님버스와 부(負)의 세계 (1967)악명높은 우주해적 캡틴 님버스를 추적하던 우주 패트롤의 눈앞에서 행성 '피나'가 소멸하는 괴사건이 벌어진다. 이 사태를 은하연방 최대의 위기라고 판단한 아이작 사령관은 전설의 에스퍼 '초인 로크'에게 협력을 요청한다.
'피나'를 소멸시킨 적의 정체는 스스로를 '오메가'라고 일컫는 수수께끼의 에스퍼. 그리고 패트롤의 순찰정 외에 사건 당시 '피나' 근처를 항해하고 있던 우주선은 전부 3척이 있었다.
첫번째는 민간 화물선 JJ19 올리비아. 이 배의 소유주인 화성의 JJ운수회사를 조사하던 로크는 올리비아에 18파운드 이상의 우라늄이 실려 있었으나 그것이 무언가의 작용에 의해 순식간에 납으로 변해버린 것을 알아낸다. 그런 변화를 일으킬만한 기적의 에너지원은 단 한가지밖에 없다. 바로 프시(Psy) 음극선! 로크의 마음속에 전율이 흐른다.

예전에 로크는 초심리학자 한자 박사와 함께 프시 음극선의 실용화에 관한 실험을 한 적이 있었다. 그러나 실험은 실패하여 박사는 사망하고, '초인 로크'마저도 생명이 위태로운 지경에 빠졌었던 것이다.
2번째는 님버스 일당의 해적선인 스카이샤크. 로크는 님버스 일당과 만나 승무원들의 결백을 확인하지만, 때맞춰 오메가가 발사한 유성우 때문에 죽을 고비를 넘긴다.
3번째는 행성 '시아도'에 거주하는 헨리 란이 소유한 우주선 존B. 로크와 아이작은 시아도를 방문하지만 헨리는 이미 피나 소멸사건 당시 중상을 입고 숨을 거둔 뒤였다. 로크는 헨리의 외동딸 제미너스(애칭 지미)와 만나 친구가 된다. 그러나 오메가는 비겁하게도 지미에게 최면암시를 걸어 로크를 습격케 한다.
지미를 오메가의 주술로부터 해방시키고 한숨 돌리는 로크의 몸을 갑자기 격렬한 충격파가 꿰뚫고 지나간다. 그것은 누군가가 인공적으로 발생시킨 프시 음극선이었다. 드디어 오메가가 로크의 앞에 그 모습을 드러낸 것이다!
-출전: 『초인로크의 진실[모든것]』(SG기획 刊)
-편역: 잠본이 (2006. 04. 03)
Locke The Superman (C) Yuki Hijiri대특집! 초인로크 그의 데뷔시절을 파헤친다!기념할만한 첫 등장 당시의 로크.
지금과는 판이하게 다른 스타일. 마치 생텍쥐페리의 '어린왕자'를 보는 듯한 생김새다.
(저 위에 올라온 단행본 버전 일러스트는 <코즈믹 게임> 이후에 그려진 것이라
본편의 그림체와는 전혀 다르다!)
대본소용으로 재출간되었을 때의 표지 일러스트.
아직 로크 특유의 개성이 확립되지 않은 상태. (헤어스타일만 빼면 로크인줄 못알아볼 정도;;;)
이시노모리의 <사이보그 009>를 연상시키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