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본? 성은요?' '그냥 잠본이야. 그를 아는 사람들은 포털 잠본이라고도 부르지만.' '포털... 잠본.'
by 잠본이 2006 이글루스 TOP 100 2007 이글루스 TOP 100 2008 이글루스 TOP 100 2009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 100 2011 이글루스 TOP 100
메모장
카테고리
태그
포토로그
라이프로그
rss

skin by 이글루스
울트라 시리즈의 침략자들 (3) 울트라맨
■ 『울트라맨』 - 히어로와 싸운 침략자들

『울트라 Q』의 뒤를 이어 시작한 『울트라맨』은, 히어로가 거대화된다는 극히 특이한 설정 덕택에 일본의 TV시리즈가 처음으로 배출한 독창적 컨셉의 히어로물로 자리잡았다. 여기서 울트라 시리즈의 기초가 완성된 것이다. 원래 호송중에 탈주한 흉악범 베무라를 쫓아 지구에 온 ‘M78성운의 우주인’ 울트라맨은, 지구방위조직 과학특수대(약칭 과특대)의 일원인 하야타 대원을 실수로 죽게 하는 바람에, 그와 일심동체가 되어, 우주인이면서도 지구와 지구인을 지키기 위해 지구상에 머물게 된다.
『울트라맨』 최고 악역 스타의 한사람인 발탄성인은 일찌감치 제2화에서 등장. 발광한 과학자의 핵실험 때문에 어머니별을 잃어버린 20억 3천만 명의 발탄성인은 자기들에게 유해한 스페시움이 존재하는 화성을 피해서 지구로 이주하려 하지만, 안타깝게도 주무기가 ‘스페시움’ 광선인 울트라맨이 한 발 먼저 지구에 와 있었다. 재도전시에는 스페시움 광선을 튕겨내는 스페르겐 반사경을 장비하고, 우주선 사고를 위장하여 울트라맨의 발을 묶어두는 작전을 동원하지만, 울트라맨이 텔레포테이션(순간이동)이라는 반칙기를 사용하는 바람에 또 실패. 하지만 아무래도 20억명이 넘는 인구 탓인지 후대의 시리즈에도 잊을 만하면 슬금슬금 나오곤 한다.

우연히 발견된 ‘살아있는 광물’은 악당에게 이용되어 괴수 걍고로 변하지만, 울트라맨에게 퇴치당하여 우주로 돌아간다. 어린이의 낙서를 거대괴수 가바돈으로 바꾸어버린 ‘공포의 우주선(宇宙線)’은 그것 자체가 무시무시한 침략자…라기보다 재해라고 하는 게 타당하려나. 연출에 참여한 지츠소지 아키오[實相寺昭雄]는 프랑스 유학 경험이 있어, 역시 일본을 외부인의 시점에서 바라보는 것이 가능한 인물이었다. 운석의 형태를 하고 4차원으로부터 난입한 기묘한 생물 불톤은 과특대 기지 주변을 4차원 공간으로 바꿔버리지만, 울트라맨에게 파괴당한다. 걍고, 가바돈, 불톤은 나메곤이나 바룬가의 계보를 잇는, 도무지 정체를 알 수 없는 ‘우주로부터의 선물’이었다.

도쿄를 가득 채운 붉은 안개를 제거해준 뒤 스스로 ‘우주의 형제’라고 칭하며 인류를 안심시킨 더라브성인은, 사람들을 조종하여 서로 싸우게 함으로써 우주의 수많은 문명을 파멸시킨 유쾌범(세상을 놀라게 하고 그 반응을 즐기기 위해 범행을 저지르는 범죄자)이었다.

빙하기 이전에 지각변동 때문에 땅 밑으로 가라앉은 지저인들은 하야타를 유괴하고 괴수 텔레스돈을 사용하여 지상인류의 정복을 꾀한다. 기나긴 지저생활 때문에 그들의 눈은 박쥐와 마찬가지로 퇴화되어 있었다. 알제리의 소녀 쟈미라의 이름을 따온 우주비행사 쟈미라는 우주개발의 희생물이 되어, 어딘지도 알 수 없는 별에서 괴수로 변하여 되돌아왔다. 플롯은 영국 해머필름의 호러영화 『원자인간The Quatermass Experiment』(1955)과 비슷하지만, 국가의 이기심 때문에 희생된 쟈미라의 죽음을 애도한다는 시점은 일본인의 것이었다. 각본가 사사키 마모루[佐佐木守]는 나중에 『실버 가면』의 한 에피소드에서 이 플롯을 다시 사용한다.

지구를 스쳐지나간 대혜성 튀폰으로부터 괴수 드라고가 날아와 지구괴수 레드킹, 기가스와 장렬한 삼파전을 벌이기도 했다.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삼면괴인 ‘다다’도 인간 납치를 목적으로 지구에 찾아왔다. 우주방사선 연구소를 점령하고 대원들을 붙잡은 다다의 목적은 지구인 표본 6개를 손에 넣는 것이었다. 축소기로 인간을 조그맣게 줄이고, 세 개의 얼굴을 지니며, 또한 세 명으로 분신공격도 가능한 다다였으나, 울트라맨의 적수는 아니었다. 도대체 다다는 그 표본들을 어디에 쓰려고 했던 것일까? 19세기 영국의 플랜트헌터(식물 채집가)처럼 각 행성을 돌아다니며 생물들을 수집하여 연구하려 했던 것인지, 아니면 번식이라도 시킬 생각이었던 건지.

