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대 『코메트상』★ 실사 TV드라마 시리즈 / 1967년 7월 3일~1968년 12월 30일 / 매주 월요일 오후7:30~8:00 전 79화 / 국제방영 제작 / TBS계열 네트웍에서 방송 지나친 장난을 쳐서 낙제점을 받은 베타성(星) 출신의 마법소녀 코메트가 머나먼 지구로 수행하러 와서 겪는 사건들을 그린 가족 판타지 코미디. 당시 인기를 끌었던 디즈니의 뮤지컬영화 『메리 포핀스』의 영향을 받아, 코메트가 극히 평범한 보통 가정인 카와고에[河越] 일가의 가정부로 일한다는 설정을 채택. 셀 애니메이션과 실사를 합성하여 환상적인 장면을 연출, 폭발적인 히트를 기록했다. 제1대 코메트를 연기한 코코노에 유미코[九重佑三子]. 현재는 남편 타나베 야스오와 함께 뮤지션으로 활동 중. 오프닝에만 등장하는 애니버전 코메트. 실제 배우의 얼굴과는 전혀 공통점이 없고, 오히려 원작만화 쪽에 가까운 이미지. (원작만화에 대해서는 후술하겠음)★제2대 『코메트상』★ 실사 TV드라마 시리즈 / 1978년 6월 12일~1979년 9월 24일 / 매주 월요일 오후 7:30~8:00 전 68화 / 국제방영 제작 / TBS계열 네트웍에서 방송 1968년작 코메트상의 리메이크 작품. (우연히도 제작사나 방송국, 방영 시간대까지 똑같음) 처녀좌성[乙女座星]에 있는 '별의 학교'에 다니는 학생인 코메트가 졸업시험 문제인 '진실로 아름다운 것'을 찾아내기 위해 지구로 와서 사와노[沢野] 집안의 가정부로 일하며 주변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이야기. 같은 TBS 방영작이라는 인연을 살려, 제43화와 제63화에서는 각각 울트라맨 타로우와 레오가 게스트 출연하여 팬들을 놀라게 하기도 했다. (특히 레오는 변신전의 오오토리 겐을 연기한 마나츠 류[真夏 竜]가 직접 출연하여, 마치 진짜 레오 TV판의 속편을 보는 듯한 느낌을 주기도) 제2대 코메트를 연기한 오오바 쿠미코[大場久美子]. 당시의 인기 아이돌로, TV뿐만 아니라 영화, 연극, CM, 음반 등에서 폭넓게 활동. 그리고 이쪽이 오프닝의 애니버전 코메트. 그나마 초대에 비해 이미지는 좀 비슷하다. (;;;)
★제3대 『코메트상☆』★ (타이틀의 미묘한 차이에 주의) TV 애니메이션 시리즈 / 2001년 4월 1일~2002년 1월 27일 / 매주 일요일 아침 9:30~10:00 전 43화 / 토호 & 일본 애니미디어 제작 / TV오사카 방영 별의 요정들이 사는 트라이앵글 성운은 탬버린, 하모니카, 캐스터네츠의 3개 행성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 중 하나인 하모니카성(星)의 왕녀 코메트는 자유분방하고 꿈많은 소녀. 그러나 탬버린성의 왕자와 원치 않는 결혼을 해야 한다는 현실에 답답함을 느껴, 맞선을 겸한 댄스파티 날에 도망치기로 결심한다. 그런데 황당하게도, 파티장에서 먼저 사라져 버린 것은 왕자 쪽이었다! 하모니카성 대신들은 회의 끝에 코메트가 직접 왕자를 찾아나서는 편이 좋겠다고 결정한다. 거절하려던 코메트는, 왕자가 도망친 별이 지구라는 말을 듣고 생각을 바꾼다. 지구는 어머니인 왕비님(선대 코메트)이 옛날에 유학갔었던 별로, 즐거운 추억이 잔뜩 있는 곳이었다. 그리하여 코메트는 시종 겸 마스코트인 '라바보'와 함께 지구로 정처없는 여행을 떠나는데...! 전작들과는 달리 완전히 애니메이션 포맷으로 만들어진 2번째의 리메이크작. 여전히 가정을 무대로 하는 유쾌한 홈드라마 형식을 유지하면서도, 역시 왕자를 찾아 지구로 온 라이벌 '메테오상'을 등장시켜 극적인 긴장감을 높이고 있다. (실제 메테오가 하는 거라고는 폼 잡다가 혼자 바보 되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마법의 바톤을 사용한다는 설정도 똑같지만, 그 기본 원리는 '별의 요정들로부터 힘을 끌어온다'는 본작의 오리지널 설정. 현재 비디오 & DVD가 절찬 발매중이며, 한국에서는 <별나라 요정 코미>라는 제목으로 소개되었다. 이 아가씨가 바로 본작의 주인공인 제3대 코메트. 마법을 부릴 때는 항상 변신(이라기보다 변복?)을 한다는 점이 애니메이션답다. 전작들에 비해 보다 정통파 마법소녀의 계열에 가까워진 느낌.
