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본? 성은요?' '그냥 잠본이야. 그를 아는 사람들은 포털 잠본이라고도 부르지만.' '포털... 잠본.'
by 잠본이 2006 이글루스 TOP 100 2007 이글루스 TOP 100 2008 이글루스 TOP 100 2009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 100 2011 이글루스 TOP 100
메모장
카테고리
태그
포토로그
라이프로그
rss

skin by 이글루스
가면라이더 양키... 아니 류우키?!
닛케이 트렌디 넷 2008년 4월 23일자에서:

가면라이더가 미국에서 제작중
-새로운 '쿨 재팬'?-


(※이 기사는 '닛케이 엔터테인먼트!' 5월호에서 전재한 것입니다 - 편집자 주)

<마하 GoGoGo>, <드래곤볼>을 할리우드의 대형 영화사들이 실사영화로 제작하는 등, 일본의 캐릭터가 해외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그런 가운데, 또 하나의 '일본발 해외진출' 캐릭터가 등장했다. 바로 가면라이더다. 2002~2003년에 걸쳐 방영되었던 <가면라이더 류우키>를 베이스로, < KAMEN RIDER DRAGON KNIGHT >라는 전 50화짜리 프로그램이 미국에서 제작 중이다. 출연자는 전부 미국인으로 바뀌었으며 대사도 영어다.

▷ <류우키>는 '13인의 가면라이더가 최후의 한 명만 남을 때까지 싸운다'라는 설정이었으나, < KAMEN RIDER >에서는 해외시장을 겨냥하여 보다 알기 쉬운 권선징악의 스토리로 바뀌었다. 게다가 액션신을 대폭 늘렸으며, <류우키>에는 등장하지 않는 전투원이나 바이크액션도 가미했다. 전투원의 조형이나 각본 집필에는 토에이가 협력하고 있다.

실은 이 작품을 제작중인 것은 일본 회사다. 영화, DVD의 해외판매 등을 하고 있는 애드니스[アドネス]가 그 주인공이다. 토에이로부터 <가면라이더 류우키>의 리메이크권을 구입한 다음, 전 50화의 총 제작비 약 20억엔까지 스스로 부담하여 제작에 나섰다. 캐릭터 설정 및 각본에는 토에이가, 제작비 조달에는 미즈호 은행이 협력하고 있다.

"가면라이더 시리즈의 촬영 경험이 있는 일본인 스탭과 미국인 스탭의 혼성부대. 미국인 스탭 가운데는 가면라이더 오타쿠인 사람이 많다(웃음)" (세바타 후미오[瀬端文雄]사장의 말)

메인 에피소드의 각본, 감독을 맡은 사람은 스티브 왕. 예전에는 영화 <프레데터>, <에일리언 4>의 크리처 조형을, 최근에는 <레이디 인 더 워터>의 특수효과를 담당한 베테랑 크리에이터다.

■ <파워레인저>가 인기

20억엔이라는 제작비는 일본영화의 기준으로 보면 초 대작 클래스. TV프로그램으로서는 당연히 파격적인 예산이다. "해외에 팔 만한 콘텐츠를 이리저리 생각해 본 결과, 가면라이더로 가게 되었다. <파워레인저>라는 성공례를 거울삼아 제작에 돌입했다." (세바타 사장)

<파워레인저>란 일본의 특촬드라마 <공룡전대 쥬렌쟈>를 기초로 1993년에 미국의 제작사가 미국인 캐스트를 기용하여 만든 프로그램. 미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에서 인기를 모아, 시리즈화되기에 이르렀고, 현재도 후속편이 방영 중이다.

"미국 등지의 TV에서는 스파이더맨이나 배트맨같은 히어로들이 애니메이션에서 주로 활약하지만, 라이브 액션(특촬 히어로물 등의 실사프로)은 거의 없다. 애니메이션보다 제작비가 비싸다는 점이 가장 큰 이유다. 미국의 프로덕션에 제작을 몽땅 다 맡기지 않고, 일본의 우리 회사에서 캐스트나 스탭을 직접 고용하여 제작비를 최대한 아낀다면, 승산이 있다고 판단했다." (세바타 사장)

▷ 애드니스가 토에이로부터 <가면라이더 류우키>의 리메이크권을 구입하여 < KAMEN RIDER >의 제작에 들어갔다. 실사장면의 촬영은 2008년 4월 상순에 완전 종료. 순차적으로 CG 등의 특수효과를 입혀 작품을 완성할 예정이다.

현재 해외의 TV방송국과 교섭 중인데, 내년 전반기에는 유럽, 미국에서 중남미까지 25개국이 넘는 나라에서 방영이 개시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수많은 가면라이더 시리즈 중에서 굳이 <류우키>를 택한 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일본과 달리 해외 어린이들에게 먹혀들기 위해서는 액션신을 훨씬 더 많이 집어넣을 필요가 있다. 등장하는 가면라이더가 1인 뿐이라면 액션신도 그만큼 적어진다. 그래서, 시리즈 중에서도 가장 많은 13인, 게다가 유일하게 여성 가면라이더도 등장하는 <류우키>를 고른 것이다. 또한 원본인 <류우키>에는 등장하지 않는 캐릭터도 등장시켜서, 더욱 액션의 비중을 높였다." (세바타 사장)

해외에서는 일본의 아니메가 재패니메이션이라 불리며 주목을 끌어왔다. < KAMEN RIDER >가 인기를 끈다면, 일본제의 특촬 히어로물도 새로운 조어를 통해 주목을 받게 되리라. (기사작성/ 닛케이 엔터테인먼트! 편집부)

Text (C) Nikkei Business Publications, Inc.
Translation (C) ZAMBONY 2008

자세한 사정은 라큄님의 글들을 보면 대략 아실 수 있으리라 믿고...

