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본? 성은요?' '그냥 잠본이야. 그를 아는 사람들은 포털 잠본이라고도 부르지만.' '포털... 잠본.'
by 잠본이 2006 이글루스 TOP 100 2007 이글루스 TOP 100 2008 이글루스 TOP 100 2009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 100 2011 이글루스 TOP 100
메모장
카테고리
태그
포토로그
라이프로그
rss

skin by 이글루스
TF 캐릭터 디자인의 원점은 바로 이사람!
트랜스포머 파일럿필름 캐릭터 디자인
코하라 쇼헤이[小原渉平] 인터뷰


Profile

1960년 6월 6일생. 카나가와현 출신. 데뷔작은 『전국마신 고쇼군』으로, 동화(動畫) 및 소도구 메카닉의 디자인을 담당. 『광속전신 알베가스』, 『프라레스 산시로』, 『비디오전사 레자리온』, 『윈다리아』 등 여러 작품에서 메카닉 디자인을 맡았다. 현재(*2002년 당시)는 『이니셜 D』의 원화(原畵)나 게임 분야에서 활약중.

코하라 씨의 이름을 듣고 금방 누군지 알아차리는 트랜스포머(이하 TF)팬은 별로 많지 않을 것이다. 그것은 코하라 씨의 이름이 정식으로 크레딧에 나온 적이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코하라 씨는 TF의 역사에서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맡은 바 있다. 그 사연은 1984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TF의 TV애니메이션 제작을 기획한 미국의 하스브로 사(社)는 일단 검토용의 짧은 필름을 만들었다. 통칭 ‘파일럿 필름’ 용의 캐릭터 디자인을 그려준 사람이 바로 코하라 씨다. 말하자면 완구를 바탕으로 애니메이션 판 콘보이(=옵티머스 프라임)의 설정을 그려낸 인물인 것이다. 즉, 콘보이의 프론트 범퍼가 변형 후에 허리부분의 블록이 된다는 발상도 코하라 씨의 아이디어였다.

Q: 이 도안은 어디에서 발주받아 그리신 겁니까?

A: 토에이 동화(현재 토에이 애니메이션)로부터 제가 당시 소속하고 있었던 카나메 프로덕션으로 발주된 것이었습니다. 당시는 『알베가스』나 『레자리온』의 작업도 하고 있었던 때였으니까 아마 그때의 인연 때문인 듯 합니다.

Q: 그때 작품 타이틀이라던가 내용에 대해 뭔가 얘기해 주던가요?

A: 타이틀은 그때 듣지 못했던 걸로 기억하니까, 어쩌면 당시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던 걸지도 모르겠네요.

Q: 실제로 뭔가를 참고로 삼아 그림을 그리셨나요?

A: 같은 시기에 또 하나 발주받아 하고 있었던 완구 작업과 혼동하는 걸지도 모르겠지만, 확실히 로봇 완구를 사람 손으로 변형시키는 내용의 비디오를 보며 그렸던 기억이 나요. 가정용 비디오 카메라로 찍은 듯한 영상이었는데, 아마도 변형 시스템을 보여주기 위해 찍은 샘플이었겠죠.

Q: 어느 캐릭터가 정의의 편이고 어느 캐릭터가 악당인지 하는 설명은 있었습니까?

A: 없었습니다. 사실은 그 뒤 제작된 필름조차도 구경 못했죠. 합작이었으니 어쩔 수 없는 일이었겠지만...

Q: 지금 와서 이들 트랜스포머의 화고(畵稿)를 보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A: 옛날에 그렸던 캐릭터가 지금도 이런 식으로 계속 승계되고 있다는 걸 생각하면 참 불가사의한 기분이 들어요. 한편으로는, 고마운 일이라고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2002년 9월 29일 코하라 씨 댁에서)


-출전 : 「피규어왕」 제 60호 p. 21 (월드포토프레스, 2002)
-해석 : 잠본이(2008. 3. 2)

특별부록 : 관련 흑역사 하나


(C) Takara
코하라 씨가 디자인해준 파일럿 필름 판 메가트론.
시판버전이 아닌 시작품을 보고 디자인했기 때문인지
머리부분이나 동체 디테일이 완전히 다르다.
선악 구분이 확실치 않은 상태에서 디자인했기 때문에 표정도 그냥 중립적.
(최종본보다 훨씬 젊은 미남형 얼굴이라 스타스크림 친척으로 보일 정도;;;)

제작 검토용 파일럿 필름은 꽤 좋은 반응을 얻어내어 TV화로 이어지지만
그 필름 자체가 일반에게 공개되는 일은 없었고,
일부 장면만 타카라의 TV방송용 CM에 유용되어 햇빛을 보았는데,
저 메가트론 등장 장면도 그렇게 해서 세상에 알려진 것이다.

(그런데 이 CM의 미국 방송 버전에서는
그 뒤에 제작된 TV판 오프닝을 저 장면 앞에 이어붙이는 바람에
최종본 메가트론과 파일럿판 메가트론이 한 CM 안에 사이좋게 등장하는
아아주 괴악한 결과물이 나왔다는 전설이...OTL)

그밖에 위 잡지 기사에서는
콘보이(옵티머스), 마이스터(재즈), 스타스크림의 디자인이 공개되었으나
모두 최종본과 큰 차이가 없으므로 생략.
by 잠본이 | 2008/03/02 10:31 | 변압기 왕국 | 트랙백 | 덧글(3)
트랙백 주소 : http://zambony.egloos.com/tb/1720410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가고일 at 2008/03/02 10:45
음 뭐랄까......"젊어서 혈기왕성했던 시절 그분" 이로군요...ㅡㅡ;
Commented by 오토군 at 2008/03/02 11:28
메가츄론 형님의 신병시절입니까...;;;
Commented by Werdna at 2008/03/02 11:43
저런 숨겨진 주역이 있었다니...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이전 다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