→1일 역장 이벤트에도 등장! 코메트의 목소리 연기를 맡은 것은 떠오르는 신진 스타 마에다 아키. 배우 마에다 아이의 동생이며, 몇몇 작품은 한국에도 이미 알려져 있다. 최근작 <린다 린다 린다>에서는 배두나와 공연하기도 했다. 애니판 코메트상 제작발표회 사진. 보기 드물게 3대 코메트가 한자리에 모인 귀중한 장면이다. 2인의 선배 코메트는 이벤트에 참석했을 뿐만 아니라 본편에 출연하기도 했는데... 1대의 코코노에씨는 코메트의 어머니(왕비) 및 해설자 역으로, 2대의 오오바씨는 코메트의 이모 역으로 등장한다. 재미있는 것은 이 두사람 모두 지구 유학 경험이 있다는 설정인데... 왕비의 젊은 시절 복장은 2대 코메트 복장이고, 이모의 젊은 시절 복장은 1대 코메트 복장이다. (어떤 이유에서인지는 모르겠지만 하여튼 옷을 서로 바꿔입었다는 얘기...)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거의 알려지지 않았던 '원작판 코메트'에 대해서 약간. ★원작판 『코메트상』★ 슈에이샤[集英社] 간행 '주간 마가렛' 1967년 6월~11월 연재 / 요코야마 미츠테루 著 / 2005년 5월 23일에 코단샤에서 완전판 단행본 발매 베타성 출신의 코메트는 활달한 말괄량이 아가씨. 선생으로부터 지구에서 수행하라는 과제를 부여받고, 카와고에 집안의 가정부로 취직하여 살게 된다. 쓸데없는 일에 마법을 낭비한다고 선생에게 야단맞고, 집안일을 빼먹어 안주인에게 눈총도 받지만, 언제나 긍정적으로 살아가는 코메트는 마법의 바톤으로 주변의 문제를 척척 해결한다. 최초의 TV드라마와 동시진행된 미디어믹스 기획 작품으로, 요코야마 최후의 장편 소녀만화이기도 하다. 요코야마 작품에서는 거의 찾아볼 수 없는 단발의 보이쉬 미소녀를 주인공으로 하여, 그동안 소녀만화에서 배양한 모든 노하우를 총집결하여 그려낸 쥬브나일 판타지. 안타깝게도 '제1부 끝'이라는 형식으로 연재를 마무리지은 이후, 두 번 다시 이어지지 못했다. 모든 『코메트상』의 원형을 제공한 작품으로, 팬이라면 한번쯤 봐둘만한 가치가 있다.
이상으로 이제까지 세상에 모습을 드러낸 여러 버전의 '코메트상'을 간단히 둘러보았다. 우리나라에도 세대를 초월하여 즐길 수 있는 어린이 프로가 많이 나오길 기원하며, 이만 졸문을 끝맺도록 하겠다.
(C) 1967 · 1968 · 1978 国際放映・TBS・横山光輝 (C) 2001 東宝・日本アニメディア・テレビ大阪
# by 잠본이 | 2005/09/17 22:31 | 특촬최전선 | 트랙백(1) | 핑백(1) | 덧글(19)
|