몇회 전에 등장한 그린몬스와 마찬가지로 『괴기식물 트리피드』 류의 식물괴수 계열에 속하는 케로니아는 확실한 인류침략의 의도를 가지고 아마존으로부터 일본에 왔다. ‘걸어다니는 흡혈식물’로 시작해서 단기간에 경이적인 진화를 거쳐 지적 생물로 업그레이드한 케로니아는 과특대의 남미지부 특파원으로 둔갑하여 기지에 잠입. 기지의 비밀을 캐려 하지만 니노미야[二宮] 박사에게 간파당한다. 정체를 드러낸 케로니아는 에어쉽 콤비나트라는 비행물체에 동료들을 불러모아, 더욱 더 거대화하여 날뛰지만, 과특대와 울트라맨의 맹공 앞에 패배한다. ‘피를 빨아서 몸을 살찌우는 것은 더 이상 문명이라 부를 수 없다’라는, 다소 문명비판적인 대사와 함께 이야기는 막을 내린다.

「금지된 말」은 우화적인 도덕극이란 점에서 『스타트렉』 등의 미 SF드라마의 영향이 엿보이는 에피소드다. 중력을 자유로이 조종하고 인간을 거대화시켜서 콘트롤하며, 케무르인, 발탄성인, 더라브성인 등을 마음대로 부리는 메피라스성인은, 울트라맨과도 막상막하의 힘을 지니고 있다. 그는 과특대 후지 아키코 대원의 동생 사토루를 표적으로 삼아 자신의 힘을 과시하여 ‘지구를 넘겨준다’는 한마디를 하게 만들려 하지만, 사토루는 ‘지구인의 일원으로서 배신은 용납할 수 없다’며 거부한다. 결국 ‘지구의 마음’을 손에 넣는 데 실패한 메피라스성인은 스스로 지구를 떠난다.

하늘에서 갑자기 떨어져 내려온 괴수 스카이돈은 초중량급. 과특대는 고민에 고민을 거듭한 결과, 괴수의 체내에 수소를 집어넣어 풍선처럼 부풀려서 하늘로 돌려보내려 하지만, 중간에 공기가 빠져서 실패하고, 결국 문제는 울트라맨이 해결한다. 우주 어딘가에 있는, 추방된 괴수들이 우주공간을 떠돌아다니는 괴수묘지. 일본의 달 로켓이 우연히 이곳을 지나다가, 실수로 망령괴수 시보즈를 싣고 돌아와버린다. 물론 지구에 그가 있을 장소는 없다. 울트라맨도 시보즈를 데리고 우주로 돌아가는 도중 에너지가 떨어져서 실패. 과특대는 고독한 괴수를 우주로 돌려보내기 위해 울트라맨의 컬러링을 칠한 로켓을 준비한다. 유머러스한 이 2화는 모두 지츠소지 감독의 작품이다.

지구침략의 명확한 의지를 지닌 보기 드문 괴수는 괴수추장 제로니몬. 60마리의 괴수를 부활시켜 인류절멸을 꾀하지만, 피그몬의 통보를 받고 음모를 알아차린 인류와 울트라맨에게 저지당한다.

최후의 침략자 젯톤성인은 울트라맨이 있는 일본을 선제공격할 목적으로 대원반군을 이끌고 침공해 온다. 게다가 과특대의 두뇌 이와모토[岩本] 박사로 둔갑하여 기지 내에 잠입, 전자두뇌를 파괴한다. 무력화된 과특대 기지로 우주공룡 젯톤이 다가온다. 그 압도적인 파워 앞에, 드디어 울트라맨마저도 쓰러진다! 그러나 때마침 완성된 이와모토 박사의 신병기로 젯톤은 어이없이 퇴치당하고, 우주경비대원 조피가 가져온 생명을 받아 되살아난 울트라맨은 조피가 가져온 두 번째 생명으로 하야타도 소생시킨 뒤, 안심하고 우주로 돌아간다. 지구에도 잠시동안의 평화가 찾아온 것이다.
by 잠본이 | 2008/03/29 23:53 | 언밸런스 존 | 트랙백 | 핑백(1) | 덧글(2)
트랙백 주소 : http://zambony.egloos.com/tb/1733669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Linked at 잠보니스틱스 : 울트라 시리즈.. at 2008/03/30 00:14

... 울트라 시리즈의 침략자들 (1) 프롤로그 울트라 시리즈의 침략자들 (2) 울트라 Q 울트라 시리즈의 침략자들 (3) 울트라맨 울트라 시리즈의 침략자들 (4) 울트라세븐 전기 울트라 시리즈의 침략자들 (5) 울트라세븐 후기 울트라 시리즈의 침략자들 (6) 2기 시리즈 이후 ... more

Commented by 레이트 at 2008/03/30 09:22
최근에 패트레이버 OVA 후기판(티비판과 연결되는 신판이라 불리는 것)을 보다나 울트라맨 마지막화를 대놓고 배낀 내용이나와 물을 뿜어 버렸습니다...
Commented by 잠본이 at 2008/03/30 09:26
그게 사실은 세븐 마지막화도 좀 칵테일이 되어 있어서 더 깨는 에피소드죠 (헤드기어 무서운 놈들 OTL)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이전 다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