2008년 2월경 제1화(?) 유출
2008년 4월에 새 프로모션 영상 공개

2009년 방영을 목표로 잡고 계속 준비중인 것 같은데... 저 영상에 대한 반응들이 거의 전격Z작전 리메이크에 대한 반응들과 용호상박이라서 시작도 하기 전에 걱정부터 드는 상황. (미러월드의 저 거꾸로 뒤집힌 일본글자 간판들은 어찌 할 작정이야 대체 OTL)

일단 확실한건 저 영상에서 주인공 킷을 연기했던 매트 스미스(Matt Smith)는 현재 공개된 크레딧에서는 빠졌고 대신 스티븐 런스포드(Stephen Lunsford)라는 다른 배우가 그 자리에 기용된 듯 하다. (하긴 얼굴도 그저 그렇고 눈도 너무 졸린 눈에다 헤어스타일도 렌 역의 배우와 거의 구분이 안 가니 교체는 필연적이었을 듯)

따라서 저 유출된 에피소드는 시리즈의 1화라기보다는 바이어들과의 교섭 등을 위해 예행연습 삼아 제작한 파일럿 버전일 가능성이 높고, 실제로 제작된 시리즈에서는 다른 주연 배우를 활용하여 좀더 오리지널 파트의 비중이 높은 이야기를 보여주지 않을까 싶다. (물론 액션신 자체는 류우키에서 유용한 장면이 90% 이상을 차지하겠지만... 이건 뭐 파워렌 초기에도 그랬던 것이니)

가장 큰 문제는 역시 나온지 6년이 넘는 작품을 아무리 때빼고 광내본들 너무나 빨리 변하는 미국(앤드 세계시장) 아해들 입맛에 맞출 수 있을까 하는 점이겠는데, 이건 뭐 제작사에서 알아서 할 일이고... 향후의 움직임이 여러모로 기대(?)되는 바이다. =]
by 잠본이 | 2008/05/01 12:40 | 특촬최전선 | 트랙백 | 핑백(1) | 덧글(7)
트랙백 주소 : http://zambony.egloos.com/tb/1749428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Linked at 잠보니스틱스 : 신비한 TV의.. at 2008/11/19 23:06

... 주 진지하게 보여주는 무의미 허무개그(?)랄까 뭐랄까;;; 현재 제1화를 무료공개중이니 얼마나 허무한지는 직접 확인하시라! 좀 골때리는건 이거에 돈대주고 있는 스폰서가 류우키 미국판의 애드니스 엔터테인먼트... (대체 뭔생각인거야 이자식들 OTL) ... more

Commented by eljin at 2008/05/01 13:57
킷이 바뀌었군요. -.-; 새로 바뀐 킷은 89년생이라 하니 요즘의 트렌드일 런지도 모르겠습니다?! (아니 이것만 맞춰서 어쩔...)

솔직히 제작사가 너무 국소제작소에다가 (대체 토에이의 저작권을 어찌 따낸 것인지;.. 라고 생각했는데 일본 회사였군요.), 프로듀서의 기존 커리어도 충실치가 않았고 (뭐 신인감독/프로듀서라고 해도 잘 만들면 잘 만들겠지만 역시 경험이 중요한 특촬에선.. -.-;; PR시리즈만 해도 엄청 삽을 떠가면서 로컬라이징 기술?;을 쌓았을텐데....), 홈페이지마저 조금씩 바뀔 뿐 기본적으론 버려둔 상태로 사실 걱정이 더 큽니다. 게다가 질질 끌고 있.. -.-; 원래 예정 08년 2월? 쯤이었으니까요. ... 사실 무산된 줄 알았습니다.

.... 그보단 예~~~전에도 말했듯이 채널이 어디가 될 런지...;;; CN 아니면 디즈니계가 효과적일텐데요. 뭐 ABC케이블이어도 되고요.

ps. 스티브 왕, 그리고 제작에 참여한 그의 형제 마이클 왕 둘 다 가면라이더 오타쿠 같더군요..

ps2. 지금도 액션신 같은 건 일본판에서 많이 잘라 씁니다. 데카핑크(SPD핑크) 같은 경우에는 몸매가 확연히 달라져서 좀 무서웠습니다.... -.-;;;;;
Commented by 잠본이 at 2008/05/01 14:02
설명 감사합니다. 내년 이맘때쯤 가서 또 2010년으로 밀리지나 말았으면 좋겠다 싶습니다 (...)
Commented by 라큄 at 2008/05/01 14:26
진짜 제대로 안만들면 또 까는 포스팅 쓸 생각입니다.[...]
Commented by tarepapa at 2008/05/01 15:06
그러고보니 밀레니엄부터는 [전투원]의 존재가 없어졌죠...?[자코도 괴인 보스도 괴인괴인괴인....]
Commented by 나이브스 at 2008/05/01 16:45
근데 공개 영상을 보면 류우키 장면 짜집기 한 것이 많아서...
Commented by daybysky at 2008/05/01 21:58
근데 내용이 권선징악이면 13명 다 정의의 우리편입니까?.[ .. ]
Commented by S-NAO at 2008/05/03 14:01
솔직히 류우키쪽이 팔아먹기는 좋기는 헌데...개인적으로는 파이즈나 카부토쪽을 수입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고 드래건 나이트가 나쁘다는 건 아니지만 말이죠 -.-;;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이전 다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