에 탑재한 신형엔진. 시속 555km에 도달하면 워프가 가능함(미라쥬 슈트). 단 공간이동이 아닌 시간도약만 가능

-

영화에서는 별다른 설정 없음


※참고자료: 「타츠노코 아니메 대전사」(타츠미출판), 위키백과 관련항목 등

......몰라도 상관없는 얘기지만, '제비호'는 TBC방영판 보신분들 증언에 따른 것이고
      삼부비디오 출시판에서는 그냥 '기즈모호'라고 해버리더라는 전설이... OTL

by 잠본이 | 2008/05/19 23:47 | ANI-BODY | 트랙백 | 덧글(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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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ed by theadadv at 2008/05/20 00:34
리메이크판에서도 타이어 팽창 후 스파이크가 나오는 기믹이 따로 있었던 것 같은 기억이 날 것 같은 느낌이...
원조가 톱, 리메이크가 와이어라면 영화는 즉석 타이어 교체...
Commented by 나이브스 at 2008/05/20 00:43
이 기회에 각 머신들의 특수 능력 모음되 괜찮을 지도...

이건 영화판 기준입니다만

레이서 x 레이스카 - 1. 점프 잭 2. 기관총

태조 토고칸 레이스카 - 점프 잭

코브라 오일러 - 뒤쪽으로 오일 투척

정도 생각 나네요
Commented by 건담=드렌져 at 2008/05/20 08:17
어허어허~ 좋군요~ ^-^;;;
Commented by marlowe at 2008/05/20 09:10
저 정도면, 라이벌들과 비교할 때 가장 불공정한 장치 아닌가요?
Commented by 이메디나 at 2008/05/20 09:35
이정도면 먼치킨 물이 되는군요.(먼산..)
Commented by 풍신 at 2008/05/20 10:11
왠지 영화판이 후지다고 느껴집니다.(어이)
Commented by 젠카 at 2008/05/20 10:12
"A버튼 사용하여 점프할 때의 음향효과는 원조의 것을 영화판에서도 그대로 사용" <- 이런 것에서 오덕의 포스가 느껴집니다...;;
Commented by tlgd at 2008/05/20 18:55
시간도약의 충격..;;;(이번 영화판으로만 처음 접한 사람입니다-ㅂ-;,원조는 상상초월의 먼치킨이었군요.)
Commented by 잠본이 at 2008/05/20 21:44
나이브스님> 그친구 이름은 스네이크 오일러.

tlgd님> 시간도약은 리메이크 쪽입니다만...
Commented by 오우거 at 2008/05/22 15:03
진짜 3부작으로 만들어지면 나머지 기능도 다 소개가 되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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